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상남도의회 가야사 연구복원사업 추진 특별위원회는 18일 함안 말이산 고분군을 방문했다.
 경상남도의회 가야사 연구복원사업 추진 특별위원회는 18일 함안 말이산 고분군을 방문했다.
ⓒ 경남도의회

관련사진보기

 
경상남도의회 가야사 연구복원사업 추진 특별위원회(위원장 김진기)는 "가야 유적을 국가 사적으로의 승격하고, 가야사 연구와 복원·정비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특위는 2월 18일 경남도의회 대회의실에서 남재우 창원대 교수(사학)를 초청해 "가야사 연구와 복원, 올바른 방향"이라는 주제로 특강을 실시하고 함안 말이산 고분군 현장을 방문하였다.

남재우 교수는 "최근 가야사 연구가 침체되고 부진하면서 연구방향의 다양성이 줄어들고 있다"며 "2000년 이후 가야사의 다양한 유적이 조사되면서 전남 동남부권도 가야문화권에 속함이 드러난 것처럼 유적 발굴에도 힘써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특위는 함안 말이산 고분군 현장방문에서 가야사 연구·복원 정비사업과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에 대해 관계자로부터 설명을 듣고, 세계문화유산 등재에 노력해 달라고 격려하였다.

함안 말이산 고분군은 세계문화유산 등재 추진 중인 가야고분군 7개 가운데 하나다.

김진기 위원장은 "가야사 문화권 조사연구와 정비사업이 국정과제 인데도 불구하고 문화재보호법 등 문화재 관련 법률로 인해 국비지원 등이 부족하여 유적이 훼손, 방치되고 있는 실정"이라고 했다.

그는 "가야 유적을 국가 사적으로의 승격과 가야사 연구와 복원·정비 사업 등에 경상남도의회 차원에서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고 했다.

태그:#가야시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