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 김학용

관련사진보기

 
ⓒ 김학용

관련사진보기

   
지난 30일 사무실로 택배 상자들이 도착했다. 거래처에서 명절선물로 보낸 것이었다. 직원 인원수대로 배달된 수십 개의 커다란 상자로 사무실은 금세 물류창고로 변했다.

그런데, 내용물을 확인하려고 상자를 개봉하다 그만 깜짝 놀라고 말았다. 상자의 크기에 비해 내용물이 너무 가볍고 이리저리 흔들려 의아하게 생각했지만, 내용물이 상자 크기의 5분의 1도 차지하지 않을 줄은 몰랐다.

그렇다고 파손되기 쉬운 상품이라 완충재를 넣어 포장한 것도 아니고, 말 그대로 과대포장이었다. 정확히 말하자면, 과잉포장이었다.

배송회사는 로켓만큼 빠른 배송을 자랑한다는 한 오픈마켓. 자체 물류센터에 배송직원까지 채용하여 전날 밤에 주문하면 다음 날 배송되는 이 회사의 시스템은 물류의 신세계를 열었다. 그러나 포장방법은 여전히 문제다. 정성을 다한 포장이라기보다는 과한 느낌이다.

명절을 전후한 쓰레기 대란에 대한 대책도 없는 이 마당에 이런 포장방식은 분명 문제가 있다. 몰아넣으면 상자 하나에 최대 3~4개까지 넣어서 배송할 수 있는데, 조그만 상품 1개당 대형박스 1개라니. 그러니 상자의 개수가 10개만 넘어가도 차지하는 공간은 어마어마하다.

특히 배송 차량에 상하차하는 입장에서 보면 적재공간 낭비는 불 보듯 뻔하다. 또 적재할 때 조금만 위쪽에 무게가 실려도 얇고 텅 빈 상자가 움푹 들어가 찌그러질 수 도 있는 일이다. 택배비용도 그렇다. 상자 하나당 여러 개를 넣을 수 있는데도 같은 물건을 같은 곳에 따로 포장한다는 것은 국가적인 낭비다.

지난 16일 환경부는 불필요한 이중포장과 과대포장 방지를 위해 '자원의 절약과 재활용촉진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입법 예고했다. 하지만 그동안 과대포장으로 논란이 일었던 일부 온라인 오픈마켓들이 이 가이드라인을 준수할 지는 미지수다.

과유불급(지나침은 미치지 못하는 것과 같다)이라 했다. 상품은 잘 받았지만 이렇게까지 포장을 해야 했을까? 포장의 과함이 결과적으로 모자람을 만든다.

총알 배송보다 더 중요한 건 '착한 포장'이다.
 
ⓒ 김학용

관련사진보기

 


태그:#모이, #오픈마켓, #과대포장, #설날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살아가는 이야기를 기존 언론들이 다루지 않는 독자적인 시각에서 누구나 공감하고 웃을수 있게 재미있게 써보려고 합니다. 오마이뉴스에서 가장 재미있는(?) 기사, 저에게 맡겨주세요~^^ '10만인클럽'으로 오마이뉴스를 응원해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