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신상진 자유한국당 의원이 1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 앞 분수광장에서 열린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 참석해 문재인 정부를 규탄하며 조국 법무부 장관의 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신상진 자유한국당 의원이 1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 앞 분수광장에서 열린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 참석해 문재인 정부를 규탄하며 조국 법무부 장관의 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 신상진 "조국 임명한 문 대통령, 정신감정 받아야" 신상진 자유한국당 의원이 1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 앞 분수광장에서 열린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 참석해 "문재인 대통령은 하루 빨리 정신건강의학과에 가서 정신감정 받으시라"고 주장했다.
ⓒ 유성호

관련영상보기

   자유한국당이 또 다시 '정신장애 혐오' 논란에 휩싸일 것으로 보인다. 대한의사협회장을 역임한 의사 출신 신상진 자유한국당 의원(경기 성남중원구)이 "문재인 대통령은 하루 빨리 정신건강의학과에 가서 정신감정 받으시라"고 주장했다.
 
그는 18일 청와대 앞에서 열린 당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문 대통령은 온 국민의 분노를 사고 있는 조국을 법무부장관에 앉히고 국민과 대립하는 거꾸로 가는 국정을 펼치고 있다"면서 이 같이 주장했다. 구체적으론 "(정신감정을 통해) 현실인식을 제대로 하고 있는지, 어떤 세상 인식을 갖고 계신지 정신의의 정확한 검진을 받아서 나라가 더 이상 불행해지지 않도록 해주시기 바란다"고 요구했다.
 
즉, 문 대통령의 국정운영이 비정상적이기 때문에 정신감정을 받아야 한다는 주장이다. 사실상 반대 진영을 공격하기 위해 정신질환·정신장애를 비정상적 상태로 규정짓고 비하한 셈이다.
 
참고로, 현재 시행 중인 '장애인 차별 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 32조는 "누구든지 장애를 이유로 장애인 또는 장애인 관련자에게 비하를 유발하는 언어적 표현이나 행동을 하여서는 안 된다"고 명시하고 있다.
 
'조국은 정신병자' 발언 논란 박인숙 "깊이 사과드린다"
 
박인숙 자유한국당 의원이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관 앞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에 항의하며 삭발하자, 김성태 의원이 격려 방문해 박 의원을 위로하고 있다.
 박인숙 자유한국당 의원이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관 앞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에 항의하며 삭발하자, 김성태 의원이 격려 방문해 박 의원을 위로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무엇보다 같은 당 박인숙 의원(서울 송파갑)이 '정신장애 혐오' 발언으로 비판을 받은 직후, 신 의원이 같은 맥락의 발언을 했다는 점에서 논란은 더 클 것으로 보인다.
 
소아심장과 전공의 출신인 박 의원은 지난 16일 삭발식 후 "제가 의사인데 조국 이 사람은 정신병이 있다"며 "성격장애, 이런 사람들은 자기가 거짓말 하는 걸 죽어도 모른다"고 발언했다. 그 다음날인 17일 당 원내대책회의에선 "(조 장관은) 인지능력 장애가 있다. 과대망상증도 심하다. 이렇게 정신상태에 이상이 있는데 기가 막히다. 장관직을 수행하면 안 된다"고 말했다.
 
박 의원의 '정신병' 발언은 즉각 '정신장애 혐오' 발언이란 비판을 받았다. 이와 관련, 정신장애인 당사자 언론인 <마인드포스트>의 박종언 편집국장은 지난 17일 칼럼을 통해 "우리 국민 4명 중 1명은 일생을 살아가면서 한 번 정도는 정신 질환을 겪는다"며 "정신병자 혹은 정신병 환자란 용어는 비정신장애인들이 정신장애인을 인간 이하로 취급할 때 사용되는 모욕적 단어"라고 비판했다. 또 "정신장애인은 정치 공동체의 한 일원이며 자기 결정권을 보유하고 있는 하나의 가치 있는 시민적 존재다. 사과하라"며 박 의원의 국회의원직 사퇴를 요구하기도 했다.
 
한편, 박 의원은 이날(18일) 따로 입장문을 내고 자신의 '정신병' 발언을 사과했다. 그는 "조국 장관과 그 가족의 끝없이 밝혀지고 있는 비리, 탐욕, 뻔뻔함, 거짓말, 불법, 편법에 너무나 분개한 나머지 조국과 그 가족의 잘못을 지적하고 강조하려다 매우 부적절한 표현을 하게 됐다"며 "저의 잘못된 발언으로 인해 정신적인 충격과 마음의 상처를 입으신 분들께 깊이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태그:#신상진, #정신장애 혐오, #박인숙, #조국, #자유한국당
댓글2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오마이뉴스 사진기자. 진심의 무게처럼 묵직한 카메라로 담는 한 컷 한 컷이 외로운 섬처럼 떠 있는 사람들 사이에 징검다리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묵묵히 셔터를 누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