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기사 보강 : 17일 오후 9시 19분]
 
고 김용균씨 사고 현장
 고 김용균씨 사고 현장
ⓒ 신문웅(시민대책위 제공)

관련사진보기

   
한국서부발전(주)이 고 김용균씨의 사망 확인 후에도 경찰 신고보다 먼저 기계 정비작업을 벌였다는 증언이 나왔다.

태안화력 정비용역업체 소속 A씨는 지난 11일 새벽 4시 10분 서부발전으로부터 태안화력에 즉시 들어오라는 연락을 받았다. 그때는 서부발전이 김용균씨의 죽음을 확인한 새벽 3시 30분에서 40여분이 지난 시점이었다.

서부발전은 이후 10분이 지난 4시 25분에 경찰에 신고했다.

사고대응 매뉴얼에 따르면, 용균씨와 같은 사망사고는 발견 즉시 태안화력방제센터를 통해 경찰이나 구조당국에 연락해야 한다.

실제 정비용역업체 직원에게까지 작업 연락이 가려면, 태안화력과 서부발전을 거쳐 정비업체 대표까지 여러 단계를 거쳐야 한다. 따라서 회사 측이 김씨 죽음 확인 후 최초 정비 작업 지시를 내린 시각은 정비용역업체 직원이 연락을 받은 새벽 4시 10분보다 이전이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사고가 난 시각이 새벽이어서 연락이 수월치 않았을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서부발전은 김용균씨의 시신 앞에서 즉시 기계 정비 지시를 내린 것 아니냐는 의심도 가능하다.

앞서 서부발전은 안전사고보고서에 경찰 최초 신고 시간을 오전 3시 50분으로 기재했다가 보고서 조작 논란이 일자 "실수"라며 바로 잡기도 했다.

<오마이뉴스>는 정비용역업체 소속 A씨를 만나 직접 증언을 청취했다.

사망사고(03:30) → 정비업체 연락(최대 04:10) → 경찰신고(04:25) → 기계 정비 → 작업중지
 
켄베어벨트 아래로 석탄 가루가 떨어지면 삽으로 치우는 것이 고인의 업무중에 하나였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켄베어벨트 아래로 석탄 가루가 떨어지면 삽으로 치우는 것이 고인의 업무중에 하나였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 신문웅(시민대책위 제공)

관련사진보기


A씨를 비롯한 정비용역업체 노동자 4명은 이날 새벽 5시경 태안화력에 도착, 6시까지 한시간 정도 정비 작업을 하고 현장에서 철수했다고 증언했다. 이들이 도착했을 때 김용균씨가 사망한 컨베이어 벨트는 멈춘 상태였다.

A씨는 "지금까지 살면서 이러한 끔찍한 경험은 처음이다"며 "내가 사람으로 할 수 없는 일을 한 것 같아 고인에게 너무 미안하고 트라우마가 생겼다"고 고백했다. 아래는 A씨의 말이다.

"이미 사망사고가 발생했는데 꼭 벨트까지 정비해서 기계를 돌려야 하는지... 차마 사고 현장을 지나갈 수는 없고 (시신이 있는 곳을) 돌아서 옆 라인 벨트에서 정비작업을 했다. 고인(고 김용균씨)의 시신이 있는 상상만 해도 손발이 떨렸다. (서부발전이) 그렇게 벨트를 정비하라는 지시를 해야 했는지... 내가 그것을 말없이 수행했는데 지금 생각해도 끔찍하다."

이들은 용역업체 신분이라 서부발전의 정비작업을 거부할 수 없었다고 밝혔다.

"서부발전의 정비 책임자의 전화를 받고는 어쩔 수 없었다. 용역 계약서에 불응 시 계약 해지라고 조건이 명시돼 있었기 때문이다."

정비업체 직원 "사망사고 발생했는데 기계 정비라니"

태안화력 시민대책위는 "사망사고가 발생하고 5시 37분 9, 10호기 벨트 작업중지명령이 고용노동청 보령지청에 내려졌음에도 불구하고 사람의 생명보다 전기를 생산하여 이윤을 추구하는 서부발전의 지침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라고 지적했다.

또 "서부발전에게 '생명, 안전, 사람이 먼저'가 아님을 보여주는 단적인 예로 오늘(17일)부터 실시되는 특별근로 감독을 통해 반드시 진상조사가 이루어지고 책임자 처벌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용균씨 사망 이후 한국서부발전과 태안화력이 사고를 은폐하기 위해 관계기간 신고를 미루고 대책회의를 하고 현장을 훼손했다는 의혹이 나오기도 했다. 이러한 가운데 경찰 신고보다 정비업체 연락이 먼저였다는 사실이 확인돼 서부발전은 거센 도덕적 비판에 직면할 것으로 보인다.

태그:#고김용균시민대책위, #한국서부발전, #태안화력, #위험의 외주화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지방자치시대를 선도하는 태안신문 편집국장을 맡고 있으며 모두가 더불어 사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