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은보 한미방위비분담금협상 대사가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리는 제11차 한미 방위비분담금특별협정(SMA) 체결을 위한 7차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16일 오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출국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0.3.16
 정은보 한미방위비분담금협상 대사가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리는 제11차 한미 방위비분담금특별협정(SMA) 체결을 위한 7차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16일 오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출국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0.3.16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정은보 한미방위비협상대사는 16일 주한미군에 고용된 한국인 노동자 무급휴직 사태를 앞두고 인건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정 대사는 이날 오후 인천국제공항에서 기자들과 만나 "한미간 입장 차가 있지만, 빠른 시일 내 서로 윈윈할 수 있는 결과를 만들어 내서 그간 유지돼온 70년 역사의 한미동맹과 연합방위태세 강화, 특히 주한미군 한국인 근로자의 안정적 근로 여건을 조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정 대사는 "2개월 간의 협상 공백이 있었지만 계속 한미 양국 대표간에는 여러 가지 소통을 해오고 있었다"면서 "그동안의 한미 대표 간 소통한 것을 바탕으로 가능한 한 조속히 협상이 완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번 회의에서 한국인 노동자 인건비 관련 합의도 이뤄지느냐'는 질문에 정 대사는 "우선적으로 SMA 본협상의 타결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라며 "시간이 많지 않은 것도 알고 있지만 기회가 없는 것도 아니다"라고 말했다.

정 대사는 이어 "만약의 경우를 대비해서 저희가 인건비 선타결 문제를 제기했지만 저희가 협상하는 과정에서 필요하다고 하면 그런 부분에 대해서도 논의할 생각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미국 측도 인건비 선타결에 동의하느냐'는 질문에 "미국 측도 나름대로 최종적으로는 불가피하게 협상이 원만히 진행되지 않을 경우엔 그런 부분에 대한 논의가 있을 수 있다고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주한미군사령부는 "SMA 협정의 공백 사태가 지속됨에 따라 주한미군사령부는 한국인 근로자들에게 2020년 4월 1일부터 시행될 수 있는 행정적 무급휴직에 대한 30일 전 사전 통보를 시작했다"고 밝힌 바 있다.

정 대사가 이끄는 한국 대표단은 이날 오후 협상이 진행될 미국 로스앤젤레스로 출국했다.

한미 대표단은 16일(현지시각) 로스앤젤레스에서 만찬을 함께한 후 오는 17∼18일(현지시각) 양일간 11차 SMA 협상 체결을 위한 7차 회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회의는 지난 1월 14∼15일 미국 워싱턴D.C.에서 열린 6차 회의 이후 약 2개월 만에 열리는 것이다.

미국은 최초 올해 분담금의 5배가 넘는 50억 달러에 육박하는 금액을 제안한 뒤 한 차례 수정을 거쳐 지금은 40억 달러 안팎의 분담금을 요구하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정부는 이 액수 역시 과도하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다.

이번 회의에서도 분담금 총액에 대한 양 측의 입장차가 좁혀지지 않으면 정부는 주한미군 한국인 근로자의 무급휴직을 막기 위해 인건비부터 먼저 논의하자는 방안을 거듭 제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태그:#정은보, #방위비, #SMA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