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해 2017년은 촛불혁명의 승리로 우리 사회 민주화의 새로운 전기를 맞은 해이고, 내년 2019년은 3.1혁명(3.1운동) 100주년이자,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이 되는 해다. 이를 기념하여 독립운동과 민주화운동의 유산을 많이 가지고 있는 서울 동작구를 '동작 민주올레'라는 이름으로 구석구석 탐방하면서 독립운동과 민주화운동의 역사를 되새기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탐방은 총 6개 길(대방길, 노량진길, 흑석길, 상도길, 현충원길, 신대방길)로 나누어 진행하며, 코스별로 6~7회에 걸쳐 연재한다. '대방길'과 '노량진길' 연재를 마치고, 이번에는 '흑석길'이다. - 기자 말

▶ 코스안내 : ①흑석고개(동양공고·동양공전 터) - ②학도의용병 현충비 - ③효사정문학공원(+심훈생가터) - ④중앙대학교 - ⑤은로초등학교 - ⑥오연상 내과 - ⑦평화의 소녀상 - ⑧조선일보 뉴지엄
 
1987년 당시 중앙대용산병원 내과의였던 오연상은 간호사 1명과 함께 남영동 대공분실에 불려가 물고문 과정에서 사망한 서울대생 박종철을 처음으로 검안하였다.
▲ 영화 "1987" 속의 내과의 오연상 1987년 당시 중앙대용산병원 내과의였던 오연상은 간호사 1명과 함께 남영동 대공분실에 불려가 물고문 과정에서 사망한 서울대생 박종철을 처음으로 검안하였다.
ⓒ 우정필름

관련사진보기


은로초등학교를 뒤로 하고 9호선 흑석역 방면으로 이동하다 보면 흑석시장 입구 한 건물 3층에 있는 '오연상내과'가 보인다. '병원과 동작민주올레가 무슨 상관?', 성급한 사람은 순간 이렇게 생각할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영화 < 1987 >을 본 사람들은 서울대 학생 박종철이 남영동 대공분실 509호실에서 경찰에게 물고문을 당하다가 사망한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에 검안의로 불려간 중앙대용산병원 내과의 오연상을 기억할 것이다. '오연상내과'는 그 오연상이 당뇨전문클리닉으로 2009년에 개원해 운영하는 의원이다.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과 의사 오연상

1987년 당시 중앙대용산병원에 근무하고 있던 내과의 오연상은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이 발생하자 간호사와 함께 제일 먼저 남영동 대공분실 509호실을 방문해 고문으로 이미 숨진 서울대생 박종철을 검안한다.

이미 사망해 살릴 수 없다는 걸 알게 된 경찰은 고문에 의한 사망사실을 은폐하기 위해 사망 장소마저 남영동 대공분실이 아니라 중앙대용산병원으로 조작하려고 시신을 병원 응급실로 급히 옮기려 한다. 이때 오연상은 몰래 병원에 연락해 시신을 응급실로 받지 않도록 조치하는 등 용의주도함을 보여준다(영화 < 1987 > 속 어리벙벙한 캐릭터와는 다른 모습이다). 

사망 장소 조작에 실패한 경찰은 이번에는 '쇼크사'로 밀어붙이면서 화장 처리를 통한 사건은폐를 기도한다. 하지만, 최환 공안부장의 저지로 이마저도 실패하고 다음날 사건이 언론을 통해 국민에게 알려진다.

이때 '보통사람' 오연상은 경찰의 회유와 감시를 뿌리치고 병원으로 몰려온 언론과 용기를 내 인터뷰한다. 오연상은 언론에 "바닥에 물이 흥건했다, 폐에서는 수포 소리가 들렸다"라고 말해 물고문에 의한 사망 가능성을 강하게 시사한다. 이로써 "'탁'하고 치니 '억'하고 쓰러졌다"라는 경찰의 발표는 그 힘을 잃게 된다. 이 일로 오연상은 경찰에 의해 며칠간 호텔에 격리조치 되기도 한다.

오연상의 이러한 용기는 부검의로 참여한 국과수 소속 황적준 박사가 강민창 치안본부장의 회유와 협박을 뿌리치고 물고문 과정에서 발생한 '경부압박에 의한 질식사'였다고 감정서를 작성하는 데도 큰 영향을 미친다. 그렇게 해서 박종철이 고문에 의해 사망했다는 사실이 공식적으로 확인됐던 것이다.

오연상의 용기는 많은 사람들을 감동시켰고, 오연상은 그해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가 주는 제1회 'KNCC 인권상' 수상자로 선정되기도 했다. 
  
1987년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의 검안의였던 오연상이 2009년 개원한 의원이다. 오연상은 경찰의 회유와 협박을 뿌리치고 자신이 남영동 대공분실에서 본 사실을 기자들에게 알렸다.
▲ 오연상내과 1987년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의 검안의였던 오연상이 2009년 개원한 의원이다. 오연상은 경찰의 회유와 협박을 뿌리치고 자신이 남영동 대공분실에서 본 사실을 기자들에게 알렸다.
ⓒ 김학규

관련사진보기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의 축소·은폐·조작은 경찰과 검찰의 합작품

영화 < 1987 >에서는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에서 보여준 검찰의 축소·은폐·조작 가담 사실이 전혀 드러나지 않는다. 맹목적으로 권력의 주구 역할을 하는 경찰과 달리 검찰은 전두환 군사정권에 상당한 반감을 가지고 있는 집단처럼 비치기도 한다. 이렇게 된 데에는 점잖은 스타일의 최환 공안부장 역에 배우 하정우가 캐스팅 되면서 터프한 스타일로 그려진 것도 큰 역할을 했다.

하지만 영화와 달리 실제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에서 검찰은 최환 공안부장만 빼놓고는 경찰과 철저히 한통속이었다. 고문에 의한 사망 사실이 밝혀진 마당에도 '경찰의 명예회복' 운운하면서 관계기관대책회의의 결정에 따라 초동수사를 경찰에 맡긴 것도 검찰이었다.

그 결과 시간을 번 경찰이 5명(조한경, 황정웅, 반금곤, 이정호, 강진규)이 아니라 2명(조한경, 강진규)의 '업무과욕으로 벌어진 우발적 사건'으로 조작할 수 있었다. 이는 박근혜 정부 때 국정원 댓글 사건 등에서 꼬리 자르기를 하면서 '개인적 일탈행위'였다고 둘러대던 일의 1987년 버전이었다. 5명이 했다고 하면 '수사기관에서의 고문은 일상적이고 조직적으로 벌어진 일'이라는 공격을 방어할 수 없었기 때문에 이들은 필사적으로 2명이 했다고 말을 맞추고 조작했던 것이다.

뒤늦게 사건 수사를 맡아 피의자가 참여한 현장검증도 거치지 않은 채 대역을 통한 실황검증으로 마무리하고 4일 만에 사건수사 결과를 발표했다. 그러면서 서둘러 2명을 기소한 것도 검찰이었다. 심지어 검찰은 영등포교도소에서 심경의 변화를 일으킨 조한경과 강진규가 수사검사 안상수를 면회해 3명이 더 있다는 사실을 실토했음에도 전혀 움직이지 않았다.
  
당시 검찰은 수사의 기본도 지키지 않고 고문경관 없이 현장검증을 실시하여 언론에서는 이를 '실황검증'이라고 비판하였다. 다시 수사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계속 이어졌다.
▲ 검찰이 고문경관 없이 실시한 현장검증을 비판한 언론보도(1987. 1. 24, 동아일보) 당시 검찰은 수사의 기본도 지키지 않고 고문경관 없이 현장검증을 실시하여 언론에서는 이를 "실황검증"이라고 비판하였다. 다시 수사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계속 이어졌다.
ⓒ 동아일보

관련사진보기

 
이렇듯 마땅히 진실을 밝혀야 할 검찰이 아무 일도 하지 않고 있을 때, 진실을 밝힌 것은 다른 사람들이었다. 바로 영등포교도소 교도관(안유, 한재동)과 감옥에 있던 이부영 당시 민통련 사무처장 등의 목숨을 건 활약으로 5월 18일 명동성당에서 축소·은폐·조작의 실체가 온 천하에 폭로될 수 있었다.

검찰은 이러한 상황에서도 반성은커녕 '5월 12일 사건을 인지하고 내사를 진행 중이었다'고 거짓말을 했을 뿐만 아니라, 고문경관 3명(황정웅, 반금곤, 이정호)을 추가로 구속하는 것으로 사건을 또다시 축소하려는 뻔뻔함을 보여줬다.

검찰은 이후 국민과 언론의 분위기가 심상치 않자 어쩔 수 없이 축소·은폐·조작에 관여한 윗선 수사를 진행해 박처원, 유정방, 박원택 등 3명을 추가로 구속했다. 하지만 이때도 강민창 치안본부장은 무혐의로 빼준다.

이런 검찰이었기 때문에 당시에도 '왜 검찰은 수사는커녕 조사도 받지 않나'라는 비판의 대상이 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검찰은 경찰과 합작하여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의 축소 조작 은폐에 앞장섰음에도 수사는커녕 조사도 받지 않았다.
▲ 축소조작 묵인 검찰은 왜 조사 않나(1988. 1. 14, 동아일보) 검찰은 경찰과 합작하여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의 축소 조작 은폐에 앞장섰음에도 수사는커녕 조사도 받지 않았다.
ⓒ 동아일보

관련사진보기

 
검찰과거사위와 검찰총장의 사과?

지난 10월 11일 법무부 산하 검찰과거사위원회(위원장 김갑배)는 대검진상조사단의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 조사 결과를 보고받았다면서 "사건 발생 초기 검찰이 치안본부의 조작·은폐 시도를 막고 부검을 지휘해 사인이 물고문으로 인한 질식사임을 밝혀낸 점은 높게 평가받아 마땅하"지만, "검찰은 정권 안정이라는 정치적 고려를 우선해 치안본부에 사건을 축소·조작할 기회를 줬고, 치안본부 간부들의 범인도피 행위를 의도적으로 방조했다"라고 해 검찰의 잘못을 처음으로 인정했다.

앞선 지난 3월에는 문무일 검찰총장이 박종철 열사의 아버지 박정기를 찾아가 사과하여 가슴 뭉클한 장면을 연출하기도 했다(박정기 아버지는 지난 7월 28일 돌아가셨고, 아들 박종철이 있는 마석모란공원 민족민주열사묘역에 안장됐다).

그런데 며칠 후 충격적인 보도가 이어졌다. 지난 10월 29일 <경향신문>은 "대검찰청 진상조사단이 당시 수사검사였던 박상옥 대법관(62)에게는 조사 요청도 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라고 단독 보도했다. <경향신문>은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을 수사했던 검사 중 유일하게 현직에 남아 있는 박 대법관에 대한 특혜가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된다'고 평했다.

1987년 사건 당시 수사검사는 신창언(주임검사), 안상수, 박상옥이었다. 이들은 사건 이후 모두 출세의 길을 걸었다. 신창언은 1994년에 헌법재판관이 됐고, 안상수는 자신이 마치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의 진실을 밝힌 주역인 것처럼 행세하면서 국회의원을 네 번이나 지냈다. '막내검사' 박상옥은 2015년에 6년 임기의 대법관이 됐다. 지금도 공직에 남아 있는 인물은 박상옥 대법관뿐이다.

'막내검사' 박상옥 대법관은 어떻게 또다시 면죄부를 받게 됐나
 
1987년 1월 24일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 수사 결과를 발표하기 직전의 모습이다. 당시 수사검사였던 박상옥은 지금도 대법관으로 있다.
▲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 수사검사들(왼쪽부터 박상옥, 안상수, 신창언) 1987년 1월 24일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 수사 결과를 발표하기 직전의 모습이다. 당시 수사검사였던 박상옥은 지금도 대법관으로 있다.
ⓒ 안검사의 일기

관련사진보기

 
그런데 대검진상조사단이 신창언과 안상수에게는 출석요청이라도 했지만, 박상옥 대법관에게는 출석요청조차 하지 않았다는 것은 이들의 진정성이 의심받을 수밖에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신창언과 안상수는 출석요청에 응하지 않았다고 하니 결국 사건 수사검사 세 명 전원을 조사하지 않은 채 조사 결과를 검찰과거사위원회에 보고했던 것이고, 검찰과거사위원회는 그걸 그대로 발표한 것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도화선 역할을 했던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에 대한 검찰의 졸속 수사를 31년 만에 다시 조사하겠다고 나온 검찰이 이번에도 여지없이 졸속으로 조사하고 졸속으로 발표했다고 볼 수 있다.

이렇게 하여 31년 전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 졸속 수사에 참여했을 뿐만 아니라, 2015년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외압은 전혀 느끼지 못했다, 관계기관대책회의가 있다는 것조차 몰랐다'고 위증한 것이 확인된 현직 대법관 박상옥은 아무런 책임도 질 필요가 없게 됐다. 우리는 '졸속 검찰'의 역사와 전통을 계승한 대검 진상조사단과 검찰과거사위원회의 '졸속 조사' 결과 발표를 통해 '검찰은 여전히 적폐청산의 대상일 뿐'임을 다시 한 번 확인하는 것에 만족해야 했다.

촛불혁명은 적폐청산으로 완성돼야

정권교체는 촛불혁명의 시작일 뿐이다. 촛불혁명은 사회 요소요소에 똬리를 틀고 있는 적폐세력을 청산할 때 비로소 완성될 수 있다. 검찰개혁도 그 중 주요한 과제의 하나다.

이제 발걸음을 다음 탐방지로 옮기면서 전두환 군사독재의 폭압에도 굴하지 않고 용기를 냈던 영화 < 1987 >에 오연상과 함께 등장하는 '보통사람들'을 꼭 기억하겠다고 다짐해본다.

덧붙이는 글 | 글쓴이 김학규는 동작역사문화연구소 공동대표 겸 소장을 맡고 있습니다.


태그:#동작 민주올레, #흑석길, #오연상내과, #박상옥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동작역사문화연구소에서 서울의 지역사를 연구하면서 동작구 지역운동에 참여하고 있으며, (사)인권도시연구소 이사장과 (사)민주열사박종철기념사업회 이사를 맡고 있습니다. 저서로는 <동작구 근현대 역사산책>(2022) <현충원 역사산책>(2022), <낭만과 전설의 동작구>(2015) 등이 있습니다.

오마이뉴스 기획편집부 기자입니다. 조용한 걸 좋아해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