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020년 6월 21일 부분일식 최대 부분식 오후 5시 06분
▲ 부분일식 2020년 6월 21일 부분일식 최대 부분식 오후 5시 06분
ⓒ 김태우

관련사진보기

   
21일 오후 3시 53분 경부터 오후 6시 04분까지 부분일식이 일어났다. 일식은 태양과 지구 사이에 달이 들어가며 발생하며, 일 년에 한 번 정도 일어나는 보기드문 우주쇼다. 달이 서쪽에서 동쪽으로 태양을 지나가면서 일어난다.

국립청소년우주센터 덕흥천문대는 이날 부분일식을 실시간으로 생중계했다. 덕흥천문대의 150mm 굴절망원경에 카메라를 부착하여 부분일식 전 과정을 촬영하였다. 

달이 태양을 완전히 가리게 될 때를 '개기일식'이라고 한다. 우연하게도 하늘에서 보이는 달의 크기와 해의 크기가 거의 같기 때문이다. 달은 태양보다 400배나 작지만, 태양은 달보다 400배 멀리 있기 때문에 하늘에서 보는 크기는 거의 비슷한 크기이다.

달이 지구를 돌 때, 달은 지구에서 멀어지기도 하고 가까워지기도 한다(모든 천체는 타원궤도로 움직이기 때문). 달이 지구에서 멀어졌을 때 일식이 일어나게 되면 달이 하늘에서 보는 큭는 작아져서 태양을 완전히 가리지 못하게 되며, 이 때 반지 모양을 보이는 일식이 일어나게 된다. 이 일식을 '금환일식' 이라고 한다.

이번 일식은 달이 지구에서 멀리 떨어져 있으면서 태양을 가리는 현상이어서 금환일식이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빗겨나가 있어서 부분일식으로 보인다.
 
덕흥천문대의 작은돔과 150mm굴절망원경
▲ 부분일식 촬영장비 덕흥천문대의 작은돔과 150mm굴절망원경
ⓒ 김태우

관련사진보기

 
국립청소년우주센터는 국내 최초 우주과학 특화 청소년 체험시설로,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이 위탁 운영하는 5개 국립청소년수련시설 중 하나다.

태그:#부분일식, #태양, #우주쇼, #일식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