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용인시청 앞 광장에서 “공영개발 반대”를 외치는 지역주민들
 용인시청 앞 광장에서 “공영개발 반대”를 외치는 지역주민들
ⓒ 박정훈

관련사진보기

"고생고생하며 지켜온 땅입니다. 개발하는 것도 좋지만 주민의견을 들어야 하는 것 아닌가요? 토지주의 의견을 우선 수렴해야 하는거 아닙니까? "

27일 오후 2시 용인시청 앞 광장에 모인 지역 주민 약 80여명은 "공영개발 반대"를 외치며 용인시의 '플랫폼시티'개발사업 추진에 대해 집단 반발하고 나섰다. 

이들은 용인시의 해당 사업부지에 민영개발을 추진해왔던 주민들로 최근 용인시가 기흥구 보정·마북·신갈동 일대 3백30여 만㎡ 부지에 복합자족도시인 '플랫폼시티'를 추진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하자 시청사 앞 집회에 나선 것이다. 

이들이 반발하는 것은 용인시가 추진하는 '플랫폼시티'개발사업이다. 이 사업은 공영개발방식의 역세권복합개발사업으로 주요시설인 GTX역세권개발과 복합환승센터, 보정스마트IC, 도시첨단산업단지, 용인 신공영버스터미널, 대형쇼핑센터와 주거시설을 순차적으로 개발하는 계획의 사업이다. 
 
용인시청 앞 광장에서 “공영개발 반대”를 외치는 지역주민들
 용인시청 앞 광장에서 “공영개발 반대”를 외치는 지역주민들
ⓒ 박정훈

관련사진보기

 
이날 용인시의 공영개발에 반발하는 용인시 보정동 일대 거주 토지주 및 주민으로 이뤄진 (가칭)보정동 도시개발추진위원회(이하 보추위)는 "전임시장이 약속한 것 현 백군기 시장이 지켜라"라며 "공영개발수용 반대한다. 공영개발 취소하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보추위는 "약 10년간 도시개발사업을 추진해오던 지역사업을 용인시가 전면 백지화하고 공영개발을 하겠다는 것을 주민들의 재산권을 무시하는 잘못된 행정"이라며 "공영개발을 취소하고 민영개발을 추진해야한다"고 주장했다.

논란의 발단은 지난 8일 경기도 도시계획위원회가 '용인시 2035 도시기본계획안'의 보정동 플랫폼시티 조성 사업 승인조건을 공영개발로 두고 조건부로 승인하면서 시작됐다. 

용인시 기흥구 보정동 1019―117번지 일원 30여 만 ㎡ 부지는 해당 지역의 토지주들에 의해 그동안 도시개발사업이 추진되어 왔으나 조합설립 추진단계와 구역지정단계에서 시의 인가를 받지 못하며 지지부진한 상태를 겪었다. 결국 지난 10월 22일 보정 3구역이 개발구역에서 해제된 상태다. 

보추위 "공영개발 취소하라" vs 용인시 "민영개발 난개발 우려"
 
용인시청 앞 광장에서 “토지수용반대”를 외치는 지역주민들
 용인시청 앞 광장에서 “토지수용반대”를 외치는 지역주민들
ⓒ 박정훈

관련사진보기

   
용인시청 앞 광장에서 “공영개발 반대”를 외치는 지역주민들
 용인시청 앞 광장에서 “공영개발 반대”를 외치는 지역주민들
ⓒ 박정훈

관련사진보기


보추위 측은 공영개발로 사업이 진행되면 자신들이 그동안 준비해온 사업이 물거품이 되는 것은 물론 공영개발에 따른 보상액도 확연히 줄어들 것을 우려하고 있다. 

이들은 "민영개발을 하나 공영개발을 하나 도로, 공원 비율도 같다. 난개발 우려되면 시에서 관리감독하면 되는 것 아니냐"며 "민영으로 사업진행하면 2년이면 되나 공영개발로 사업진행 하면 10년이 걸릴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2020년 도시기본계획에서 2035년 용인도시기본계획으로 변경되면서 용인시가 원칙 없는 행정을 하고 있다"며 "(해당지역에)인위적인 (다수의)아파트 건설 및 상가건설 등은 주변상권 및 거주지 다 무너뜨릴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에 용인시 측은 백군기 용인시장의 지시로 주민소통단 구성 및 공청회 개최 등을 통해 주민과의 소통에 나설 계획임을 공개했다. 
 
용인시청 전경
 용인시청 전경
ⓒ 박정훈

관련사진보기

 
용인시 관계자는 "2022년 3월 착공을 목표로 내년도에 타당성 조사에 들어간다"며 "수용할지 환지 또는 혼용할지 여부는 결정 안 된 상태다. 현재 검토 중인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어 상권 및 거주지 영향에 대한 우려에 대해서는 "플랫폼시티 컨셉자체가 첨단산업중심의 복합자족도시이기에 주거는 최소화할 것"이라며 "상권은 물론 영향이 없지는 않겠지만 용인시만의 상권이 아닌 서울 및 주변 신도시 등 범위"라고 설명했다.

또한 "상위기본계획이 바뀌고 있는 상황에서 개발계획 등 하위계획 검토가 어려운 부분이 있었다. 하위계획에 맞춰 상위계획 변경도 어렵지않나"라며 "토지주 분들의 입장은 충분히 이해간다. 조만간 설명회를 준비할 예정이며 소통에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용인시는 민영개발에 대해 난개발 우려를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용인시는 경기도의 승인을 받아 확정된 '2035년 용인도시기본계획'에 따라 민선7기의 핵심공약을 용인플랫폼시티를 공영개발로 신행시켜 경제도심을 조성하겠다고 입장을 밝힌 상태다. 

이에 용인시는 2022년 착공을 목표로 2019년부터 사업타당성조사에 들어가며 주요사업개발계획을 세우고 관련 구역지정작업을 진행하게 된다.  

덧붙이는 글 | 경기 미디어리포트에도 송고됩니다.


태그:#플랫폼시티, #보정동, #용인시, #민영개발, #공영개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오마이뉴스로 오세요~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