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2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위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윤관석 의원이 서울교통공사 특혜취업 관련 조선일보의 오보를 보여주며 질의하고 있다.
▲ 국감장에 등장한 조선일보 오보 22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위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윤관석 의원이 서울교통공사 특혜취업 관련 조선일보의 오보를 보여주며 질의하고 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찬모(饌母) : 남의 집에 고용되어 주로 반찬을 만드는 일을 맡아 하는 여자'

서울교통공사 노동조합이 22일 낸 자유한국당의 고용세습·채용비리 의혹 제기에 대한 팩트체크 보도자료 중 나온 단어다. 앞서 김용태 한국당 사무총장이 전날(21일) 기자회견에서 "식당 찬모 107명, 목욕탕 세신사 8명, 이용사 11명, 면도사 6명이 정규직 7급이 됐고 이들은 18년 근무하면 18호봉으로 인정받아 연봉 7000만 원 가량 받는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노조는 "팩트 오류일 뿐 아니라 특정업무를 비하하고 모욕하는 언행을 중단해 주시기 당부 드린다"고 꼬집었다. '찬모'라는 단어를 통해 조리업무 종사자를 '여성의 역할'로만 국한시키고 해당 직업을 낮잡아 보는 인식이 깔려 있다는 지적이다.

사실 이틀 전에도 비슷한 일이 벌어졌다. 김 사무총장은 지난 17일 서울교통공사 인사처장 김아무개씨의 배우자 정규직 전환 명단 누락 사실을 비판하면서 "김씨의 부인은 서울교통공사 식당 찬모로 무기계약직이었지만 정규직이 됐다"고 지적한 바 있다. 이에 대해 노조는 지난 20일 "식당에서 일하는 서울교통공사 직원 중에는 남자도 있다"면서 '후생지원직' 또는 '조리원'이라는 명칭을 사용해 달라고 요구한 바 있다.

노조는 이날 재차 "김 사무총장이 거듭 사용하지 말아야 할 표현을 사용하여 우리 노조와 해당 업무 종사자를 비하하고 모욕했다"라며 "부디 거대 야당으로서 기초적인 젠더 감수성을 갖추시길 간절히 당부드린다"라고 밝혔다.

노조는 앞서 정규직 전환자 명단 중 누락됐던 인사처장 배우자 문제와 관련해선 "2001년 기간제로 ○○○○사업소 매점 운영직으로 입사했던 해당자는 공사 구조조정기를 겪으며 해당사업소 기간제 식당 조리종사원으로 전환배치 됐다. 이후 무기계약직과 일반직으로 전환됐지만 그 과정 자체가 문제는 없었다"라고 밝힌 바 있다. 또 이번 사태로 직위해제 조치된 인사처장에 대해선 "경위를 분명히 밝히고 책임질 사람은 반드시 상응하는 책임을 져야 한다"라고 입장을 밝혔다.

정규직 전환 세신사는 아예 없고, 연봉 7000만 원은 확인하니 절반 수준

'찬모' 단어만 문제가 아니었다. 노조는 지난 21일 김 사무총장의 발언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먼저, 노조는 "목욕탕 세신사(때밀이) 8명 정규직 전환 주장"과 관련해 "서울교통공사 구내 목욕탕에는 세신사가 없다. 김 사무총장이 지적한 분들은 후생지원직으로 목욕탕 및 후생시설을 관리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즉, 기초적 사실관계마저 틀렸다는 지적이다.

"연봉 7000만 원" 주장도 마찬가지였다. 노조는 "실제 사례로 식당에서 조리원으로 21년 간 근무하다 2018년 3월 일반직(정규직)으로 전환하신 분의 연봉은 3268만 원(세전, 복지포인트 포함)이다"라고 반박했다. 김 사무총장이 주장한 연봉 액수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금액이다.

이에 대해 노조는 "김 사무총장은 후생지원직의 업무를 비하하며 고액의 연봉을 챙긴다는 투로 부정적인 낙인을 찍으려는 의도로 보인다"라며 지난 2017년 이언주 바른미래당 의원의 설화와 김 사무총장의 발언을 비교했다. 당시 이 의원은 학교 급식노동자 파업과 관련해 한 언론사와 한 전화통화에서 "밥 하는 아줌마"라고 지칭했다가 거센 논란을 겪은 바 있다.

이와 관련 노조는 "이언주 의원의 '밥 하는 아줌마' 발언 사건과 마찬가지로 한국당은 엘리트 의식에 기반해 연이어 특정 업무를 비하하는 태도로 해당 업무의 종사자들을 모욕하는 태도를 그만하시길 당부 드린다"라고 말했다.

<중앙일보>·<동아일보> 보도 대해서도 팩트체크 
 
서울교통공사 노조의 통신문.
 서울교통공사 노조의 통신문.
ⓒ 서울교통공사 노조

관련사진보기

 
한편, 노조는 이날 <중앙일보>·<동아일보> 보도에 대해서도 '팩트체크'를 했다.

이날 보도된 <중앙일보>의 "고용세습에 날아간 청년 일자리 1029개"에 대해선 "출처가 불분명한 해석과 분석을 근거로 삼았다"라고 반박했다. 해당 기사는 '서울교통공사가 2020년까지 공채 인원을 1029명 줄일 계획을 세운 것으로 확인됐다', '가족, 친인척을 정규직화 하느라 공채 인원을 줄이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현실로 드러났다는 지적이 나온다'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이에 대해 노조는 "서울교통공사가 (공채) 정원을 1029명 감축한 것은 서울메트로와 서울도시철도공사를 통합하면서 전체 정원을 2020년까지 감(減)조정하기로 한 것 때문이다. 비정규직 정규직화와는 무관하다"라며 "한마디로 해당 기사는 가짜뉴스"라고 꼬집었다.

이날 보도된 <동아일보>의 "[단독] 공사 '올해 친인척 전수조사' 했다더니... 직원 "받아본 적 없어" 기사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해당 기사는 "2012년부터 정규직 전환을 노리고 무기계약직으로 공사에 입사해 정규직이 된 직원 친인척이 많다"는 공사 내부 직원 인터뷰가 담겨 있다.

노조는 "2012년은 이명박 정권 시절로 무려 6년 전부터 정규직 전환이 될 것을 미리 알고 친인척을 입사시켰다는 주장은 합리적이지 않다"라며 "또한 당시 입사한 사람이 취업과정에 어떤 문제가 있다는 것인지를 밝히지 않고 무분별한 추측성 증언을 단독기사로 작성하는 것은 잘못"이라고 꼬집었다.

태그:#서울교통공사, #고용세습, #팩트체크, #자유한국당, #채용비리
댓글1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