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눈이 내린 16일 서울 광화문광장 광장에서 열린 '대한민국바로세우기 집회'에 시민들이 참여해 있다.
 눈이 내린 16일 서울 광화문광장 광장에서 열린 "대한민국바로세우기 집회"에 시민들이 참여해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박원순 서울시장이 '코로나19' 확산 방지책의 하나로 광화문광장 집회를 전면 금지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날까지 광화문광장이 위치한 종로구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7명이나 발생하는 등 공중보건의 위험이 고조되는 상황에서 대중집회를 통한 전파 가능성을 차단하겠다는 취지다.

박 시장은 이날 오전 10시 10분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긴급 브리핑을 열고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취약 어르신들의 보호를 위해 시민들 운집이 많은 서울광장, 청계광장, 광화문광장 사용을 금지한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방송이나 플래카드로 집회 금지를 알리고, 만약 물리력을 동원해야 할 상황에 이르러서는 서울경찰청의 협조를 받겠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관련 근거로 감염병예방관리법 49조 1항을 들었다. 같은 법에 따르면, 보건복지부 장관과 시·도지사 등은 감염병 예방을 위해 관할지역의 교통 전부 또는 일부를 차단하는 조치를 하도록 돼있다. 위반자에게는 300만 원의 벌금이 부과된다.

광화문광장에서는 지난 19일 문재인하야범국민투쟁본부(범투본) 주최로 '대한민국 바로 세우기 국민대회'가 열리는 등 총선을 앞두고 크고 작은 정치 집회가 계속 열려왔다. 보수단체들은 오는 29일 오후에도 삼일절을 기념하는 '광화문 총동원집회'를 예고한 상태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20일 코로나19 국내 사망자가 처음 나온 직후 "우려스러운 것은 광화문 태극기 집회"라며 중단을 촉구한다고 페이스북 글을 발표하는 등 정치권에서도 광화문광장 집회 자제의 목소리가 나왔다.
 
20일 오후 서울 세종대로 광화문광장에서 종로구 보건소 보건위생과 감염관리팀과 구청 청소행정과 관계자들이 방역 작업과 물청소를 하고 있다.
 20일 오후 서울 세종대로 광화문광장에서 종로구 보건소 보건위생과 감염관리팀과 구청 청소행정과 관계자들이 방역 작업과 물청소를 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태그:#박원순, #광화문광장
댓글2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