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42만여 학생 중 1명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으로 무너진 지휘체계. 경남교육청은 응당한 책임을 다하라."

전교조 경남지부가 최근 양산에서 중학생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뒤, 교육당국이 등교수업과 온라인수업의 조치를 내리면서 우왕좌왕했던 상황에 대해, 11일 낸 성명을 통해 이같이 지적했다.

양산에서는 40대 남성(경남 124번) 이 업무차 경기도를 다녀온 뒤 지난 8일 확진 판정을 받았고, 딸(경남 126번)이 다음날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 학생과 접촉한 7명의 학생이 검사에서 음성 판정을 받았다. 중학교 1학년인 이 학생은 다행히 등교수업하기 전에 확진 판정을 받았던 것이다.

전교조 경남지부는 "9일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인근 지역 학교 현장에서 발생한 혼란은 이루 말로 할 수 없는 지경"이라며 "학교 현장을 혼란에 빠뜨린 교육청의 무능과 무책임에 대하여 현장의 분노가 있었다"고 했다.

양산교육지원청은 9일 공문을 통하여 관내 유치원 9개원, 초등학교 14개교, 중학교 7개교 총 30개교(원)에 대하여 10~12일 사이 원격수업 방식으로 전환하도록 했다.

이에 대해 전교조는 "이 조치가 학생 안전을 위한 적극적 조치의 일환이었다고 백번 양보하여 이해하더라도, 해당 30개교의 선정 근거와 '3일'이라고 하는 원격수업 조치는 어디에 근거하여 제시하였는지 납득이 되지 않는다"고 했다.

또 이들은 "그 후에 접촉자가 확인이 되고, 이에 대한 검사가 진행된 시점(검사 결과 시점이 충분히 예상 가능)이었던 10일 오전 중에도 해당 학교에 대한 별도의 후속 안내 조치는 없었다"고 했다.

'돌봄'과 관련해, 전교조는 "원격수업 전환 조치에도 불구하고 해당 유치원의 긴급돌봄은 평상시대로 운영이 되었다"며 "유치원 교사들의 항의를 바탕으로 경남교육청으로 확인을 한 결과 어처구니없게도 경남교육청에서는 교육부의 별도 지시가 없는 상황이라 긴급돌봄을 운영할 수 밖에 없다는 답변이 돌아왔다. 초등학교 긴급돌봄은 중지된 상황이었다"고 했다.

이어 "교육지원청에서는 원격수업으로 전환하라고 하고, 도교육청에서는 긴급돌봄은 정상운영하라고 하는 모순에서 혼란의 책임과 학부모의 항의의 책임은 결국 유치원 교사의 몫이란 말인가"라고 따졌다.

전교조 경남지부는 "무책임하고 무능한 곳은 최전선을 지휘하고 지원해야 할 교육지원청과 경남교육청이다"며 "등교개학 후 42만 명의 도내 유초중고 학생들 중에서 확진자는 겨우 1명이었다"고 했다.

이어 "그나마 확진 학생이 다니는 학교의 중1 등교가 확진 판정 후인 11일)로 예정되어 있었으니 천만 다행이었다"며 "이 정도의 대응 시스템에서 해당 학교가 월요일부터 등교가 시작되었다면 어떤 일이 발생하였을지 생각하면 등골이 서늘하다"고 했다.

전교조 경남지부는 "책임은 최전선에 있는 것이 아니라 전선을 지휘하는 지도부에 있다"며 "경남교육청은 이번 사안으로 인한 혼란에 대하여 응당한 책임을 다하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경남도교육청 관계자는 "교육지원청에서 선제적으로 대응했던 게 학교 현장에서는 받아들이기 힘든 부분이 있었던 것 같다"고 했다.
 
경상남도교육청.
 경상남도교육청.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태그:#전교조 경남지부, #경남도교육청, #코로나19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