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충북시민단체가 21일 충북도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차세대 다목적 방사광 가속기의 공정한 입지선정을 위해 정치권은 부당한 개입과 영향력 행사를 즉각 중단하고 과열유치경쟁을 자제하라고 촉구했다.
 충북시민단체가 21일 충북도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차세대 다목적 방사광 가속기의 공정한 입지선정을 위해 정치권은 부당한 개입과 영향력 행사를 즉각 중단하고 과열유치경쟁을 자제하라고 촉구했다.
ⓒ 김대균

관련사진보기

 
충북 지역단체들이 전방위로 '차세대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청주 오창 유치에 열을 올리고 있다.

도는 청주 오창의 부지를 최적지로 선정하고 보고서에 지진계 활용 소음 진동, 시추 결과 등을 담은 지질조사 보고서를 추가 제출하면서 방사광 가속기 조성의 최적지임을 강조하고 있다.

또 단단한 암반지형으로 조성된 청주 오창을 내세우며 유치를 노리고 있다.

균형발전지방분권 충북본부는 21일 충북도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치권은 부당한 개입과 영향력 행사를 즉각 중단하고, 유치전에 뛰어든 일부 지역은 과열유치경쟁을 자제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정치권과 일부 언론에 부당한 개입과 영향력 행사 등 공정한 입지선정을 방해하거나 훼손하는 행위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며 "해당 지역의 과열유치경쟁을 자제하고 성숙한 자세로 선의의 경쟁으로 대규모 국책사업이 순조롭게 추진되도록 적극 협조해 줄 것을 간곡히 호소한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입지 선정은 공정하고 투명한 절차로 합리적인 결정을 내 결과에 모두가 승복해야 한다"며 "정부가 원칙을 지켜 최적의 부지가 선정되도록 세밀한 결정을 내려달라"고 덧붙였다.

지역 정치권도 유치 활동에 힘을 모으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은 22일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오창센터에서 방사광가속기 충북 구축을 위한 현장 연석회의를 갖는다.

연석회의에는 신현식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장을 비롯한 변재일·도종환·정정순·이장섭·임호선 등 21대 총선 충북 지역 당선인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날 방사광가속기 공모 배경과 진행 상황을 나누고 청주 유치를 위해 머리를 맞댖다.

청주상공회의소는 24일 충북연구원 대회의실에서 '충북기업인 협의회 방사광가속기 유치결의대회도 연다.

차세대 다목적 방사광가속기(4세대)는 기초과학 연구를 목적을 둔 '초정밀 거대 현미경'이다.

방사광가속기 유치로 지역 경제 활성화와 맞물려 산업·기초과학 육성의 랜드마크로 견인할 복안으로 손꼽힌다.

방사광가속기는 국비 8천억 원, 지방비 2천억 원을 합한 총 1조원이 들어가는 대형 프로젝트 구축 사업이다.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KBSI)은 고용 13만7천여 명, 생산 6조7천억 원, 부가가치 2조4천 억원 생산유발 효과를 내다보고 있다.

부지 주요 평가항목·기준은 기본요건(25점, 제공부지 면적· 부지 정지·진입로 및 부대 시설), 입지조건(50점, 부지 만족성·지리적 여건·발전 가능성), 지자체 지원(25점, 지자체 재원조달 가능성, 참여 협력 기관 역량) 등이다.

청주 오창은 전국 2시간 이내 접근과 1일 분석권 제공, 청주국제공항이 인접해 해외석학 유치가 용이하다.

또 바이오, 반도체, 화학기업이 1천여 개가 밀집돼 효율성에서 뛰어나고 정부 국정 어젠다인 바이오헬스 혁신전략, 강소연구개발특구 육성정책,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마스터플랜 연계도 최적이라는 자신감을 내비추고 있다.

오창테크노폴리스산단이 환경평가, 지질조사, 문화재조사 등을 마치고 화강암반의 넓은 분포로 안정성도 높다고 주장하고 있다.

산업단지로 고시된 지역을 입지후보지로 선정하면 사업기간을 2년 가량 앞당길 수 있어 조기 가동이 가능한 것도 내세우고 있다.

'4세대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부지 선정에는 충북(오창), 강원(춘천), 경북(포항), 전남(나주) 등이 양보없는 치열한 결쟁을 보이고 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충청뉴스라인에도 실렸습니다.


태그:#방사광가속기, #충북, #청주 오창, #유치전, #충북시민단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