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권영진 대구시장
 권영진 대구시장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권영진 대구시장이 '청와대·국회를 세종시로 이전해야 한다'는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대대표의 제안에 "대법원과 헌법재판소도 옮겨야 한다"며 적극 화답했다.

미래통합당 소속인 권 시장은 22일 오후 자신의 SNS에 글을 올려 "왜 청와대와 국회만 세종시로 옮기나, 대법원과 헌법재판소도 지방으로 이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권 시장은 "지역 균형발전과 전국에서의 고른 접근성, 법조 전통성 등을 고려하면 대구가 적지"라면서 "경북도청 후적지 13만2232㎡(4만 평)의 좋은 공간도 이미 마련돼 있다"고 덧붙였다.

경북도청이 이전하고 남은 후적지는 현재 대구시청 별관으로 사용하고 있다. 대구시가 계획대로 오는 2025년 달서구 신청사로 이전하게 되면 이곳은 빈터로 남게 된다.
 
권영진 대구시장이 자신의 SNS에서 청와대와 국회의 세종시 이전 이슈에 대해 대법원과 헌법재판소도 지방으로 옮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권영진 대구시장이 자신의 SNS에서 청와대와 국회의 세종시 이전 이슈에 대해 대법원과 헌법재판소도 지방으로 옮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청와대·국회 세종시 이전'이 여당을 중심으로 부각되는 가운데,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대법원과 헌법재판소까지 포함하는 행정수도 이전 법안을 발의할 것이라고 밝힌 상황이다. 이에 더해 보수야당에서도 행정수도 이전에 찬성하는 목소리가 나왔다는 점에서 권 시장의 이날 주장은 상당히 주목받고 있다.

특히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서는 세종시뿐만 아니라 대구 등 다른 지역에도 국가 주요기관을 옮겨와야 한다는 뜻이어서, 미래통합당 안에서도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강효상 전 미래통합당 의원 역시 지난해 12월 대구의 한 호텔에서 열린 토론회에 참석해, 수도권 집중과 지방인구 감소 위기에 대처하기 위한 방안으로 대법원과 대검찰청의 대구 이전을 주장한 바 있다.

태그:#권영진, #대법원, #헌법재판소, #지방 이전, #지역균형발전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