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성매매집결지인 대구 자갈마당.
 성매매집결지인 대구 자갈마당.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전국의 시민단체들이 대구의 성매매집결지인 일명 '자갈마당'의 경찰 유착비리에 대해 철저한 수사와 강력한 처벌을 촉구했다.

대구 성매매집결지 '자갈마당' 폐쇄를 위한 시민연대와 성매매문제해결을 위한 전국연대는 17일 성명서를 내고 "자갈마당의 지주와 업주·종사자 20여 명으로 구성된 '자갈마당 이주대책위원회'가 '비리 경찰관들의 철저한 수사를 요구한다'는 내용의 진정서를 대구경찰서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앞서 자갈마당 이주대책위는 지난 14일 대구지방경찰청에 '비리 경찰관들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요구한다'는 내용의 진정서를 접수한 바 있다.

시민단체들은 "진정서엔 대구지역의 전·현직 경찰관 10명의 실명과 부서, 계급, 비리내용 등이 기재돼 있다고 한다"며 "명백한 불법임에도 성매매집결지가 한 때 엄청난 불법수익을 업주와 조직폭력배들에게 안겨주었을 때 공권력은 어느 자리에 있었는가를 우리는 너무나 분명히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들은 "지금도 여전히 남아 있는 전국의 성매매집결지는 모두 이러한 의심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성매매방지법이 제정되던 2004년을 전후하여 경찰의 유착비리 사건과 공권력이 불법 성매매 비호는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났었다"면서 구해달라는 성매매여성들을 업주에게 다시 넘기고 업주들의 사무실에서 상습도박을 하거나 뇌물을 받아 검찰에 적발된 사례 등을 들었다.

시민단체들은 "자갈마당처럼 서울 천호동 집결지, 영등포 집결지, 부산 완월동 집결지 등 전국에 여전히 존속하는 성매매집결지의 유착비리 의혹 등 불법행위에 대한 대대적인 청산작업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자갈마당 알선업주와 경찰과의 유착비리 철저 수사와 강력한 처벌, 전국에 있는 성매매 알선업주들의 불법영업 행위에 대한 강력 단속, 성매매집결지 폐쇄, 성매매여성들의 생존권 보장과 자활지원사업 진행 등을 요구했다.
 
성매매집결지인 대구 자갈마당의 한 업소 문이 잠겨있는 모습.
 성매매집결지인 대구 자갈마당의 한 업소 문이 잠겨있는 모습.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한편 자갈마당 이주대책위가 낸 진정서에는 최근까지 유착관계를 이어왔다고 주장한 전·현직 경찰관 10명의 명단과 향응 등을 제공한 내용이 적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이 제출한 명단 중 8명은 현직이고 2명은 이미 퇴직했다.

이주대책위가 제출한 진정서에는 A경찰관의 경우 지난 2016년 3월 주점과 2018년 가을 대구의 한 호텔 룸살롱에서 고가의 향응 접대를 받은 것으로 나와 있다. 또 다른 경찰관 B씨는 지난 2월 자갈마당 업주모임의 고문과 연락하며 업주 이아무개씨를 함정수사해 무고로 입건했다고 적었다.

이들은 또 C경찰관은 지난해 자갈마당 조합의 업주들로부터 돈을 전달받았고 D경찰관은 2012년 홍삼과 자연산 전복, 가리비 등을 수시로 보내라고 강요했다고 주장했다. 이외에도 퇴직한 경찰관 E씨는 지난 2013년 1000만 원을, 또 다른 퇴직경찰관 F씨는 수시로 금품과 향응 접대를 받았다고 했다.

대구지방경찰청은 이들의 진정서가 접수되자 수사과장과 지능범죄수사대장, 수사요원 6명, 회계·디지털포렌식 담당 각 1명씩 모두10명으로 전담팀을 구성하고 수사에 들어갔다. 경찰은 비리 연루 의혹이 있는 경찰관과 친분이 있거나 함께 근무한 경찰은 전담팀에서 배제했다고 밝혔다.

한편 대구시는 자갈마당을 폐쇄하고 민간업자가 오는 2023년까지 지하 6층, 지상 48~49층 주상복합 아파트를 짓는 사업을 추진 중이다.

태그:#자갈마당, #경찰 유착비리, #성매매집결지, #성매매방지법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