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자유한국당 김용남 전 의원이 23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청와대 특별감찰반 의혹 진상조사단 회의를 마치고 열린 브리핑에서 입수한 '청와대 특별감찰반 첩보 이첩 목록'을 가리키며 발언하고 있다.
▲ 한국당이 제시한 "청와대 특별감찰반 첩보 이첩 목록" 자유한국당 김용남 전 의원이 23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청와대 특별감찰반 의혹 진상조사단 회의를 마치고 열린 브리핑에서 입수한 "청와대 특별감찰반 첩보 이첩 목록"을 가리키며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기사 대체 : 23일 오후 6시 13분]

자유한국당이 "불법적인 민간인 사찰의 명백한 증거"라며 박용호 전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장에 대한 청와대 감찰 의혹을 제기하자, 청와대가 특감반 감찰 대상이 아니어서 절차를 중단했던 사안이라고 강하게 반박했다. 

23일 오후 자유한국당은 국회에서 '청와대 특감반 진상조사단 긴급 기자회견'을 통해 '특감반 첩보 이첩 목록'을 공개하면서, 목록에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장 박용호 비리첩보"라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는 점을 근거로 감찰 의혹을 제기했다. 

조사단 소속 김용남 전 의원은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밝히면서 "이첩 날짜가 2017년 7월 24일, 이첩 기관은 대검찰청으로 돼 있다"라며 "혁신센터는 민간인 신분이다, 명백한 민간인 사찰로 대검 수사에 활용하도록 청와대에서 (대검찰청으로) 보낸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전 의원은 또한 "목록 하단에 이인걸 특감반장의 확인 자필 서명이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이와 함께 김 전 의원은 "이런 명백한 증거가 있음에도 청와대는 김태우 수사관의 일탈이다, 보고 올라오면 하지 말라고 누누이 얘기했다고 말했다"라며 "이 문건으로 인해서 그동안 청와대가 얼마나 국민을 속여 왔는지 알 수 있다"라고 말했다. 나아가 김 전 의원은 "이 첩보를 검찰에 보내 적폐수사에 활용하도록 청와대가 조직적으로 이용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청와대 "특감반 감찰대상 아니어서 절차 진행하지 않아"

한국당의 이같은 주장이 알려지자 청와대는 곧장 반박에 나섰다. 

보도에 따르면 박형철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은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 메시지를 통해 "박용호 창조경제센터장 사안의 경우 (이인걸) 특감반장이 첩보를 수집하도록 지시한 바 전혀 없고, 특감반 감찰대상이 아니기에 특감반장이 더는 절차를 진행하지 않았다"라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박 비서관은 대검에 이첩한 행위는 감찰과는 무관하다고도 강조했다. 그는 "그 내용 중 범죄 의심 정보가 포함돼 있어 나한테 보고한 후 수사 참고 자료로 대검에 이첩했다"고 전했다고 한다. 그 이후에는 "전혀 관여하지 않았다"라는 설명이다.

또 박 비서관은 해당 목록의 특감반장 자필 서명과 관련해서는 "김 수사관이 검찰 승진심사시 실적을 제출하겠다고 해 특감반장이 사실 확인해 준 것에 불과하다"라면서 "짧은 시간 내에 다수 첩보를 수집하기 어렵다는 점을 감안하면 그가 전임 중앙지검 범죄정보팀에서 수집한 내용을 갖고 있다가 보고한 것으로 판단된다"는 의견도 덧붙였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운데)와 최교일 의원(왼쪽), 김도읍 청와대 특감반 진상조사단장이 23일 오후 국회에서 청와대 특별감찰반 의혹 진상조사단 회의를 마치고 열린 브리핑에서 대화하고 있다.
▲ 대화하는 나경원-김도읍-최교일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운데)와 최교일 의원(왼쪽), 김도읍 청와대 특감반 진상조사단장이 23일 오후 국회에서 청와대 특별감찰반 의혹 진상조사단 회의를 마치고 열린 브리핑에서 대화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한편, 앞서 기자회견에서 나경원 원내대표는 조국 민정수석의 사퇴를 주장하며 청와대를 맹렬히 비판했다. 

나 원내대표는 "민간인 사찰이 김태우 수사관의 개인 일탈에 불과하다는 청와대 주장은 거짓말이었다"라며 "사찰 DNA가 없다고 운운하던 이 정부는 사찰 DNA뿐 아니라 거짓말 DNA까지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이참에 검찰은 감찰반원들이 민간인 사찰했던 부분까지 수사해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나 원내대표는 조 민정수석을 향해 "더 이상 대리 해명하지 말고 몸통이 직접 나와 사과해야 한다, 지금 밝혀진 것만으로도 사퇴함이 마땅하다"라고 주장했다.  

태그:#나경원, #자유한국당, #민간인사찰
댓글1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