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이 4월 13일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이 4월 13일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 보건복지부

관련사진보기


[2신 : 오후 5시 20분] '한달간 클럽 운영 자제' 행정명령 발동

정부가 8일 오후 8시부터 한 달간 클럽과 유흥주점 등 전국 유흥업소들의 운영을 자제하도록 하는 행정명령을 발동한다.

정부는 이날 오후 3시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이 17개 시도 방역책임자들이 함께 하는 '수도권 클럽 집단 발생 관련 회의'에서 보건복지부 장관 명의로 이들 업소들에게 방역 수칙을 준수하고 지방정부를 통해 단속을 강화하는 내용의 행정명령을 내놓았다.

해당 업소들에게 운영 자제를 권고하고 불가피하게 운영을 재개하게 될 때는 마스크 착용, 소독 및 환기, 이용자 간 1~2m 거리 유지, 유증상 직원의 조기 퇴근 등 방역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정부는 확진자 발생시 역학조사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 업소 입장객의 신분증이나 전화번호를 사전 확인하는 절차를 포함시키는 방안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의 이같은 방침은 경기도 용인시 거주 66번 확진자와 접촉한 사람들의 추가확진을 파악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사정과 무관하지 않다.

서울시는 66번 확진자가 2일 새벽 거쳐간 서울 용산구의 클럽 3곳 방문객을 중심으로 추가확진자들을 추적하고 있는데, 일부 업소가 성 소수자들이 찾는 곳이라는 사실이 회자되며 조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이날 오전까지 조사한 114명은 자발적으로 검사를 받으러 온 사람들인데, 성 소수자를 언급하는 언론보도 건이 늘어나면 방문객들이 심리적으로 위축돼 검사를 피하려 할 수도 있다"며 "이들을 자극하지 않는 세심함이 방역 성공을 위해서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1신] 집단감염 우려에 정부-수도권 지자체 긴급회의

경기도 용인시의 '코로나19' 66번 확진자와 관련된 추가 확진자가 13명으로 늘어남에 따라 수도권 집단감염 가능성이 고개를 들고 있다. 이에 따라, 중앙정부와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 광역 지방정부는 8일 화상회의로 대책을 논의한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김강립 1총괄조정관은 8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오늘은 예외적으로 0시 이후 확진 환자의 발생상황을 긴급하게 말씀드리겠다"며 "용인 지역 29세 확진자의 접촉자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본인과 안양의 지인 1명 이외에, 오늘(8일) 0시 이후로 13명의 확진자가 추가 확인됐다"고 밝혔다.

13명의 추가 확진자는 66번의 직장동료 1명과 2일 서울 용산구 이태원동의 클럽 3곳에서 접촉한 12명이고, 이중에는 외국인 3명과 군인 1명 등이 포함됐다고 한다.

66번 확진자는 2일 0시부터 오전 3시30분까지 '킹클럽', 오전 1시부터 1시40분까지 '트렁크 클럽', 오전 3시30분부터 3시50분까지 '클럽 퀸' 등을 방문했다고 한다.

나백주 서울시 방역통제관은 시청 브리핑에서 "(같은 시간대에) 1500여 명이 해당 업소들에 온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지만, 박원순 서울시장은 "출입자 명단에 부정확한 것들이 드러나고 있다"며 명단에 이름을 올리지 않고 출입한 사람도 있을 것으로 추정했다.

중앙대책본부는 일단 이 시간 대에 해당 확진자와 동선이 겹쳤을 사람들에 대해서는 절대 외출하지 말고 집에 머물며 증상을 주시해달라고 요청했다.

그동안 코로나19 방역에 자신감을 보였던 서울시에도 비상이 걸렸다. 지난 4일부터 4일 연속으로 신규 확진자 0명을 기록하다가 8일 새벽이 지나면서 확진자 수가 두 자리 수(11명)로 급증했기 때문이다.

박 시장은 "(코로나19 사태가) 수습돼 가는 과정에서 집단감염 사례라는 엄중한 상황이 발생했다"며 다중집합장소에 대한 집합금지 행정명령을 시사했다. 지난 3월 11일 구로콜센터 관련 확진자 수가 100명에 육박하는 상황이 되자 박 시장은 시내 422개의 클럽과 룸살롱 등 유흥업소에 대한 영업중지 명령을 내린 바 있는데, 이번에도 유사 조치를 취할 수 있다는 얘기다.

박 시장은 "관련자에 대한 검사 결과, 97명은 음성이 나왔고 6명에 대해서는 검사가 진행중"이라고 상황을 전했다. 서울시는 당초 11시 정례브리핑을 나백주 통제관이 하려고 했지만, 추가 확진자 수가 무더기로 늘어나자 박 시장이 직접 발표하는 것으로 방침을 바꿨다.

중앙정부와 3개 광역 지방정부는 8일 오후 6시 노홍인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과 나백주 서울시 시민건강국장, 김재훈 경기도 보건건강국장, 박규웅 인천시 건강체육국장을 연결하는 영상회의로 대책을 논의할 예정이다.

태그:#코로나19, #김강립, #박원순, #나백주
댓글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