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유은혜 교육부 장관 겸 사회부총리가 26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오마이뉴스>, 사단법인 꿈틀리 주최로 열린 행복교육 박람회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유은혜 교육부 장관 겸 사회부총리가 26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오마이뉴스>, 사단법인 꿈틀리 주최로 열린 행복교육 박람회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26일 "경쟁 중심의 교육에서 협력과 공존의 교육, 학생이 성장하는 교육, 개인의 소질과 적성을 찾을 수 있는 개별화 교육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말했다.

유은혜 장관은 이날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덴마크-한국 행복교육 박람회'(Denmark-Korea Happy Education EXPO)에 참석해 "우리 교육도 가르침을 넘어서 스스로 배우고 경험하는 시대로 나아가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유 장관은 또 "청년과 성인에게 제공되는 평생직업교육 또한 전 국민의 생애주기를 고려한 맞춤형 교육으로 공고히 해나가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덴마크-한국 행복교육 박람회'는 <오마이뉴스>와 '꿈틀리 인생학교'가 덴마크의 각급 교육기관 관계자를 초청해 행복사회와 행복교육의 관계를 심층 토론하는 행사다.

축사에 나선 유은혜 장관은 "한국에서 덴마크는 세계행복지수 1위인 나라, 아이 키우기 가장 좋은 나라, 여성이 살기 가장 좋은 나라로 알려져 있다"며 "저는 그 바탕에 교육이 있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유 장관은 이어 "오늘 이 자리를 통해서 양국의 교육현장과 경험을 서로 공유하고 지속적 협력방안을 모색할 기회가 되길 희망한다"고 전했다.
  
유은혜 교육부 장관 겸 사회부총리, 오연호 <오마이뉴스> 대표기자(사단법인 꿈틀리 이사장)이 26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행복교육박람회에 참석해 박수를 치고 있다.
 유은혜 교육부 장관 겸 사회부총리, 오연호 <오마이뉴스> 대표기자(사단법인 꿈틀리 이사장)이 26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행복교육박람회에 참석해 박수를 치고 있다.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유 장관은 "우리 사회는 4차 산업혁명으로 대표되는 새로운 시대적 변화 맞이하고 있고, 이런 변화에 맞는 교육을 통한 도약을 모색하고 있다"면서 "새로운 변화를 위한 갈림길에서 덴마크의 교육 철학과 경험은 우리에게 또 하나의 좌표를 제안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 자리가 더욱 뜻깊게 느껴진다"고 밝혔다.

유 장관은 "지식을 축적하기보다 학생 개개인이 능력과 개성에 따라 가치 있는 존재임을 깨달아가는 덴마크 교육철학은 아이와 부모가 모두 행복한 나라를 만든 동력이라고 생각한다"며 "자유학기제 모델이 된 에프터스콜레와 호이스콜레처럼 암기와 훈련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배우고 학생 스스로 진로와 적성을 찾고 인생을 설계하는, 진정한 삶을 위한 교육은 우리에게 큰 시사점을 줬다"고 말했다.

이날 박람회에는 덴마크 교육부의 라스무스 크누센 차관보를 비롯해 유치원, 고등학교, 에프터스콜레(청소년 인생학교), 10학년 학교, 호이스콜레(성인 인생학교) 등 다양한 덴마크 교육관계자 15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자신이 몸담고 있는 학교공동체가 어떻게 행복한 개인, 행복한 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하고 있는지 발표한다.
  
(왼쪽부터) 토마스 리만 주한덴마크 대사, 유은혜 교육부 장관 겸 사회부총리, 라스머스 뱅가드 크누센  덴마크 교육부 차관보, 오연호 <오마이뉴스> 대표기자(사단법인 꿈틀리 이사장)이 26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행복교육박람회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토마스 리만 주한덴마크 대사, 유은혜 교육부 장관 겸 사회부총리, 라스머스 뱅가드 크누센 덴마크 교육부 차관보, 오연호 <오마이뉴스> 대표기자(사단법인 꿈틀리 이사장)이 26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행복교육박람회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오연호 <오마이뉴스> 대표기자 ('꿈틀리 인생학교' 이사장)가 26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오마이뉴스>, 사단법인 꿈틀리 주최로 열린 행복교육 박람회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오연호 <오마이뉴스> 대표기자 ("꿈틀리 인생학교" 이사장)가 26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오마이뉴스>, 사단법인 꿈틀리 주최로 열린 행복교육 박람회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이 박람회에서는 또 '우리 안의 덴마크' 사례도 발표된다. 꿈틀리인생학교(사단법인꿈틀리), 오딧세이학교(서울시교육청), 몽실학교(경기교육청) 등 '스스로, 더불어, 즐겁게'를 표방하면서 청소년을 교육하는 인생학교들과 가재울초등학교(서울), 인창고등학교(구리) 등 혁신학교들이 어떻게 행복한 학생, 행복한 교실을 만들어가는지를 발표한다.

박람회에는 학생, 학부모, 교육관계자 등 400여 명이 참석했다.
 

태그:#유은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실 너머의 진실을 보겠습니다. <오마이뉴스> 선임기자(지방자치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