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2일 오후 대전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대전광역시에 대한 국정감사 장면.
 22일 오후 대전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대전광역시에 대한 국정감사 장면.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대전시에 대한 국정감사가 22일 오후 대전시청 대회의실에서 진행된 가운데, 대전 지역에 보관되어 있는 방사성폐기물 안전 대책 마련을 요구하는 의원들의 지적이 이어졌다.

바른미래당 주승용(전남 여수을)의원은 이날 질의를 통해 "대전에는 원자력관련 시설이 밀집해 있고, 방사성폐기물도 전국에서 두 번째로 많이 보관되어 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대책은 미흡한 것 같다"고 지적했다.

주 의원은 "현재 대전에는 원자력 관련 기관이 4곳, '한국원자력연구원, ㈜한전원자력연료, 한국원자력환경공단, 한수원중앙연구원'이 있고, 그 중 한국원자력연구원은 원자력 종합연구개발 기관으로 학술연구, 에너지 확보, 원자력 이용 연구를 맡고 있으며, 다량의 방사성폐기물을 보관 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최근 원자력연구원은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을 2030년까지 경주에 있는 '방사성폐기물장'으로 모두 이송하기로 하였으나 계획이 중단되었고, '고준위 방사성폐기물'의 경우에는 더 이상 이송계획에 대한 진전이 없는 상황"이라며 "앞으로 12년 남았는데, 그 때까지 아무런 대책도 없이 계속 보관해야 되느냐"고 따졌다.

주 의원은 또 "원자력연구원으로부터 제출 받은 '폐기물 저장시설 내진설계 현황'에 따르면, 저장고 5곳 중 3곳은 내진설계가 반영되지 않았다"며 "우리나라가 더 이상 지진으로부터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것은 국민이 다 아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대전시민들이 불안에 떨고 있는데, 시민의 안전을 책임진 대전시가 아무것도 하지 않고, 기다려서야 되겠느냐, 어떻게든 특단의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면서 "정부와 얘기해서 대책을 마련하라"고 주문했다.

또한 더불어민주당 강창일(제주 제주시갑)의원도 같은 문제를 지적했다. 강 의원은 "원자력연구시설이 집중되어 있는 대전에는 연구용원자로도 있고, 현재 중저준위 핵폐기물 3만 드럼과 고준위 폐기물도 다수가 보관되어 있다"며 "이에 대한 안전은 국가와 지방정부가 함께 책임져야 한다. 시민들이 불안해하지 않도록 적극 대처해 달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허태정 대전시장은 "그렇게 하겠다"고 답변했다.

태그:#대전시, #국정감사, #주승용, #강창일, #방사성폐기물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