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오후(현지시간) 태국 방콕 라자망갈라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0 아시아축구연맹(AFC) U-23 챔피언십 한국과 사우디아라비아의 결승전 연장 후반. 정태욱이 선제골을 넣은 뒤 동료들과 환호하고 있다.

26일 오후(현지시간) 태국 방콕 라자망갈라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0 아시아축구연맹(AFC) U-23 챔피언십 한국과 사우디아라비아의 결승전 연장 후반. 정태욱이 선제골을 넣은 뒤 동료들과 환호하고 있다. ⓒ 연합뉴스


축구에서 상대 팀의 포지션 밸런스가 무너지는 것을 기다리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었지만 사우디아라비아 그 이상으로 김학범호도 끈질기게 기다린 보람이 있었다. 그리고는 연장 후반전에 만든 결정적인 프리킥 세트 피스로 게임을 끝냈다. 이 모든 과정이 감독이 예상한 흐름, 준비된 전술의 결과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김학범 감독이 이끌고 있는 23세 이하 한국 남자축구대표팀이 우리 시각으로 26일 오후 9시 30분 태국 방콕에 있는 라자망갈라 국립 경기장에서 벌어진 2020 AFC(아시아축구연맹) U-23 남자 챔피언십 사우디 아라비아와의 결승전에서 연장전 후반에 터진 정태욱의 헤더 결승골에 힘입어 1-0으로 이겼다. 이로써 김학범호는 도쿄 올림픽 본선 티켓은 물론 이 대회 첫 번째 우승 트로피까지 들어올리는 역사의 주인공이 됐다.

트로피 세리머니까지 완벽하게 들어맞은 김학범호의 시나리오

게임 시작 후 12분 만에 골키퍼 송범근이 아찔한 실수를 저질러 사우디 아라비아 골잡이 알함단에게 먼저 골을 내주는 줄 알았다. 골 라인 바로 앞에서 공을 처리한다는 것이 중심을 잃으며 넘어진 것이다. 다행스럽게도 미끄러지며 공을 겨우 걷어내기는 했지만 다시 떠올리기 싫은 순간이었다.

그리고 공격 능력을 검증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를 잡은 정우영이 20분에 상대 풀백 압둘하미드 다리 사이로 공을 통과시키는 드리블 실력을 자랑하며 결정적인 오른발 슛을 시도했지만 골키퍼 알야미가 발끝으로 공을 쳐냈다. 

정우영은 42분에도 오른쪽 측면에서 날카로운 각도로 김진야가 내준 컷 백 크로스를 받아 결정적인 득점 기회를 잡았지만 오른발 슛이 크로스바 위를 넘어가는 바람에 좀처럼 고개를 들지 못했다. 안타깝게도 그는 후반전 시작과 동시에 이동준이 들어오면서 벤치로 물러나야 했다.

도쿄 올림픽 본선 그림을 그리기 위해서라도 정우영에게 공격적 자신감을 심어주는 기회를 45분간 준 김학범 감독은 후반전 시작 후 8분 만에 미드필더 김진규 대신 이동경까지 들여보내며 비교적 이른 시간에 승리를 위한 과감한 결단을 내렸다.

거짓말처럼 그로부터 5분 뒤에 이동경의 패스를 받은 이동준이 유연한 방향 전환 드리블로 왼발 유효 슛까지 만들어냈다. 비록 사우디 아라비아 골키퍼 알야미가 자기 오른쪽으로 몸을 날려 막아내는 바람에 뜻을 이루지 못했지만 후반전 교체 선수 둘이 짜릿한 결승골을 만들어낼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준 셈이었다.

김학범 감독의 우승 시나리오는 73분에 또 하나의 전술 변화로 나타났다. 오른쪽 풀백 이유현을 빼고 공격형 미드필더 김대원을 들여보낸 것이다. 이를 계기로 멀티 플레이어 김진야의 3단 변신이 실체를 드러냈다. 한 게임을 뛰며 한 선수가 세 가지 역할을 해내는 것이 이례적이기에 김학범 감독의 변화무쌍한 전술을 알 수 있는 대표적인 사례가 됐다. 

김진야는 전반전에 오른쪽 측면 공격형 미드필더로 뛰었다. 그리고는 후반전 시작과 동시에 이동준이 들어오면서 그 자리를 왼쪽 측면으로 옮겨 28분가량 뛰었다. 이것도 모자라 김진야는 73분에 김대원이 들어오면서 오른쪽 풀백 자리로 세 번째 역할을 지시받은 것이다.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금메달을 따내며 김학범 감독으로부터 절대적인 신뢰를 얻은 김진야가 진정한 축구장의 팔색조라는 사실을 확인시켜주는 결승전이었다.

교체 선수 둘이 합작해낸 짜릿한 연장전 결승골
 
 26일 오후(현지시간) 태국 방콕 라자망갈라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0 아시아축구연맹(AFC) U-23 챔피언십 한국과 사우디아라비아의 결승전. 사우디를 꺾고 사상 첫 대회 우승에 성공한 선수들이 우승 트로피를 높이 들고 환호하고 있다.

26일 오후(현지시간) 태국 방콕 라자망갈라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0 아시아축구연맹(AFC) U-23 챔피언십 한국과 사우디아라비아의 결승전. 사우디를 꺾고 사상 첫 대회 우승에 성공한 선수들이 우승 트로피를 높이 들고 환호하고 있다. ⓒ 연합뉴스


'오른쪽 공격형 미드필더→왼쪽 공격형 미드필더→오른쪽 풀백'으로 3단 변신을 보인 김진야는 77분에 교체 선수 이동준의 스피드를 활용한 공간 패스를 넘겨줘 결정적인 득점 기회를 만들 수 있는 얼리 크로스를 이끌어내기도 했다.

풀백 역할을 맡은 김진야는 후반전도 거의 끝날 무렵 사우디 아라비아 오른쪽 풀백 압둘하미드의 빠른 역습 드리블과 날카로운 횡 패스가 빛났을 때 효율적인 커버 플레이를 펼쳐 이 공을 시원하게 걷어내는 수비 본연의 역할까지 듬직하게 해냈다. 

이렇게 득점 없이 연장전을 뛰게 된 우리 선수들은 23분 만에 측면 프리킥 세트 피스로 극적인 우승 확정골을 터뜨렸다. 후반전 교체 선수 김대원이 재치있게 얻어낸 왼쪽 측면 프리킥을 역시 교체로 들어온 이동경이 왼발로 날카롭게 감아올렸고 키다리 수비수 정태욱이 사우디 아라비아 수비수 둘(두바이시, 힌디) 사이에서 솟구치면서 머리로 슬쩍 방향을 바꿔 끝내 목표를 이뤘다.

이 짜릿한 결승골 직후 3분 뒤 김학범 감독은 김대원을 다시 불러들이며 막내 센터백 김태현을 들여보내 뒷문을 든든히 걸어잠갔다. 이는 대회 역사상 첫 우승 위업의 마침표를 찍어내는 화룡점정이라 평가할 만했다.

결코 쉽지 않은 우승 트로피를 들어올린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 선수들은 올림픽 본선을 준비하는데 큰 자신감을 얻었다. 6게임 전승 우승 마침표를 찍은 골키퍼 송범근은 대회 최우수 골키퍼상을, 침착한 미드필더로서 팀의 중심을 잘 잡아준 원두재는 자랑스러운 MVP 트로피를 받아드는 영광을 누렸다.

2020 AFC U-23 남자 챔피언십 결승전 결과
(26일 오후 9시 30분, 라자망갈라 국립 경기장-방콕)

O 한국 1-0 사우디 아라비아 [득점 : 정태욱(연장23분,도움-이동경)]

O 한국 선수들
FW : 오세훈
AMF : 정우영(46분↔이동준), 김진규(53분↔이동경), 김진야
DMF : 원두재, 김동현
DF : 강윤성, 이상민, 정태욱, 이유현(73분↔김대원 / 연장26분↔김태현)
GK : 송범근

O 최종 순위 및 개인상
우승 : 한국
준우승 : 사우디 아라비아
3위 : 호주(3위까지 2020 도쿄 올림픽 본선 진출)
4위 : 우즈베키스탄
최우수 골키퍼 : 송범근(한국)
최우수 선수 : 원두재(한국)


☞ 관점이 있는 스포츠 뉴스, '오마이스포츠' 페이스북 바로가기
축구 김학범 우승 정태욱 도쿄 올림픽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인천 대인고등학교에서 교사로 일합니다. 축구 이야기, 교육 현장의 이야기를 여러분과 나누고 싶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