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블린파티 '소극적적극'. 사회에서 소외받는 오타쿠를 뼈다귀 해골을 오브제로 공연을 꾸몄다.

고블린파티 '소극적적극'. 사회에서 소외받는 오타쿠를 뼈다귀 해골을 오브제로 공연을 꾸몄다. ⓒ 문성식 기자


여름이 다가오는 한복판에 대학로에서 만난 모다페(MODAFE 39회 국제현대무용제, 5월 14일부터 29일까지)는 춤과 무용수에 대한 경외감을 다시 한 번 갖게 하는 춤의 축제였다.

올해 모다페 역시 공연계 다른 장르와 마찬가지로 코로나19의 타격을 받았다. 개폐막작에 해외팀을 초청할 수 없었고 국내 각 무용단체 역시 자체 공연계획이 무산된 터라, 이를 수용하여 모다페 안에서 한국 현대무용계의 현주소를 보여주며 단합하기로 결정한 것. 

또한 정부 방역지침이 '사회적 거리두기'에서 '생활적 거리두기'로 완화된 5월에 공연기간을 잡은 것도 행운이었다. 모다페 폐막 공연 즈음에 다시 수도권 코로나 감염이 비상시국에 접어들면서 여러 공연이 재취소되는 상황을 벌어지고 있는 것을 볼 때 모다페는 아주 최고의 시기에 현대무용의 매력과 단합된 힘을 보여준 셈이다.  

기자는 지난 22일(금) 아르코예술극장 소극장의 New Wave #3과 23일(토) 대극장의 Center Stage of Seoul을 보았다. 22일 소극장 공연의 첫 번째 '춤판야무'의 <간 때문이야!>(금배섭 안무)는 토끼전을 소재로 했다. 배경음악 없이 구음, 무용수들의 동작과 숨소리, 메트로놈 소리로 공간을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이었다. 무용수들이 메트로놈과 함께 움직이다가 조금씩 어긋나기 시작하는 그 순간 비로소 메트로놈의 존재는 크게 다가온다. 이세승 <한(恨)>은 두 여성 무용수의 조화와 미묘한 차이가 주는 진동이 음악의 징소리와 닮아 있었다. 

'고블린파티' <소극적적극>(임진호 안무)은 '오타쿠'를 표현했다. 공연시간 동안 내 눈에는 무용수 넷보다는 그들이 움직이는 뼈다귀 해골이 더 잘 보였다. 동등한 무용수 일원으로 보일만큼 움직임이 자연스러웠는데, 일종의 '배려'처럼 무용수들이 번갈아 무심한 듯 계속적으로 받쳐주고 있었다. 자신만의 관심사가 있지만 세상은 잘 몰라주는 오타쿠. 하지만 사회의 다양한 가치의 공존을 위해 꼭 필요한 존재다. 
 
 앰비규어스 댄스컴퍼니 '바디콘서트(remix)'. 대중친화적이면서도 위트있는 제스처, 독특한 패션과 일체화된 군무가 인상적이었다.

앰비규어스 댄스컴퍼니 '바디콘서트(remix)'. 대중친화적이면서도 위트있는 제스처, 독특한 패션과 일체화된 군무가 인상적이었다. ⓒ 문성식 기자

 
앰비규어스 댄스컴퍼니 <바디콘서트(remix)>(김보람 안무)는 대중친화적인 댄스를 추구하는 앰비규어스 댄스컴퍼니의 특징을 다시 한번 느끼게 해주었다. 검은 두건에 남색 물안경, 흰 와이셔츠에 검은양복 그리고 초록색 양말이 개성을 잘 드러냈다. 바로크 음악에는 마임동작을, 신나는 비트음악에는 발레 동작으로 비틀어서 위트 있었고, 일체화된 11명 군무의 힘과 제스처가 좋았다. 마지막에 퇴장인사인 줄 알았는데, 바지를 벗어 타이즈 차림의 춤을 선보이고, 안무자 김보람의 독무까지, 그야말로 몸으로 보여줄 수 있는 걸 다 보여준 콘서트였다.

Company J의 <놀음-Hang Out>(안무 정재혁)은 양반들이 추었던 '동래학춤'을 징과 장구, 바로크 음악에 맞추어 풀어냈다. 양반의 기품을 지키기 위해 내면적으로 느낄 미묘한 감정의 갈등을 잘 표현해주었다. Roh Dance Project의 <파편(破片)>(안무 및 연출 노정식)는 기억과 왜곡에 대해 풀어냈다. 네 명 남녀 무용수는 세상사 저마다의 에피소드로 얽히고 설키는 관계를 순차적인 독무로 시작해 2인무, 4인 군무로 가는 방식으로 표현했다. 독무 부분에서 배경 음악인 비발디 사계를 현악기가 아닌 피아노로 해서 더욱 잔잔한 슬픔과 고독이 잘 느껴졌다. 

이들은 왜 이렇게 춤을 출까? 방송댄스나 소셜댄스와 비교하자면 현대무용은 현대미술, 현대음악처럼 표현의 순수성을 가지고 있다. 몸을 매개체로 한 다양한 표현이 이번 모다페에서도 각 팀별로 뚜렷하게 드러났다. 이것이 한국 현대무용계가 MODAFE라는 이름으로 매해 관객을 만나고 올해 39회까지 지속할 수 있었던 원동력 아니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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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을 전공하고 작곡과 사운드아트 미디어 아트 분야에서 대학강의 및 작품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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