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 사진 조연섭기자

관련사진보기


쌍끌이 대형 기선 저인망 어선 어업의 무분별한 활동과 이상 기온 등 수온 변화로 개체 수가 크게 감소해 '금징어'라고도 불렸던 오징어가 최근 동해안에서 많이 잡히고 있다. 이에 크고 작은 각 항의 오징어 어획량이 크게 늘었다.
 
ⓒ 사진 조연섭기자

관련사진보기


지난 17일 강원도환동해본부에 따르면, 지난 2일부터 15일까지 동해안에서 오징어가 743t이나 잡혔다고 한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193t과 비교해 3.8배가량 늘어난 수치다.
 
ⓒ 사진 조연섭기자

관련사진보기


환동해본부는 최근 바다 수온의 상승을 오징어 어획량 증가의 이유로 분석했다.
 
ⓒ 사진 조연섭기자

관련사진보기


겨울철 북한 한류 세력이 약해지면서 동해 연안 수온이 지난해보다 0.6∼6.6도 높은 8.6∼16.7도로 유지돼 동해 중·남부 연안에 오징어 어장이 넓게 형성됐기 때문이다.
 
ⓒ 사진 조연섭기자

관련사진보기


하지만, 이런 오징어 어획량 증가가 날씨 변화에 따른 현상인 만큼 일시적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 사진 조연섭기자

관련사진보기


한편, 어획량이 크게 늘면서 오징어 가격은 대폭 떨어졌다. 지난해 20마리 한 두름에 6만4천 원이던 가격이 4만 원 이하로 떨어져 어민들은 오징어의 생물 직접 판매도 하지만 많은 가구가 임시 덕장 건조 오징어로 말리고 있는 상황이다.
 
ⓒ 사진 조연섭기자

관련사진보기


한편 동해시의 경우 1997년부터 2013년까지 오징어축제가 개최됐지만, 오징어 어획량이 크게 줄자 경쟁력 있던 축제까지 취소하고 2013년부터는 동해시묵호항수산물축제, 2016년부터는 문어랑 대게랑 축제로 축제명을 바꿔 개최하기도 했다.



태그:#오징어, #오징어돌아오다, #동해안, #동해안오징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영동종합방송프로덕션 대표, 동해케이블TV 아나운서, 2017~18년 GTI 국제무역 투자박람회 공연 총감독, 묵호등대마을 논골담길,송정막걸리축제 기획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