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역사박물관 홈페이지 갈무리
 서울역사박물관 홈페이지 갈무리
ⓒ 서울역사박물관

관련사진보기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 이하 문체부)가 최근 공립박물관 227개관을 대상으로 평가한 결과 '서울역사박물관'이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설립 목적의 달성도' 범주에서는 '경기도어린이박물관'과 '전곡선사박물관', '조직・인력・시설 및 재정 관리의 적정성' 범주에서는 '복천박물관'이 각각 우수한 성적을 받았다.

문체부는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에 의거해 실시한 이번 심사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157개관을 인증했다.

3일 문체부에 따르면 이번 평가는 '설립 목적의 달성도', '조직・인력・시설 및 재정 관리의 적정성', '자료의 수집 및 관리의 충실성', '전시 개최 및 교육 프로그램 실시 실적', '공적 책임' 등 5개 범주에서 이루어졌다. 정량평가 73점, 정성평가 27점으로 구성해 총점은 100점 만점이다.

문체부는 "지난해 1월, 227개 공립박물관을 평가 대상으로 고시하고, 8월까지 평가 지표 개선 연구를 추진했다"면서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6월까지 개선한 평가 지표에 따라 자료평가와 현장평가를 진행하고, 인증 심사위원회의 심의를 거쳤다"고 밝혔다.

심사위원회에서는 인증 기준을 총점 상위 70%로 정하고, 2개 이상 범주에서 하위 10%에 해당하는 경우를 제외해 최종 157개관을 인증기관으로 선정했다. 인증률 69.2%이다.
 
시ㆍ도별 공립박물관 인증 결과
 시ㆍ도별 공립박물관 인증 결과
ⓒ 문체부

관련사진보기

 
문체부는 8월 4일과 5일 국립청주박물관에서 공동 연수회를 열어 공립박물관 담당자들과 평가인증 결과를 공유할 예정이다. 또한, 올해 하반기에는 미인증 박물관을 대상으로 운영 개선 상담을 진행한다.

문체부 한재혁 대변인은 "전국 단위 공립박물관 평가 인증으로 박물관 운영 성과를 객관적으로 살펴보고 부족한 점은 보완해 공립박물관이 전반적으로 개선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태그:#공립박물관, #평가, #서울역사박물관, #문체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환경과 사람에 관심이 많은 오마이뉴스 기자입니다. 10만인클럽에 가입해서 응원해주세요^^ http://omn.kr/acj7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