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상남도 노동정책 자문회의’.
 ‘경상남도 노동정책 자문회의’.
ⓒ 경남도청

관련사진보기

 
경상남도는 2020년 '노동정책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노동권리 홍보와 교육 활동도 더욱 강화하며, 영세사업자에 대한 노무관리 컨설팅을 실시하는 '찾아가는 도민노무사제'를 운영한다.

23일 경남도는 지역 노동정책 전문가로 구성된 '경상남도 노동정책 자문회의'를 열어 올해 노동정책과의 사업성과를 돌아보고 2020년 사업계획에 대한 자문과 토론을 벌였다.

경남도는 올해 공공부문 '생활임금'을 도입했다. 이에 따라 내년 1월 1일부터 경남도 소속기관과 출자‧출연기관 노동자 576명은 시간당 1만원의 생활임금을 적용받게 된다.

또 경남도는 지난 11월 1일 전국 최초로 김해시 골든루트산단에 '작업복 공동세탁소'를 개소한 데 이어, 12월 20일에는 창원시 성산구 상남동에 '이동노동자 쉼터'를개소했다.

경남도는 '감정노동자 권리보호 종합계획'을 세워 지난 12월 13일부터 오는 27일까지 감정노동자 권리보호센터 수탁기관 공모 중에 있고, 내년 센터가 개소하면 상담사 등 직원 4명을 채용해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

내년에도 다양한 사업이 벌어진다. 경남도는 "경남에 맞는 현장밀착형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취약계층과 최근 급변한 노동형태에 대한 전반적인 실태조사를 실시, '경상남도 노동정책 기본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라고 했다.

또 경남도는 "도민 누구나 노동교육과 상담을 받을 수 있고, 영세사업자에 대한 노무관리 컨설팅을 실시하는 '찾아가는 도민노무사제'를 도입한다"고 했다.

도민노무사제는 창원, 진주, 양산 등 권역별로 노무사 20~30여 명을 위촉해 노동자 노동권익 침해 상담, 영세사업장 노동자를 위한 인사노무 컨설팅을 하게 된다.

경남도는 청소년 아르바이트생 노동인권 교육, 비정규직 근로자 지원센터의 내실 있는 운영, 중소기업 근로자 자녀 장학금 지급을 할 예정이다.

'노동정책 자문회의'는 민주노총‧한국노총 경남본부와 경남경영자총연합, 노동전문가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태그:#경상남도, #노동정책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