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김소연(서구6) 대전시의원이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수정되기전, 화면 갈무리).
 더불어민주당 김소연(서구6) 대전시의원이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수정되기전, 화면 갈무리).
ⓒ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더불어민주당 김소연(서구6) 대전시의원의 연일 이어지는 폭로로 민주당대전시당이 시끄럽다. 하루가 멀다 하고 김 의원의 폭로 대상이 된 정치인들은 '해명'을 쏟아내고 있다. 이에 야당과 시민단체는 민주당의 실체 있는 반성을 촉구하고 있다.

김 의원은 지난 10월 말 처음으로 '지방선거과정에서 억대의 불법선거자금을 요구받았다'고 폭로했다. 이 폭로로 박범계 의원 보좌관을 지낸 바 있는 변 아무개와 전문학 전 대전시의원이 구속됐다. 또한 변 씨에게 불법자금을 건넨 방차석 대전서구의원도 입건되어 조사를 받고 있다.

김 의원은 또 이러한 '불법선거자금 요구'를 박범계 의원에게 보고했으나 '방조'했다고 폭로했다. 박 의원은 구체적 반박은 하지 않았으나 '하늘을 우러러 부끄러운 일을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이어 몇몇의 대전시의원과 서구의원, 박범계 의원 보좌진 등도 이 사실을 알고 있다는 내용과 박범계 의원이 채계순(비례) 대전시의원에게 '특별당비'를 요구했다고도 폭로했다.

그러자 김 의원에 의해 지목된 서구의원, 박 의원 보좌진 등이 해명하고 나섰다. 또한 민주당대전시당은 '특별당비'가 불법이 아니라고 반박했고, 채계순 의원도 김 의원의 '사과'를 요구했다.

이처럼 김 의원 '폭로'가 '해명'과 '논란'으로 이어지면서 김 의원을 향한 '응원'과 함께 야당과 시민단체는 민주당의 '진상규명', '실체 있는 반성'을 촉구하고 나섰다.

정의당대전시당 남가현 대변인은 19일 논평을 통해 "민주당의 실체 있는 반성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남 대변인은 "지난 12일, 조승래 민주당대전시당 위원장은 전문학 전 대전시의원을 제명하면서 '최근 민주당과 그 주변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련의 사태에 당혹스러움과 함께 지지를 보내주신 시민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죄송한 마음'이라고 했다고 한다"며 "사과는 나왔으나, 사태의 본질을 정면으로 겨냥하지 않고 있다는 점에서 크게 부족하다"고 밝혔다.

이어 "김소연 대전시의원의 고백은 기성정치권의 시대착오적 당 운영과 공천 관행, 불법 정치자금에 관한 것이기도 하지만, 촛불혁명 이후 지역정치 혁신에 대한 시민들의 열망을 대하는 민주당의 오만함으로부터 기인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남 대변인은 지난 지방선거과정에서 민주당대전시당이 '사천' 논란을 일으킬 정도로 함량미달의 후보들을 공천했다고 비판했다.

남 대변인은 "박범계 의원의 후원회장인 김종천 대전시의회 의장의 공천은 민주당 당규(제13호 공직선거후보자 추천 규정 12조 8항)의 취지를 무색케했다는 점과 김경훈 전 대전시의회 의장과의 형평성 논란을 불러왔다"며 "뿐만 아니라 이광복 대전시의원은 부정수표단속법, 산업안전법, 근로기준법, 국가기술자격법 등을 위반해 논란이 된 바 있는데, 현재는 다른 위원회도 아닌 '산업건설위원장'을 맡고 있다. 정말 상식적이지 않다"고 비판했다.

남 대변인은 또 "뿐만 아니라 폭력, 상해, 음주운전 등 총 4건의 전과가 있는 이종호 대전시의원은 2012년 11월 박근혜 대통령 후보 지지를 선언한 바 있다. 당시 그는 '늘 원칙을 고수하고 약속을 지키면서 불신의 시대에 신뢰가 무엇인가를 국민들에게 몸소 보여준 박근혜 후보는 노동자와 서민의 진정한 벗이 될 수 있다고 확신한다'고도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민주당의 성찰은 더 근본적이어야 한다. 관행으로 포장된 구태와 기득권으로부터 지역정치를 혁신하길 열망했던 촛불민심을 걷어 찬 것에 대한 통렬한 반성이 그것이어야 한다"며 "촛불민심이 원하는 것은 기성정치의 혁신이다. 이제라도 책임져야 하는 사람이 직접 나서 김소연 대전시의원의 고백에 대한 진실을 밝히고, 발본적인 혁신안을 내놔야 한다"고 촉구했다.

같은 날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도 민주당대전시당과 박범계 의원을 향해 "폭로와 침묵만이 능사는 아니"라며 진상규명을 요구했다.

대전참여자치연대는 논평에서 "김소연 시의원의 폭로가 계속 이어지고 있음에도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과 박범계 의원은 어떤 시원한 해명조차 안하고 있다"며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의 책임 회피와 박범계 의원의 침묵은 자신들의 책임을 방기하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김소연 시의원 또한 폭로 사실을 자신의 페이스북에만 써서는 안 된다. 공적인 자리와 증거를 통해 사실을 밝히는 게 필요하다"며 "일례로 김소연 시의원은 지난 10월 불법 금권 선거 폭로 당시, 박범계 의원은 무관했다고 말했다가 자신의 주장을 뒤집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무엇보다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은 김소연 의원의 폭로가 사실인지, 거짓인지 철저하게 진상을 조사해 의혹을 밝혀야 한다"고 촉구하고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은 지난 지방선거부터 지금까지 소속 정당 의원들의 여러 문제와 불법 선거 의혹에도 명쾌한 해명과 답변을 내놓지 않고 있다. 박범계 의원 또한 여기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김소연 의원이 제기했던 폭로에 대해서 조속히 입장을 내놓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이에 앞서 자유한국당대전시당과 바른미래당 등도 김소연 의원의 폭로에 대해 민주당대전시당의 진상규명과 박범계 의원의 사퇴, 대전시민 앞 사과 등을 요구한 바 있다.
 

태그:#김소연, #박범계, #민주당대전시당, #정의당대전시당, #대전참여자치연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