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 (자료사진)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 (자료사진)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매우 실망스럽다."

더불어민주당 내 '삼성 저격수'로 통하는 박용진 의원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6일 사과 기자회견을 "변명 수준에도 미치지 못하는 도덕적 책임 회피"라고 비판했다. 삼성 준법감시위원회의 권고에 따른 "법적 자기면죄부를 위한 구색 맞추기 사과에 불과하다"는 지적이었다(관련 기사 : 이재용 전격 선언 "자녀에 회사 물려주지 않겠다").

자신의 불법 행위에 대한 구체적인 반성이 아닌, "앞으로 잘하겠다는 허황된 약속"에 그쳤다는 비판이다. 박 의원은 이날 입장문에서 "삼성생명 공익재단 등을 통한 공익법인 사유화 문제, 삼성생명의 삼성전자 주식 법적 한도 초과분의 처분 문제 등 방치된 삼성 경영권 관련 혼란 해소야말로 제대로 책임지는 일이다"라고 꼬집었다.

박용진 "준법위, 삼성 꼭두각시 안 되려면..."

이 부회장의 아버지인 이건희 회장의 과거 대국민 사과를 소환해 비교하기도 했다. "아버지 이 회장의 사과처럼 언제든 휴지조각처럼 버려질 수 있는 구두선언"이라는 것.

박 의원은 "12년 전 이 회장도 특검 수사 결과에 따른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했는데, 당시 4조 5천억 원 규모의 차명계좌로 밝혀진 검은 돈에 대한 실명 전환, 누락된 세금 납부, 사회 환원을 약속했었다"면서 "그러나 약속은 지켜지지 않았다. 구체적인 계획이 없는 구두선언에 그쳤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 부회장에 대한 법적 판단을 앞두고 있는 사법부와 이른바 '삼바 회계 조작' 의혹 등 여죄를 수사 중인 검찰을 향해 당부를 전하기도 했다. 이 전 부회장의 대국민 사과를 자칫 감형을 위한 도구로 사용해선 안 된다는 우려였다.

박 의원은 "불법을 바로잡는 일은 법적 책임을 지는 것이다. 그게 국민 상식이다. 두루뭉술한 사과문으로 법적 책임을 회피하려 해선 안 되고, 사법기관이 이를 핑계로 면죄부를 줘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파기환송심 재판부에 "대법원은 이미 이 부회장에게 경영권 승계 과정에서 박근혜 등에게 뇌물을 준 불법이 있었다며 유죄 판결을 내렸다"면서 "그 취지에 맞게 제대로 단죄해야 한다"고 말했다. "재벌총수에게 또 솜방망이 처벌을 한다면, 법원에 대한 국민의 신뢰는 다시 바닥에 떨어질 것"이라는 경고도 덧붙였다.

검찰을 향해선 "삼성물산-제일 모직 합병 과정에서 벌어진 삼성바이로직스 회계조작 관련 검찰 수사도 막바지에 이르렀기에, 좌고우면 말고 명명백백하게 범죄사실을 잘 밝혀야 한다"고 당부했다.

준법위가 해당 사과에 비판적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박 의원은 "이 입장문을 그대로 받아준다면 삼성 준법위는 삼성의 꼭두각시에 불과하다는 평가를 면치 못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정의당 유상진 대변인은 같은 날 논평을 내고 "이재용 부회장의 사과가 삼성이 저지른 범죄에 대한 감형으로 악용돼선 안 된다"며 사과의 '역작용'을 우려했다. '삼성의 노조 문제로 인해 상처를 입은 모든 분들에게 진심으로 사과 드린다'고 이 부회장이 언급했지만, 해고된 삼성 해고노동자 김용희씨에 대한 언급을 누락한 것에 대해서도 비판을 던졌다.

유 대변인은 "300일 넘게 강남역 철탑에서 고공 농성을 하고 있는 김용희씨에 대해선 어떤 사과나 언급이 없었던 점은 매우 유감"이라면서 "잘못을 인정한다면 우선 김씨에 대해 사과와 진상 규명 및 재발방지와 피해 보상이 있어야 오늘의 대국민 사과는 진정성을 가질 것"이라고 말했다.

태그:#이재용, #이건희, #삼성, #박용진, #정의당
댓글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