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 박예휘, 오른쪽 김종민 부대표.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 박예휘, 오른쪽 김종민 부대표.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정의당이 미래통합당의 비례용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 저지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심상정 대표는 24일 오전 당 상무위원회에서 "미래한국당 저지특위를 구성해 위성정당 해체 투쟁에 나서겠다"라며 "그 첫 번째로, 정의당은 민주주의의 기본질서를 훼손하는 위성정당 미래한국당에 대한 정당등록무효 헌법소원을 오늘 제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14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미래한국당의 정당 등록 신청을 받아들인다고 밝혔다. 정의당은 헌법재판소에 "선관위의 미래한국당 중앙당 등록 수리행위는 청구인(정의당·심상정)의 정당에 대한 기본권을 침해한 것이므로 이를 취소해달라"는 내용의 헌법소원심판청구서를 제출하겠다는 얘기다.

심 대표는 이날 "내일(25일) 미래한국당이 비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한다는데, 어이없고 황당한 일"이라며 "본회의 연설은 책임 있는 정당이 국민들에 비전과 정책을 말하는 자리인데, 도대체 미래한국당에 무슨 비전과 정책이 있나"라 반문했다. "미래한국당은 선거용 밥그릇 정당임을 만천하에 스스로 공표한 바 있다, 이런 미래한국당에 연설 자격을 주는 건 미래통합당에 2번의 대표연설 기회를 주는 거나 다름없다, 국민을 우롱·기만하는 것"이란 지적이다.

"비례민주당 설립? 꼼수정치 면죄부 주게 될 것"

심상정 대표는 "당장 미래한국당의 대표연설 자격을 박탈해야 한다, 당장 중단시켜야 한다"며 "미래통합당의 꼭두각시 정당인 미래한국당의 목적은 오로지 불공정한 기득권을 지키려는 당리당략이고 그 활동은 불법적이며 활동방식도 철저히 비민주적이기 때문에, 정당법상 정당이라고 볼 수 없다"라고 덧붙였다. 이어 발언한 김종민 부대표도 "내일 미래한국당의 국회 연설을 적극 저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의당은 손혜원 무소속 의원 등 일각에서 제기되는 비례민주당 설립 움직임에 대해서도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심 대표는 이날 "최근 언론보도를 보면 일부 민주당 당원들이 꼼수정치의 맞대응으로 비례민주당을 만들려는 움직임을 보인다"며 "꼼수정치에 같은 방식으로 맞대응해서는 꼼수정치를 절대 이길 수 없다, 또한 이는 선거법 개정 노력과 개혁 대의를 훼손하는 것이자 미래통합당의 반개혁적·불법적 행태와 꼼수정치에 면죄부를 주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심 대표는 "미래통합당과 가짜정당 미래한국당의 역주행 정치를 저지하는 확실한 방법은, 오는 총선에서 정의당이 승리하는 것"이라며 "반드시 교섭단체를 이뤄서 미래통합당의 가짜정당 미래한국당을 몰아내고, 진보개혁 세력의 공조를 통해 대한민국 불평등과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사회 대개혁에 나설 것"이라고 약속했다. 

태그:#정의당, #미래한국당, #비례민주당, #미래통합당, #심상정
댓글1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