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울산적폐청산시민연대가 19일 오전 10시 30분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지소미아 파기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울산적폐청산시민연대가 19일 오전 10시 30분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지소미아 파기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박석철

관련사진보기

지역 시민단체인 울산적폐청산시민연대가 19일 울산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일군사보호협정(GSOMIA) 파기를 촉구했다.

앞서 적폐청산시민연대는 지난 7월 1일 일본이 사실상 경제보복을 시작하자, 3일부터 선도적으로 일본 제품 불매, 불판, 불방 운동을 전개해 왔다. 8월 12일부터는 GSOMIA 파기 서명운동을 진행하고 있다.

장진숙 울산적폐청산시민연대 공동집행위원장은 "서명에 참여한 시민이 3만 명을 넘어 종료시까지 4만 명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며 "서명지는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해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정의당 등 각 정당에 전달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이들은 서명운동 종료 후 일본대사관으로 가 서명지를 전달하고 일본 아베 정부를 규탄하는 퍼포먼스를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공유가치 미미한 체결은 일본에 도움만 될 뿐... 파기 마땅"

울산적폐청산시민연대은 이날 오전 10시 30분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일본은 36년 강점기 만행에도 과거사에 대한 반성이 전혀 없다"며 "강제징용 노동자 이춘식 할아버지 등이 전범기업을 상대로 제기한 대법원 소송의 배상 판결과 위안부 피해 할머니 사과 보상요구에 도리어 보복 전쟁으로 도발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5000만 대한민국 국격을 무시하는 모독과 민주 국가의 삼권분립마저 부정하는 일본의 외세 침략행위가 분명하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또 "일본의 정보력은 굳이 필요치 않다. 국제사회가 주목하고 밝힌대로 북한 관련 항공과 정보 등은 미국이, 인적자원과 정보수집은 한국이 담당하고 있다. 이처럼 공유가치가 미미한 체결은 일본에 도움만 될 뿐"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GSOMIA는 한반도가 안정적이지 못할 때 일본 개입설을 부추기는 만큼 처음부터 맺지 말았어야 할 협정"이라며 "파기가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들은 "일본과의 안보·경제를 구분하자는 일부 야당 정치집단에 대해서는 아베 대국주의론에 편승하는 매국으로 간주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하고 "정부 여당에 파기를 촉구하고 일본 대사관 항의 등 지속적인 저항운동을 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태그:#GSOMI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