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미해군진해함대지원부대가 "세균전 부대를 운영한 사실이 없고 앞으로도 운영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지만 진보단체와 일부 종교계는 '확인‧검증을 위한 진상조사단 구성'을 제안했다.  
경남진보연합, 세균전진해미군부대추방 경남운동본부는 하춘수 신부(천주교 마산교구 진해여좌동성당)와 함께 30일 오후 창원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진해 미군세균전부대 확인과 검증을 위한 진상조사단 구성'을 경상남도와 창원시에 제안했다.

주한미군의 세균전 실험 위탁업체인 '바텔'이 지난 3월 "서울, 동두천, 부산, 대구, 왜관, 창원진해 등에서 세균전을 운영할 직원을 모집한다"는 공고를 내면서, 미해군진해함대지원부대에서 세균전 실험 관련 의심을 받아왔다.

이후 창원(진해)지역 진보 단체들은 '세균전진해미군부대추방 경남운동본부'를 결성했고, 미해군진해함대지원부대 앞에서 집회를 벌이기도 했다.

경남운동본부가 창원시에 요청했고, 창원시가 미해군진해함대지원부대에 공문을 보내 '세균전 부대 운영 여부'에 대해 물었다.

이에 최근 미해군진해함대지원부대는 부대장인 미해군 마이클 R. 바스 중령 명의로 회신문을 보내 "세균전 부대를 운영한 적이 없음을 확언드릴 수 있고, 앞으로도 운영할 계획이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미해군진해함대지원부대는 "합동포털보호물 조기경보시스템을 운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합동포털보호물 조기경보시스템은 생물학적 위협의 존재를 감지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진해 세균부대는 반드시 추방되어야 한다"
  
경남진보연합, 세균전진해미군부대추방 경남운동본부는 하춘수 신부(천주교)와 함께 7월 30일 오후 창원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진해 미군세균전부대 확인과 검증을 위한 진상조사단 구성”을 경상남도와 창원시에 제안했다.
 경남진보연합, 세균전진해미군부대추방 경남운동본부는 하춘수 신부(천주교)와 함께 7월 30일 오후 창원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진해 미군세균전부대 확인과 검증을 위한 진상조사단 구성”을 경상남도와 창원시에 제안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경남운동본부는 "진해 세균부대는 반드시 추방되어야 한다"고 했다.

이들은 "세균전부대를 운영하지 않는다는 미군의 말을 믿을 수 없다"며 "주한미군이 진해에 근무할 생화학전 관련 위탁업체(바텔) 직원을 채용한 것은 명백한 사실"이라고 했다.

주한미군 측이 밝힌 '합동포털보호물 조기경보시스템 운용'에 대해, 경남운동본부는 "이는 세균부대 운영 프로그램인 '센토(CENTAUR)' 시스템이 가동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했다.

이들은 "미군은 오래 전부터 주한미군 세균부대의 핵심 기지로 운영된 부산에서도 탐지 장비만 가지고 경보시스템을 운영한다고 하였지만 탄저균, 보토리눔, 포도상구균, 리신 등의 세균을 들여와 실험했음이 밝혀졌다"고 했다.

이어 "그런데 진해의 경보시스템이 부산과 같은 것이라면 부산 미군부대에서 실험하고 검증한 세균전 부대를 진해로 확산시켰다고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미군을 믿을 수 없다"고 한 경남운동본부는 "이미 주한미군은 2015년에 탄저균을 처음 들여왔다고 발표하였지만 한미합동실무단 조사에 의해 2009년부터 15차례나 탄저균 실험이 진행되었음이 밝혀졌고 2019년 미군이 주최한 센토설명회에서 살아있는 생화학 시료를 반입하지고 실험하지도 않았다고 발표했지만 미 국방부 예산보고서에서 살아있는 매개체 실험이 진행되었음을 밝혔다"고 했다.

또 주한미군 측이 "세균전 부대를 운영한 적이 없고, 앞으로도 운영할 계획이 없다"고 한 것에 대해, 이들은 "그 말만 믿고 우리의 생명과 안전을 맡길 수 없다"며 "극미량의 무기로 수십만을 죽일 수 있는 치명적인 세균무기를 백만 도시 한 가운데에서 운영하는 위험천만한 만행을 용납할 수 없다"고 했다.

"명백한 사실 확인과 검증"을 요구한 경남운동본부는 "전문가와 시민단체, 공공기관이 함께 만든 진상조사단이 미해군진해함대지원부대의 현장을 방문하여 사실을 확인하고 바텔에서 사람을 채용하여 운영하고 있는 센토시스템을 검증할 수 있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이것은 해도 되고 안 해도 되는 일이 아니라 창원시민과 경남도민, 나아가 대한민국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반드시 해야 할 일이다"고 했다.

경남운동본부는 창원시와 경남도에 '진해미군기지 세균부대 운영 검증을 위한 진상조사단'구성을 제안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미군의 진해세균전부대 운영은 결코 얼렁뚱땅 넘어갈 일이 아니다"며 "반드시 진실이 밝혀져야 하고 어떤 세균무기도 들여와 운영되어서는 안 된다"고 했다.

태그:#주한미군, #미해군진해함대지원부대, #창원시, #세균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