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조원 청와대 민정수석.
 김조원 청와대 민정수석.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결국 서울 강남 반포동 아파트를 처분하기로 결정하면서 노 실장에 이어서 부동산 처분에 나설 청와대 참모가 누구인지에 관심이 쏠린다. 특히 서울 강남구에 두 채의 아파트를 보유한 김조원 민정수석이 거론된다.

청와대의 한 고위관계자는 8일 오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노영민 실장 외 다른 참모들은 진척이 있나? 특히 민정수석 관련 얘기도 나오는데 어떻게 한다는 계획이 있나?"라는 질문에 "다른 분들 문제는 아직 시간이 있으니까 조금 더 기다려주기 바란다"라고 답변했다.

그러면서 "다만 청와대 비서관급 이상이 국민 눈높이에 맞춰서 솔선수범해야 한다는 것은 이미 설명드린 바 있다"라고 덧붙였다.

"대변인을 포함해 추가적으로 부동산을 내놓은 비서관급 이상 참모가 있나?"라는 추가 질문에는 "다른 분들은 (부동산 처분 상황을) 모아보지 않았다"라며 "조만간 설명드릴 일이 있을 것 같다"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 2일 노영민 실장은 "청와대의 다주택 보유자는 대부분 (주택을 처분하지 못한) 불가피한 사유가 있지만 국민 눈높이에 맞아야 하고, 이젠 우리가 솔선수범해야 한다"라며 청와대 비서관급 이상 참모들에게 부동산 처분을 재권고한 바 있다(관련기사 : 청와대 관계자, 노 실장 처분 아파트를 왜 '반포'에서 '청주'로 바꿨나?).

8일 현재 청와대 비서관급 이상 가운데 다주택 보유자는 김조원 민정수석(2채)와 이호승 경제수석(2채), 김외숙 인사수석(2채), 황덕순 일자리수석(3채), 김거성 시민사회수석(2채), 박진규 신남방북방비서관(2채), 윤성원 국토교통비서관(2채), 조성재 고용노동비서관(2채), 석종훈 중소벤처비서관(5채), 여현호 국정홍보비서관(분양권 포함 2채), 강민석 대변인(2채) 등 총 11명이다.

한편 보유하고 있던 서울 서초구 반포동('한신서래아파트')과 충북 청주시 가경동('진로아파트') 소재 아파트 가운데 비수도권인 후자를 팔기로 했다가 거센 비판에 직면한 노 실장은 반포동 아파트를 처분하기로 했다.

노 실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의도와 다르게 서울의 아파트를 지키려는 모습으로 비쳐 국민의 눈높이에 미치지 못했다"라며 "가족의 거주문제가 해결되는 대로 이날 내에 서울 소재 아파트를 처분키로 했다"라고 전했다(관련기사 :  노영민 "서울 아파트도 처분, 국민 눈높이에 못미쳐 송구").

노 실장이 보유하고 있는 반포동 아파트는(13.85평)에는 서울에서 직장을 다니는 아들이 거주해왔다. 아들의 거주문제가 해결되는 대로 부동산을 처분하겠다는 것이다. 이 아파트의 시세는 9억 원 안팎으로 알려졌다. 빈집이었던 청주아파트(40.8평)는 지난 5일 팔렸다. 

태그:#노영민, #김조원, #다주택보유 청와대 참모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