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궁정동 만찬장의 시해 현장을 재연하고 있는 김재규.
 궁정동 만찬장의 시해 현장을 재연하고 있는 김재규.
ⓒ 1980 보도사진연감

관련사진보기

1979년 10월 27일 새벽, 당시 헌법 제48조의 규정에 의해 대통령 권한대행이 된 최규하는 불과 몇 시간 전만 해도 '별 볼일 없는' 국무총리에 불과했다.

여기서 굳이 '일인지하 만인지상(一人之下 萬人之上)'의 국무총리를 '별 볼일 없는' 식으로 표현한 것은 유신체제의 3권을 장악하고 있는 박 대통령 밑에서 국무총리는 그야말로 '대독총리', '행정총리'에 불과했기 때문이다. 

더구나 최규하는 정치적 야심이나 정치세력이 전혀 없는 직업외교관 출신이라는 것이 장점이 되어 75년 국무총리에 기용되었던 인물이다. 그런데 하룻밤 사이에 느닷없이 '만인지상'이 되었으니 어떤 면에서는 '행운'이라고 해야 할 것이다.

최규하는 27일 새벽 4시를 기해 전국에 계엄령을 선포하고 대통령 권한대행에 취임하여 '대권'의 자리에 앉게 되었다. 최규하 대통령 권한대행의 취임으로 우리나라는 4ㆍ19 후 꼭 20년 만에 또 한 차례의 '과도정부'를 맞게 된 셈이다.

최규하는 12월 6일 통일주체국민회의 제3차 회의에서 단독 입후보하여 제10대 대통령에 선출되었다. 최 대통령의 임기는 당선 즉시 개시되어 박정희 대통령의 잔여임기인 84년 12월 26일까지 재임할 수 있으나 11월 10일 특별담화를 발표, 잔여임기를 다 채우지 않고 가능한 빠른 기간 내에 헌법을 개정하고 11대 대통령 및 국회의원 총선을 실시, 정권을 이양하겠다고 밝혔다. 
  
12.12 쿠데타에 이어 1980년 광주민주화항쟁까지 무력 진압하면서 차례로 정권을 잡았던 전두환, 노태우 전 대통령은 김영삼 정부 시절 무기징역과 징역 17년형을 선고받았다. 사진은 1979년 12월 14일 서울 보안사령부에서 기념촬영한 12.12 핵심 관계자들의 모습. 이 가운데에는 상황이 완전히 끝난 13일 아침에 뒤늦게 합류한 장성들도 있으며 거사과정서 소외되었던 보안사 간부들도 일부 포함되어 있다.
▲ 12.12 쿠데타의 핵심 관계자들 12.12 쿠데타에 이어 1980년 광주민주화항쟁까지 무력 진압하면서 차례로 정권을 잡았던 전두환, 노태우 전 대통령은 김영삼 정부 시절 무기징역과 징역 17년형을 선고받았다. 사진은 1979년 12월 14일 서울 보안사령부에서 기념촬영한 12.12 핵심 관계자들의 모습. 이 가운데에는 상황이 완전히 끝난 13일 아침에 뒤늦게 합류한 장성들도 있으며 거사과정서 소외되었던 보안사 간부들도 일부 포함되어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그러나 최규하체제는 과도정권의 성격상 순탈할 리가 없었다. 대통령에 당선된 지 1주일도 안돼 12ㆍ12사건이 발생했고, 권력의 기반이 없는 그에게 공화당이나 유정회는 이미 정치적 기능이 상실된 여당일 뿐이었으며, 신민당은 마치 새 집권당이나 되는 듯이 꿈에 부풀어 있었다.

재야세력과 일부 정치인들은 79년 11월 24일 명동 YWCA에서 '통일주체대의원에 의한 대통령 선출저지를 위한 국민대회'를 열어 최규하의 대통령 선출을 반대했으며, 신민당도 과도정부의 정치일정에 심히 반발하고 나섰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과도정부는 정부주도의 개헌안을 마련한다는 방침을 세워 국회 헌법개정특별위원회와 마찰을 빚기도 했다. 

자체적인 정치기반이 없이 신군부의 등에 업힌 꼴인 최규하 정권으로서는 민주화를 바라는 국민의 염원을 제대로 수용할 수가 없었다. 학생ㆍ노동자ㆍ재야인사들은 정치일정의 단축과 유신잔재 청산을 요구하며 대대적인 시위를 벌였고, 김대중ㆍ김영삼ㆍ김종필로 대표되는 정치집단에서는 각기 이해가 엇갈린 상태에서 마찰을 빚어 정국은 날로 혼란이 확산되어 갔다. 

여기에다 신현확 총리의 2원집정부제 발언과 출처불명의 여권 신당설이 나돌고, 5월 15일의 서울역 앞의 대규모 시위와 사북사태까지 겹쳐 위기설은 더욱 증폭되어갔다. 

80년 3월 신학기부터 각 대학에서 학생회와 평교수회가 부활되고 2ㆍ29복권조치에 의해 긴급조치로 해직 또는 제적되었던 교수와 학생들이 학원으로 돌아옴에 따라 학원가에서는 '학원민주화'를 외치는 토론회ㆍ농성ㆍ교내시위가 일기 시작, 3월 27일의 조선대학교의 교내시위를 시발로 서울과 지방의 각 대학으로 번져나갔고, 구호도 △ 학원 내 언론자유 △ 어용교수 퇴진 △ 재단운영 개선 등으로 구체화되었다.

4월 14일 전두환 보안사령관이 중앙정보부장 서리를 겸임하는 등 유신잔당과 신군부세력의 체제개편 음모가 노골화하자 학생들은 학원민주화투쟁에서 사회민주화투쟁으로 전환, 5월 2일 1만여 명의 학생이 참가한 서울대 '민주화대총회'를 시발로 각 대학이 '민주화대행진'에 돌입, △ 유신세력 퇴진 △ 계엄철폐 △ 2원집정부제 반대 △ 정부주도 개헌반대 등의 정치적인 문제를 내걸고 가두로 진출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학생들의 가두시위는 5월 15일 전국 대학생의 계엄해제 요구시위에서 절정을 이루었다.

5월 13일 오후 서울 광화문 일대에서 6개 대학 2,500여 명의 학생들이 '계엄철폐'를 외치며 가두시위를 감행하고 서울시내 27개 대학 학생대표들은 13일 밤 회의를 소집, 14일부터 일제히 가두시위에 돌입할 것을 결의했다. 이에 따라 14일 서울시내 21개 대학 5만여 명의 학생들은 빗속에서 밤늦게까지 서울의 종로, 광화문, 시청 앞 등 도심지에서 가두시위를 벌였으며, 지방 10개 도시의 11개 대학도 일제히 가두시위에 돌입했다. 
  
1980년 5월 15일 대학생들이 계엄해제를 외치며 각 학교마다 교문을 뚫고 서울역으로 집결했다. 총집결한 그 날 ‘서울의 봄’ 시위는 그 절정에 이르렀다.
 1980년 5월 15일 대학생들이 계엄해제를 외치며 각 학교마다 교문을 뚫고 서울역으로 집결했다. 총집결한 그 날 ‘서울의 봄’ 시위는 그 절정에 이르렀다.
ⓒ 민청련동지회

관련사진보기

전국적인 격렬한 시위는 15일에도 이어져 이날 저녁 서울역 광장에는 학생 10만, 시민 5만 명이 집결, 계엄철폐와 유신잔당 퇴진을 요구하며 격렬한 시위를 전개했다. 

정부는 이에 앞서 2월 29일 긴급조치 등 정치적 이유로 공민권이 제한되어 있던 윤보선ㆍ김대중ㆍ함석헌ㆍ정일형ㆍ이우정ㆍ문익환ㆍ문동환ㆍ서남동ㆍ윤반웅ㆍ리영희ㆍ백낙청ㆍ김찬국ㆍ지학순 등 687명(정치인 22명, 종교인 42명, 학생 373명, 교직자 24명, 언론인 9명 기타 217명)에 대한 복권조치를 단행했다. 장일순도 이때에 복권되었으나 정치일선에 나서지 않았다.
  
그대는 '서울의 봄'을 기억하는가. 1980년 5월 15일 서울역 앞은 학생들이 중심이 된 군중들로 붐볐다. 이들은 '유신철폐'와 '계엄해제'를 요구하며 대규모 시위를 벌였으나, 신군부는 5월 17일 24시 전국에 비상계엄령을 선포하게 된다.
▲ 그대는 "서울의 봄"을 기억하는가. 1980년 5월 15일 서울역 앞은 학생들이 중심이 된 군중들로 붐볐다. 이들은 "유신철폐"와 "계엄해제"를 요구하며 대규모 시위를 벌였으나, 신군부는 5월 17일 24시 전국에 비상계엄령을 선포하게 된다. 그대는 "서울의 봄"을 기억하는가. 1980년 5월 15일 서울역 앞은 학생들이 중심이 된 군중들로 붐볐다. 이들은 "유신철폐"와 "계엄해제"를 요구하며 대규모 시위를 벌였으나, 신군부는 5월 17일 24시 전국에 비상계엄령을 선포하게 된다.
ⓒ 김천길

관련사진보기

5월 중순에 접어들면서 군부의 '위기설'이 나돌자 학생운동 지도부는 학교로 돌아가기로 결정하고 16일에는 이화여대에서 제1회 전국대학총학생회장단회의를 개최, 17일부터 정상수업을 받기로 결정했다.

그러나 권력장악을 기도해온 전두환 신군부는 17일 새벽 쿠데타를 자행하여 '서울의 봄'은 일진광풍에 산산이 찢기고 말았다.    
 

덧붙이는 글 | [김삼웅의 인물열전] 무위당 장일순 평전은 매일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태그:#서울의 봄, #박정희, #전두환, #전두환신군부, #장일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군사독재 정권 시대에 사상계, 씨알의 소리, 민주전선, 평민신문 등에서 반독재 언론투쟁을 해오며 친일문제를 연구하고 대한매일주필로서 언론개혁에 앞장서왔다. ---------------------------------------------

이 기자의 최신기사'지식인 134인 시국선언' 주도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