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지난 2018년 2월 9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자료사진)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지난 2018년 2월 9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자료사진)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일본이 오는 28~29일 오사카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의 한일정상회담 개최 여부를 결정하지 않고 있다.

일본 정부 대변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26일 정례회견에서 한일정상회담이 열리지 않을 것이라는 청와대 고위 관계자의 발언과 관련해 "지금 시점에서는 아무 것도 결정되지 않았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G20 정상회의는 매우 시간이 한정돼 있으며, 종합적으로 판단하겠다"라며 즉답을 피했다. 

다만 스가 장관은 "한일 관계가 매우 어려운 상황"이라면서도 "북한 문제을 비롯해 협력해야 할 부분은 한국과 학실히 연계하겠다"라고 여지를 남겼다. 

한국 "회담 이뤄지지 않을 것" 밝혔는데... 일본 "결정되지 않았다"

전날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G20에서의 한일정상회담 개최 여부에 대해 "이뤄지지 않을 것"이라며 "우리로서는 항상 만날 준비가 돼 있지만, 일본은 준비가 되지 않은 것 같다"라고 부정적인 전망을 나타냈다(관련 기사 : "일본 측 반응 없어" G20 한일정상회담 성사되지 않을 듯).

<교도통신>도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한일정상회담) 개최 여건이 마련되지 않았다"라며 "문 대통령 측이 (일제 강제징용 배상 판결과 관련한) 방침을 바꾼다면 모르겠지만, 지금 이대로라면 보류될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한국이 강제징용 배상 판결과 관련해 일본이 받아들일 만한 해결책을 제시하지 않으면서 문 대통령에 대한 불신이 강해졌다"라며 "다만 아베 총리가 G20 정상회의 개막식에서 각국 정상을 맞이할 때 문 대통령과 악수하고 인사를 나눌 생각은 있다"라고 보도했다(관련 기사 : "일본, G20서 한일정상회담 곤란... 잠깐 서서 대화는 가능").

한국 정부는 최근 한국과 일본 기업의 자발적 출연금으로 재원을 조성해 법원에서 확정 판결을 받은 강제징용 피해자에게 위자료를 주는 방안을 제시했다. 하지만 일본 정부는 즉각 거부 의사를 밝혔다.

일본으로서는 한일정상회담 개최 결정을 최대한 미루며 한국의 양보를 이끌어내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태그:#G20 정상회의, #한일정상회담, #스가 요시히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