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18일 오후 국회에서 청와대 특별감찰반 정권실세 사찰 보고 묵살 및 불법사찰 의혹 진상조사단 회의를 열고 김도읍 단장과 귓속말 하고 있다.
▲ 귓속말하는 나경원-김도읍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18일 오후 국회에서 청와대 특별감찰반 정권실세 사찰 보고 묵살 및 불법사찰 의혹 진상조사단 회의를 열고 김도읍 단장과 귓속말 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자유한국당이 청와대 전 특감반원 폭로 사건을 두고 총공세에 나섰다.

자유한국당은 18일 오후 '청와대 특별감찰반 정권실세 사찰 보고 묵살 및 불법 사찰 의혹 진상조사단'(아래 진상조사단)을 구성하고 첫 회의를 열었다. 같은 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확전 태세에 나선 것이다(관련 기사: '조선일보' 반박한 청와대 "문재인 정부, 민간인 사찰 있을 수 없다").

진상조사단의 면면을 보면 검찰‧경찰‧언론 등 '검경언' 인사들로 진용을 꾸린 것이 눈에 띈다. 김도읍 의원을 단장으로 하여 김재경‧주광덕‧강효상‧민경욱‧이만희‧이철규‧최교일‧김용남 원외위원장‧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가 진상조사단원으로 활동하게 된다. 이중 김도읍‧김재경‧주광덕‧최교일 의원과 김용남 위원장은 검사 출신이다.

이만희‧이철규 의원은 경찰 출신, 강효상‧민경욱 의원은 언론인 출신이다. <조선일보>가 앞장서서 의혹의 불길에 부채질하는 가운데 같은 <조선일보> 출신 강효상 의원이 진상조사단에 합류한 점도 눈길을 끈다.

자유한국당은 '민간인 사찰' 프레임을 통해 이 사건에 대한 국정조사까지 관철하겠다는 의지가 높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청와대는 불순물이니 미꾸라지니 하는 오락가락 해명이 아니라 진실에 대해 입을 열 때"라며 "청와대가 이 진실을 제대로 밝히지 않는다면, 향후 당에서 국정조사까지 검토할 수밖에 없다"라고 경고했다.

"특감반원 신분으로 동향 파악한 게 아니다? 말이 안 된다"
 
18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청와대 특별감찰반 정권실세 사찰 보고 묵살 및 불법사찰 의혹 진상조사단 회의에서 김도읍 단장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왼쪽은 나경원 원내대표.
▲ 청와대 특감반 사찰보고 묵살의혹 진상조사단장 맡은 김도읍 의원 18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청와대 특별감찰반 정권실세 사찰 보고 묵살 및 불법사찰 의혹 진상조사단 회의에서 김도읍 단장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왼쪽은 나경원 원내대표.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단장을 맡은 김도읍 의원은 "이번 사안은 결코 가볍지 않은 사안이다"라며 "사안의 심각성에 대해서 깊이 느끼고 있다"라고 입을 열었다.

그는 "문재인 정부의 민정수석실이 민간인 불법 사찰 있었는지, 있었다면 그것이 어느 선까지 보고된 조직적인 것인지 따져볼 것"이라며 "우윤근 주러시아 대사 케이스와 같이 감찰 보고를 받고도 묵살했는지, 감찰 결과에 상응하는 적절‧적법한 조치가 있었는지, 아니면 정권 실세나 실세와 가까운 사람이라는 이유로 감찰 결과와 다른 특혜를 누린 사례는 없는지 저희들이 들여다볼 것"이라고 힘줘 말했다.

또한 "진상조사단이 출범한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몇 가지 의미있는 제보들이 들어오고 있다"라며 "확인 되는대로 발표할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도읍 의원은 회의를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같은 날 나온 청와대의 해명을 두고 "말이 안 된다"라고 일축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이날 정례 브리핑 후 "정책 수립을 목적으로 하더라도 특감반원이 민간인 정보를 수집한 행위 자체가 논란을 낳을 수 있다"는 질문을 받고 "특감반원은 민정수석실의 행정요원이기도 하다, 특감반원 신분으로 (가상화폐) 업계 동향을 파악한 게 아니다"라고 답한 것에 대해서였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특감반 활동 목적에 따라서 민간인 사찰이 된다, 안 된다라고 하는 건 지극히 주관적"이라며 "청와대에서 비트코인(가상화폐) 관련 정책 어떻게 수립했고, 민간인 조사하고 사찰한 부분이 어떻게 자료에 묻어나 있는지 밝혀내면 되지 않나"라고 반문했다.

김 의원은 이어 "감찰 규정상 목적에 따라 합법과 불법이 나뉜다는 규정이 어디 있느냐"라면서 "장래에 국가가 정책 수립 위해서 민간인들 아무나 사찰해도, 목적만 정당하면 된다는 건가?"라고 강조했다.

그는 조사 결과에 따라 청와대 인사를 직권남용으로 고발‧처벌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 그러나 고발 대상이 조국 민정수석이 될지에 대해서는 "정리 되는대로 발표하겠다"라면서 구체적인 답을 피했다.

태그:#김도읍, #특감반, #김의겸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