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주민소환 주민 대표 "지역민 대변 못하는 구의원 소환해 주민 권익 보호 이룰 것"
 이연옥 의장 "주민들이 현명한 판단 해줄 것"

 
6월 29일 은평구 구파발역 광장에서 열린 은평광역자원순환센터 백지화 추진위원회 집회에서 진관동 주민들이 주민들은 지역구 구의원을 소환하겠다고 발표했다.
▲ "주민 대변 못한 구의원 소환한다!" 6월 29일 은평구 구파발역 광장에서 열린 은평광역자원순환센터 백지화 추진위원회 집회에서 진관동 주민들이 주민들은 지역구 구의원을 소환하겠다고 발표했다.
ⓒ 은평시민신문

관련사진보기

 
지난 6월 29일 은평광역자원순환센터를 반대하는 서울 은평구 진관동 주민들이 구파발역 광장에서 집회를 열고 이연옥 의원(진관동, 더민주)과 김진회 의원(진관동, 더민주)에 대해 주민소환을 추진하겠다고 선포했다.

지난 28일 은평광역자원순환센터 건립 관련 추가 예산 반영분을 포함해 올해 제1차 추가경정예산안이 은평구의회를 통과했다. 추경안을 심사했던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계수조정 과정에서 은평광역자원순환센터 예산 증액과 관련해 구의회 민주당 의원 대부분이 찬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은평광역자원순환센터 건립을 반대하는 진관동 주민들을 중심으로 주민소환을 추진한다.

주민소환을 추진하는 진관동 주민 김한영씨는 이날 집회에서 "은평구청장은 진관동 주민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은평광역자원순환센터 설립을 위해 독단적인 행정 운영을 하는데도, 진관동 구의원 2인은 동 주민을 대변하지 못하고 직무를 태만히 수행하고 있다"며 "이에 민주주의의 꽃인 투표를 통해 지역 구의원의 공직을 박탈해 진관동 주민들의 권익을 보호하고 궁극적으로 주민에 의한 진정한 직접 민주주의를 실현하고자 한다"고 주민소환 추진 사유에 대해 밝혔다.

진관동 구의원 주민소환 기준을 살펴보면 2018년 12월 기준 진관동 전체 인구는 56,253명이었으며 이중 선거권을 가진 인구는 총 43,987명이었다. 주민소환 기준은 선거권을 가진 총 인구의 20%인 8,798명을 넘으면 주민소환이 이루어질 수 있다. 주민소환이 이루어지게 되면 지방 선출직 지방공직자는 그 결과에 따라 임기종료 전에 해직될 수 있다.

주민들의 주민소환 추진에 대해 이연옥 의장은 "주민소환제 소식을 듣고 안타까운 마음이다. 은평구의회를 책임지고 있는 의장이다 보니 지역구를 넘어 은평 전체를 살펴야하는 역할이 있다. 주민들이 현명한 판단을 해주길 바란다. 광역자원순환센터 설립은 어쩔 수 없는 측면이 있다. 센터 설계과정에서부터 주민들이 함께 하면 좋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김진회 의원은 "시민들이 권리를 행사하겠다는데 의원으로서 덧붙일 말이 없다"고 말했다.

태그:#은평구, #진관동, #이연옥, #김진회, #주민수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은평시민신문은 은평의 시민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풀뿌리 지역언론입니다. 시민의 알권리와 지역의 정론지라는 본연의 언론사명을 지키고 실현하기 위해 정확하고 공정한 보도로 진실을 추구하며 참다운 지방자치와 풀뿌리민주주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