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기프티콘 문화의 탄생 : 선물 문화의 판도를 뒤엎다.

20.05.23 22:28l

검토 완료

이 글은 생나무글(정식기사로 채택되지 않은 글)입니다. 생나무글에 대한 모든 책임은 글쓴이에게 있습니다.
 우리는 지인에게 선물을 받거나 누군가에게 성의를 표시할 때 기프티콘을 주고 받은 적이 있을 것이다. 기프티콘이란 선물(gift)과 이모티콘(emoticon)의 합성어로 모바일 상품권의 일종이다. 기프티콘의 정의와 같이 이 모바일 상품권은 선물을 이모티콘 보내듯이 간단하게 보낼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기프티콘은 도시 내 대부분의 프렌차이즈 매장에서 사용가능하기 때문에 우리는 가까운 사람의 기념일에 기프티콘으로 선물을 보내서 축하를 한다거나 다른 사람에게 성의를 표할 때 자주 사용한다.
 
선물 이미지 ⓒ pixabay
 
기프티콘 도입 배경
 모바일 상품 교환권의 일종인 기프티콘은 옛날부터 바코드 형식으로 존재했다. 하지만 우리 사회에 기프티콘 문화가 생길 정도로 가장 활성화된 시기는 카카오(KAKAO) 기업의 카카오 선물하기 서비스 도입 시작 이후라고 볼 수 있다.

 카카오는 사람들 간에 모바일로 연락을 주고 받을 수 있는 메신저(messenger) 시스템에 강점이 있는 기업이다. 초반에 '카카오톡' 메신저에 중점을 두었지만, 한국 사회의 구성원 대부분이 사용한다 해도 과언이 아닌 카카오톡의 규모가 점점 커지면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성장했다. 그 서비스 중 하나가 '카카오톡 선물하기' 서비스이다.
 
기프티콘 활성화 이유
 카카오톡 선물하기는 카카오의 결제 서비스 일종인 카카오페이를 통하여 제품 구매를 할 수 있다. 카카오 페이는 카드사에 관계없이 자신의 주 거래 은행의 카드를 연결할 수 있어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편의성을 높이고 구매 진입 장벽이 낮도록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 상품을 구매 시 자신의 계정에 카드를 최초 한번 등록 후, 비밀번호 여섯 자리만 누르면 결제가 몇 초안에 가능하므로 소비자의 입장에서 굉장히 간편하고 편리함을 느낄 수 있다. 또한 우리나라 사회 구성원의 대부분이 사용하는 연락 수단인 카카오톡 채팅으로 상대방에게 선물을 전달할 수 있기 때문에 카카오톡 선물하기에 대한 접근성이 매우 뛰어나다.  
  
간편 결제 이미지 ⓒ pixabay
 

기프티콘 시스템의 구성   
카카오톡 선물하기는 모바일 교환권과 배송 상품 2가지로 구성되어있으며 약 6000개 매장과 제휴를 하고 있다. 제휴 방법은 카카오톡 선물하기 홈페이지에서 매장 입점 제안 신청 형식으로 받고 있다. 현재 교환권 입점 제안은 카카오톡 사이트를 통해 신청할 수 있지만 배송 상품 항목은 별도 입점 제안을 받고 있지 않으며 2019년 하반기에 콘테스트 방식으로 변경되었다.
 
 모바일 교환권의 경우 제휴 매장의 상품을 해당 사이트와 어플에 소개하고 카카오 페이 결제 수단을 통해 모바일 바코드 형식으로 제품을 판매한다. 여기서 바코드 형식은 우리가 오프라인에서 물건을 구매할 때와 같이 해당 매장에서 상품으로 교환하기 위한 제품 인증 번호이다.

 배송 상품은 2012년 1월 처음 서비스 도입을 시작하였다. 구매자 쪽에서 상품을 구입한 뒤 선물을 채팅으로 전달하면, 받는 사람이 본인의 주소지를 직접 작성하는 형식이기 때문에 상대방의 주소지를 알 필요가 없어 부담을 줄여준다. 배송지가 입력되면 해당 상품이 출고되어 배송이 시작된다.
 
기프티콘 사용방법
 카카오톡 선물하기에 접속하기 위한 방법은 3가지이다. 첫 번째는 카카오톡 어플을 통한 접속이다. 카카오톡에서 상대방 프로필에 선물 모양 이모티콘을 누르면 그 사람에게 선물이 가능하도록 설정된다. 다른 방법으로는 대화창에서 #선물하기를 입력하면 바로 선물하기 페이지에 접속된다.
 
 두 번째는 키워드 검색이다. 다음(daum) 홈페이지와 카카오톡은 연동되어 있으므로 다음 홈페이지에서 선물하기를 검색하면 바로 접속할 수 있다.
 
 세 번째는 카카오톡의 생일 알림이다. 카카오톡은 2018년 5월부터 친구 목록 상단에 나의 카카오톡 친구 생일을 알려주는 서비스를 도입했다. 생일 알림 옆에 선물하기 버튼을 누르면 선물하기 페이지에 바로 접속 가능하다.      
 
 자신이 선물할 제품을 카카오톡 선물하기 홈페이지에서 고른 후, 원한다면 무료로 자신의 마음을 담은 선물카드를 작성한 뒤 카카오페이로 결제를 진행한다. 상품과 자신의 카드를 함께 포장한 선물은 상대방에게 채팅방으로 전달된다. 또한 선물을 받은 사람도 감동카드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어 고마움을 전달할 수 있다.

 참고로 내가 받고 싶은 선물에 하트를 표시하여 나만의 선물 리스트를 만든다면 자신이 원하는 선물을 받을 수 있는 확률이 높다.
 
선물 이미지 ⓒ pixabay
   
기프티콘 사용시 주의점
모바일 교환권의 경우 상품 교환 유효기간이 존재한다. 이 기간이 지나면 상품을 교환하지 못하게 되며 환불 절차가 진행된다. 유효기간 만료 전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 상품 유효 기간을 알려주므로 이 기간을 잘 유념하도록 한다. 참고로 교환권 기간 연장 신청을 하면 물건 교환 유효기간을 늘릴 수 있다.

배송 상품의 경우 자신의 배송지를 입력하지 않으면 상품이 출고되지 않으니 선물을 받는 사람은 배송지 입력에 주의를 기울이도록 주의해야 한다.

또한 해당 매장에서 기프티콘 사용시 원한다면 다른 상품으로 교환이 가능한 곳도 있지만, 다른 상품으로 교환 불가한 매장도 있어 이를 미리 확인하고 가야한다.
 
선물 문화의 판도를 바꾼 기프티콘 문화
 현대 사회에서 스마트폰 등장 이후로 일상 생활의 많은 부분들이 급속도로 변화하였다. 그 중 모바일 네트워크 시스템은 우리 주변에서 없어서는 안될 존재로 자리잡고 있다. 모바일 시스템을 활용한 기프티콘 교환권은 한국 사회의 선물 문화의 판도를 바꾸어 놓았다.

 기프티콘 시스템이 활성화 되기 전에 우리는 대면으로 상대방에게 제품을 포장하여 전달하였다. 하지만 상대방의 기념일에 선물을 실수로 잊어버린 경우에는 서로간의 관계가 서운해질 수도 있어 아쉬움을 남겼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등장한 것이 모바일 네트워크를 통한 기프티콘 시스템이다.

 우리는 카카오톡 선물하기의 서비스를 통해서 마음에 드는 제품만 고르고 구매 과정을 거치면 서로를 직접 보지 않아도 채팅방으로 간단하게 선물을 전달할 수 있다. 이로써 선물을 받은 상대방은 제품을 빠른 시간 내에 받아볼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기념일을 축하 받는 기분을 느낄 수 있다.

 또한 이벤트 참여나 익명의 사람에게 고마움을 느껴 사례를 주고자 할 때 기프티콘을 활용한 방법은 양쪽 모두 부담 없이 주고 받을 수 있다. 실제 상황 중 하나는 과제 등으로 정보를 얻기 위해 이벤트를 진행 해야 하는 대학생의 입장에서 자신의 경제적 수준에 맞게 응답자에게 선물을 할 수 있어 유용한 점이 많다는 의견도 찾아볼 수 있었다.

 현대 사회의 과학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일상 속에서 우리의 소비 문화도 점점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모바일 네트워크를 활용한 사업이 지속적으로 발전한다면 소비 문화뿐만 아니라 기존 사회 모든 관습들의 판도를 바꾸어 놓을 것이다.  
소셜 네트워크 ⓒ pixabay
모바일 네트워크 ⓒ pixabay
   

  

  • 이 기사는 생나무글입니다
  • 생나무글이란 시민기자가 송고한 글 중에서 정식기사로 채택되지 않은 글입니다.
  • 생나무글에 대한 모든 책임은 글쓴이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