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부가 정규예배 외 각종 모임 등을 금지한 데 대해 보수 개신교계가 반발하고 나섰다. 하지만 정부의 방역 지침에 따라야 한다는 목소리도 만만치 않다. 

정세균 총리는 8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교회 전체를 고위험시설로 지정하는 조치는 아니지만, 정규예배 이외의 각종 모임과 행사·식사 제공 등이 금지되고 출입명부 관리도 의무화된다"고 밝혔다. 

이어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은 "교회와 관련된 소모임을 통한 집단감염이 수도권과 호남권 등에서 반복되고 있다. 이에 정부는 10일 18시부터 전국 교회를 대상으로 핵심 방역수칙을 준수하도록 의무를 부과함으로써 교회에서의 방역을 보다 강화하고자 한다"는 입장을 냈다. 

그러면서 "교회시설 전체를 고위험시설로 지정하지는 않아서 큰 문제가 없는 정규예배는 정상적으로 진행되지만, 예배 시에도 출입명부 관리와 마스크 착용, 좌석 간격 유지 등 기본적인 방역수칙은 준수해야 한다. 다만 예배 이외의 교회 명의의 소모임과 행사는 금지하며 침방울 배출 위험도가 높은 단체식사 등의 활동도 최소화하도록 방역수칙을 의무화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러자 당장 반발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보수 개신교 연합체 한국교회총연합(한교총)은 "중대본이 발표한 교회 내 소모임 금지 및 단체식사 금지 의무화 조치는 그간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한 교회의 노력에 반하는 것으로서 당혹스러움을 금할 수 없다"며 유감을 표시했다. 

이어 "중대본은 '소모임을 통한 집단감염이 수도권과 호남권 등에서 반복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전제하면서 그 원인으로 교회의 소모임을 지목했다. 그러나 교회의 소모임은 그 안에서 확진자가 자체 발생한 것이 아니라 외부에서 (무증상) 확진자가 들어와 발생했다. 일반 모임이 대부분 정상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유독 교회의 소모임만을 감염의 온상이 된 것처럼 지목한 것은 확인과 수치화가 쉬운 점을 악용해 안이하게 대응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국민청원 26만 명 돌파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정부의 금지조치 취소를 촉구하는 청원도 올라왔다. 청원자는 이번 정부 조치가 교회에 대한 역차별이라고 주장했다. 

"클럽, 노래방, 식당, 카페 등 더 많은 사람이 모이는 곳은 따로 큰 조치가 없는 반면, 교회의 모임을 제한하는 이런 정부의 조치는 이해할 수가 없다. 물론 방역수칙을 지키지 않는다면 그에 따른 강력한 처벌이 필요하겠지만, 극소수의 교회의 사례를 가지고 이렇게 모든 교회에 제제를 가하는 것은 무리한 방역 조치이며, 방역수칙을 준수하는 교회들과는 집단 감염이 보고된 바가 없다."

해당 청원엔 9일 오전 기준 26만 명이 참여했다. 20만 명이 참여한 청원에 대해선 정부나 청와대 관계자가 입장을 밝히도록 하고 있다. 

개신교 교인들이 소통하는 단체 카톡방(단톡방)은 분주해졌다. 한 단톡방에선 해당 청와대 청원 참여를 독려하는 메시지가 잇달아 올라왔다. 정부의 정규예배 외 소모임 금지 조치를 차별금지법과 연계시키는 메시지도 눈에 띄었다. 해당 메시지의 일부다. 
 
정부가 8일 정규예배외 소모임 금지 조치를 발표하자 교회 성도들이 모인 단톡방에선 이 조치가 차별금지법에 반대하는 교회에 보복하는 것이란 메시지가 확산하고 있다.
 정부가 8일 정규예배외 소모임 금지 조치를 발표하자 교회 성도들이 모인 단톡방에선 이 조치가 차별금지법에 반대하는 교회에 보복하는 것이란 메시지가 확산하고 있다.
ⓒ 독자 제공

관련사진보기

 
"그런데 하루 평균 50~60% 감염자가 외국 입국자이고, 국내 감염자들 중에도 방문 판매업자, 절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감염이 이뤄졌는데, 어떻게 전체 절반 가량이 교회 모임을 통해 이뤄졌을까요?

한국교회를 향한 거짓된 과장은 아마도 차별금지법을 통과시키려는 정부에 대해 명백하게 반대입장을 밝히고 있는 한국교회를 탄압하기 위한 것 아닐까요?"


진영 논리와 무관하게 모든 교회는 정규예배보다 소모임이 성도 간 소통과 교세 확산에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 교회 정규 예배보다 소모임에 먼저 참석해 친분을 쌓다 정규 예배에 참석해 정식 교인으로 등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담임 목회자도 성도 간 친목 도모를 위해 소모임과 식사 등을 장려한다. 

이 같은 점을 고려해 볼 때, 정부의 정규예배 외 소모임·행사 금지 조치가 각 교회에 미칠 조치는 상당할 전망이다. 따라서 보수 교회를 중심으로 일고 있는 반발 움직임이 아주 설득력이 없지는 않다고 판단한다. 

그러나, 교회는 중요한 한 가지 지점을 간과하고 있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의 말에서 힌트를 찾을 수 있겠다.

"5월과 6월 집단 발병 사례가 많았다. 이 사례를 기반으로 위험도를 분석해 요청한 것이며 (중략) 5~6월 수도권 교회 집회 관련 교회 47곳에서 다량의 환자가 발생했고, 원어성경연구회나 한국대학생선교회(CCC)도 있었고 (중략) 최근에도 왕성교회나 광주사랑교회, 안양 주영광교회 등 교회를 중심으로 한 소규모 식사, 친목 모임을 통해 많이 발생했다."

교회가 코로나19 집단 감염의 중심지였다는 점은 사실이다. 클럽·노래방·식당 카페와 교회를 단선적으로 비교하는 건 무리다. 국제실명구호기구 '비전케어' 이사인 정한욱 우리안과 원장이 페이스북 글을 통해 명쾌하게 반박했다. 정 원장의 글 중 일부다. 

"누군가가 사탄의 사주를 받아 교회를 탄압할 목적으로 이번 조치를 취한 것이 아니라, 특정 시기의 코로나 감염 데이터를 분석해보니 교회의 소규모 모임을 통한 감염 빈도와 그 위험성이 다른 경우보다 유의미하게 높아 예배 외의 행사를 금지하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이는 객관식 시험을 봤는데 식당이나 술집이나 나이트클럽보다 교회의 성적이 월등하게 나빴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이 상황에서 '왜 성당이나 사찰은, 왜 식당이나 나이트클럽은' 따위의 말은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시험을 못 봐서 기준 성적에 도달하지 못한 학생이 '왜 나만 갖고 그래'라고 불평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니까요. (중략) '코로나 열등생'인 교회가 할 수 있는 일은 끝없는 변명이나 이의제기가 아니라, 다음 시험에 어떤 방법을 동원해서든 높은 성적을 받아 그 오명을 벗어나는 것뿐입니다."


개신교계가 다 정부의 정규예배 외 소모임 금지조치에 반대하는 건 아니다. 진보 성향의 장로교단인 한국기독교장로회(기장, 총회장 육순종)는 정부 발표가 나오자 즉각 세부지침을 발표했다. 기장은 "주일 공동예배, 수요예배, 금요기도회, 새벽기도회 등 모두입니다. 다만 소그룹 모임에서 전염이 계속 일어나고 있으니, 그것을 자제하라는 것"이라며 정부 방침 준수를 당부했다. 

코로나19 상황에서 개신교계, 특히 보수 교계는 정부의 방역지침에 종교탄압이라는 프레임으로 맞서왔다. 

한교총 공동대표를 맡은 예장통합 김태영 총회장은 3월 성명서를 통해 "기독교인에게 예배는 생명과도 같은 것이다. 우리 교단의 교회가 고백하는 요리문답 1번에서 '사람의 제 일 되는 목적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영원토록 그를 즐겁게 하는 것'이라고 했다"며 "방역을 넘어 기독교 신앙을 탄압해서는 안 된다. 예배는 중단되어서도 안 되고 중단될 수도 없다"며 불편한 심기를 감추지 않았다. 

심지어 전북 익산천광교회 안홍대 목사는 설교에서 "예배 안 드리면 저주가 찾아오고 망한다"며 현장 예배를 강행하기도 했다. 그러나 안 목사의 설교가 무색하게 이 교회에선 지난달 확진자가 나왔다. 

보수 교회의 이중적 태도 

교회는 세상 속에서 존재하면서 세상의 어둠에 빛을 밝히고, 살맛 나는 세상이 될 수 있도록 소금의 역할을 감당해야 한다. 하지만 교회가 세상의 빛과 소금의 구실을 하기보다, 사회 변화에 걸림돌이 됐던 경우가 더 많았다고 생각한다. 

그리스도인의 한 사람으로서 정부의 정규예배 외 소모임·식사·행사 금지 조치가 교회에 상당한 파장을 미치리라는 점 모르는 바가 아니다. 그럼에도 사람들이 모여드는 예배와 소모임 특성상 코로나19 확산 가능성은 배제할 수 없고, 실제 집단 감염이 발생했다. 적어도 이런 상황이라면 정부의 조치에 따르는 모습을 보여야 하지 않을까?

한국교회 목회자들은 즐겨 "누구나 자기를 지배하는 권위에 복종해야 합니다. 하느님께서 주시지 않은 권위는 하나도 없고 세상의 모든 권위는 다 하느님께서 세워주신 것이기 때문"이라는 로마서 13장 1절 말씀을 즐겨 인용하며 '권위에 순종하라'라고 설파해왔다. 특히 보수 대형교회는 보수 정권에 협력할 사회적 의제가 떠올랐을 때 이 같은 설교를 자주 했다.

그러나, 정작 정치적 노선을 달리하는 정부가 들어섰을 땐 '위의 권위'에 반발하는 모습을 자주 드러냈다. 이 같은 보수교회의 이중적 태도는 코로나19 상황에서 여실히 드러나고 있다. 

코로나19는 정치가 아닌 보건의 문제다. 보수 교회가 이젠 이중적 태도를 버리고 정부 지침에 따라야 할 때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도 병든 이를 고치는 걸 우선했다는 점, 교회는 기억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태그:#정세균, #정규예배외 금지조치, #청와대 청원게시판, #차별금지법, #정은경 본부장
댓글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