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29일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29일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곽상도 자유한국당 의원 : "청와대 내부인사가 범죄에 연루됐다는 의혹에도 대통령은 휴가 갈 정도로 한가한가?"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 "청와대 내부인사가 범죄에 연루됐다는 게 무슨 말씀이신가?"
: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이 청와대 내부인사 아닌가?"
: "물론 내부인물이지만 그 분이 현재 범죄자인가?"


29일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의 비위에 대한 감찰을 청와대에서 무마시켰다는 의혹과 관련해 설전이 벌어졌다. 곽상도 의원(대구 중구남구)이 "문재인 대통령이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등 외교 일정으로 바쁜 일정을 보내고 오늘 하루는 연가를 내신 상황"이란 노 비서실장의 답변을 비꼬면서 벌어진 공방이었다.

곽 의원만이 아니었다. 야당 의원들은 이날 유 전 부시장 관련 감찰 무마 의혹과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청와대 하명 수사 의혹을 적극적으로 캐물었다. 그러나 노 비서실장은 이 같은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노영민 "김기현 전 울산시장 첩보 이첩하지 않았다면 직무유기"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김상조 정책실장, 강기정 정무수석 등이 29일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하고 있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김상조 정책실장, 강기정 정무수석 등이 29일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유 전 부시장 관련 감찰 무마 의혹에 대한 청와대의 입장은 '2017년 10월 당시 조국 민정수석이 유 전 시장의 휴대전화 디지털 포렌식을 직접 지시했다가 2개월 뒤 갑자기 감찰을 중단하라는 지시를 내렸다'는 박형철 비서관의 검찰 진술 내용을 들어 청와대의 감찰 무마 의혹을 제기한 조배숙 민주평화당 의원(전북 익산시을)의 질의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노 비서실장은 "박형철 비서관의 검찰 진술 내용은 (청와대에서) 알 수 없는 내용이고, 언론 보도 내용에 대한 진위를 확인할 수 있는 위치에도 있지 않다"면서 "(유 전 부시장의 비위 제보와 관련) 당시 수사권이 없는 민정수석실에서 제한된 범위 내 조사한 이후 일정 정도의 문제점을 확인하고 인사조치 하는 수준에서 정리하는 것으로 정무적 판단을 했다고 들었다. 그 이외 구체적 사안은 수사 중이므로 언급하는 게 적절치 않다고 판단한다"고 답했다.

김기현 전 시장과 관련된 '청와대 하명 수사' 의혹에 대해서는 "절차에 따른 첩보 이첩"이라는 기존 입장을 밝혔다. 해당 의혹에 연루된 백원우 당시 청와대 민정비서관이 별도의 특별감찰반을 운용했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서도 "잘못 알려진 사실"이라며 "민정비서관실에 별동대라고 얘기하는 2명의 특감반원이 있다고 하는데 그것은 대통령 친인척과 대통령과의 특수관계인을 담당하는 민정비서관실 소속의 감찰반원들"이라고 설명했다.
  
곽상도 자유한국당 의원이 29일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에게 질의하고 있다.
 곽상도 자유한국당 의원이 29일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에게 질의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그러나 추궁은 계속 이어졌다. 곽 의원은 "(김기현 전 시장에 대한) 압수수색 직전 1번을 포함한 9번 가량의 보고를 (청와대에서) 받지 않았나"라고 물었다. 이에 대해 노 비서실장은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실에서 보고를 받았고, 압수수색(예정 보고)에 대해서는 (실시) 20분 전에 보고 받은 것"이라고 밝혔다.

또 "통상 상부기관은 수사결과만 보고받지 압수수색 등의 수사상황을 보고받지 않는다"는 정점식 한국당 의원(경남 통영시고성군)의 질의에도 "중간에 보고되는 건 통상절차로 이뤄지는 업무절차에 따른 것으로 안다"면서 "압수수색 전에 받았던 첫 보고 내용은 '현재 자료를 수집 중'이라는 간단한 보고였다"고 말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의원(서울 관악구을)은 "청와대가 (김기현 전 시장 관련) 보고를 계속 받으면 나중에 알려졌을 때 지금과 같은 논란이 될 것이란 생각을 하지 못했나"라고 따졌다. 그러나 노 비서실장은 "(관련) 내용에 대해서 파악하는 것은 가능하다고 본다"며 "국정을 운영하는 책임 있는 위치에 있는 사람이 국민적 관심이 높은 사안에 대해 파악조차 못하면 지금과 같이 국회의 질문에 답변도 못 하는 민망한 상황이 생긴다"고 반박했다.

특히 노 비서실장은 "(청와대는) 비리에 대한 첩보를 받으면 신빙성 여부 등을 판단하고 조사대상자인 경우엔 조사한 이후, 조사대상자가 아니면 그대로 관계기관에 이첩한다"면서 "김기현 전 시장의 경우엔 청와대의 조사대상이 아니어서 그대로 이첩했다고 들었다. 만약 그대로 이첩하지 않았으면 직무유기다"고 강조했다.

정의용 "나 원내대표 발언, 미국 측도 당혹했을 것"

한편, 더불어민주당은 '내년 총선 전 북미정상회담을 여는 것에 대한 우려를 미국 당국자에게 전달했다'는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를 집중 겨냥했다. 나 원내대표 발언에 대한 비판을 통해 자연스레 야당의 공세를 방어한 셈이다. (관련기사 : '총선 전 북미회담 우려' 나경원 "틀린 말 했나"...이해찬 "매국 세력") 나 원내대표는 이날 다른 일정을 이유로 국회 운영위에 불참했다.

"(나 원내대표의 발언을 볼 때) 1997년 '총풍(銃風 : 15대 대선 직전 한나라당 이회창 후보 측 인사가 북한측 인사와 접촉해 판문점 인근에서 총격을 요청한 사건)'의 DNA가 한국당에 면면히 이어지고 있다고 본다"는 박경미 민주당 의원(비례대표)의 질의가 대표적이었다.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29일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29일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정의용 국가안보실장도 "비핵화 협상과 관련 한미 간 가급적 조속히 타결하기 위해 여러 대책을 논의 중이다. 이 문제는 민족의 운명을 결정할 중대한 사안이기 때문에 정파적 관점에서 검토하지 않고 있다"며 "볼턴 전 국가안보보좌관, 비건 국무부 대북특별대표 등과 여러 차례 만나고 회의했지만 한미 양국 모두 국내 정치일정과 연계해서 협상하거나 타결하겠다고 협의한 적 없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우리 정치지도자께서 이런 제안을 미국 측에 했을 때 미국 역시 당혹스럽지 않았을까 생각한다. 부적절했다"면서 나 원내대표를 직접적으로 비판하기도 했다.

한국당 의원들은 민감하게 반응했다. 박찬대 민주당 의원(인천 연수구갑)이 박경미 의원과 같은 취지의 질의를 이어가자, 정양석 한국당 원내수석부대표는 "논평을 내지 그러냐. 지난 지방선거 때 (북미회담으로) 재미보지 않았냐"고 끼어들기도 했다.

강효상 한국당 의원(비례대표)은 "현재 여당의 공격은 오보를 전제로 한 것이다. 남의 전언을 보도하기 전 발언 당사자에게 확인하는 게 기자의 ABC인데 (이 보도를 한) 기자는 스스로 '정치 지라시' 수준으로 전락한 것"이라며 나 원내대표 발언을 첫 보도한 YTN을 맹비난하기도 했다. 특히 그는 '자신이 백악관 실무자와 청와대 전 관계자에게 들은 결과, 지난해 싱가폴 북미정상회담 일시를 미국 측이 잡은 것이 아니었고 청와대에서 5월 말 정도로 생각했다는 말을 들었다'는 취지의 주장을 펼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정 안보실장은 "의원님, 그렇게 말하지 마시라"며 정색했다. 그는 "그렇다면 청와대에서 (북미정상회담) 날짜를 제안한 사실이 없느냐"는 강 의원의 질문에도 "없다. 날짜는 북미 간에 정하는 것"이라고 잘라 말했다.

 

태그:#유재수 감찰무마, #노영민 비서실장, #나경원, #조국 , #청와대
댓글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