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015년 1월 청주교육지원청-원마루시장 자매결연 협약체결 모습
 2015년 1월 청주교육지원청-원마루시장 자매결연 협약체결 모습
ⓒ 충북인뉴스

관련사진보기


청주시 방서지구 SSM(기업형 슈퍼마켓) 입점에 동의한 분평동 원마루시장 상인회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충북청주경제정의실천연합(이하 충북경실련)이 입점 허가 과정에서 대기업 측의 금품 제공 의혹을 제기하자 청주시와 원마루시장 상인회장이 반박자료를 냈고 이에대해 충북경실련이 재반박문을 발표했다.

충북경실련은 16일 "'이왕 SSM이 들어온다면 상생협약을 통해 상인회 발전을 추구하자'는 원마루시장의 입장을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 아울러 청주시전통시장연합회의 회장 불신임 결정이 위법하다는 주장은 상인회 내분을 만천하에 드러내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유통산업발전법은 지역 유통산업의 전통과 역사를 보존하기 위해 전통시장 등의 경계로부터 1㎞ 이내에서 지방자치단체의 조례로 전통상업보존구역을 지정하고, 대규모점포(매장면적합계 3000㎡ 이상) 등록을 제한하는 규정을 두고 있다. 수많은 중소상인들이 연대하고 투쟁해 만든 결과임에도 원마루시장은 다른 지역에서 유통대기업이 진출할 때 악용될 가능성이 매우 큰 '이기적 결정'을 했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청주시를 겨냥해 "최초로 전통상업보존구역 내에 대규모점포가 입점하는 선례를 만들고 수천만원의 상생기금이 오가는데도 소극적 행정으로 일관했다. 원마루시장이 스스로 유통대기업의 상생기금을 받고 빗장을 푼다면 청주시는 원마루시장에 대한 지원을 일절 중단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충북경실련은 지난 14일 ㈜GS리테일이 원마루시장 반경 1㎞ 안에 GS슈퍼마켓을 입점하기 위해 원마루시장 상인회장 겸 청주시전통시장연합회장을 맡고 있는 A씨와 협약을 하면서 수천만원의 상생기금을 내기로 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들은 입장문을 통해 "2016년 9월 국회는 당시 중소기업청 국정감사에서 '대형마트·복합쇼핑몰·백화점 등 대형유통기업 출점 시 지역상인에게 제공하는 상생기금은 불법이고, 이로써 지역상인을 회유하려고 한다면 그 자체가 매수죄에 해당된다'는 의견을 냈다. ㈜GS리테일은 전통시장 인근 SSM(기업형 슈퍼마켓) 입점을 위해 금품 제공으로 지역 상인을 회유했다. 이 사실을 알고도 입점을 허용한 청주시를 규탄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청주시전통시장연합회는 지난해 12월28일 임시회의를 통해 공론화 과정 없이 입점에 동의한 회장 A씨에 대한 불신임 결정을 내렸다. 청주시는 사전 금품수수 협약 사실을 인지하고, 상인회장이 불신임되는 사태가 발생했음에도 이달 14일 왜 입점을 최종 허용했는지 투명하게 밝혀라"고 요구했다.

한편 청주시는 ㈜GS리테일측은 청주시에 제출한 지역협력계획서를 통해 원마루시장에 6000만원을 현물 지원을 약속했다고 밝혔다. 원마루시장 상인회는 반박자료를 통해 "상인회 회원 공청회를 진행해 찬성 비율 90%로 SSM 입점을 동의했다. GS슈퍼마켓 입점을 위한 어떠한 이면 계약도 없었다. 청주시전통시장연합회 일부 회원이 처리한 A씨의 불신임 결정은 소명 기회를 주지 않는 등 위법하게 처리된 내용"이라고 주장했다.

청주시전통시장연합회 관계자는 "전통상업보존구역의 빗장을 푼 첫 사례라는 점에서 심각성이 크다. 개별 시장별로 자신들의 이해관계만 따져 결정한다면 전통시장을 보호한다는 유통산업발전법은 유명무실해 진다. 단순히 6000만원의 현물지원 때문에 동의했다면 더 더욱 이해하기 어렵다. 마침내 유통대기업이 청주 전통시장을 지키는 둑에 구멍을 냈고 앞으로 둑 전체가 무너질 우려가 더 커졌다"고 말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충북인뉴스에도 실렸습니다.


태그:#충북인뉴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충북인뉴스는 정통시사 주간지 충청리뷰에서 2004년5월 법인 독립한 Only Internetnewspaper 입니다. 충북인뉴스는 '충북인(人)뉴스' '충북 in 뉴스'의 의미를 가집니다. 충북 언론 최초의 독립법인 인터넷 신문으로서 충북인과 충북지역의 변화와 발전을 위한 정론을 펼 것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