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박관열 경기도의원
 박관열 경기도의원
ⓒ 경기도의회

관련사진보기


 "경기도 23개 물류단지 중 광주시에 이미 6개나 들어와 있어 주민들의 교통·환경 불편이 매우 큰데, 왜 성남시에서 좌절된 물류단지까지 광주시에 들어와야 하는지 납득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

박관열 경기도의원이 20일 광주시민들 대다수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일방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중대물류단지 사업이 즉각 중단돼야 한다며 '중대물류단지 반대'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중대물류단지는 8만 6000여㎡의 물류단지 조성을 목적으로 성남시 운중동에 추진했던 사업이다. 이 사업은 2014년 12월 국토부의 실수요검증 승인을 받았으나 지역주민들이 교통량 증가, 산림훼손, 소음·공해 등 주거환경 악영향 등을 이유로 백지화를 요구한 끝에 성남시에서는 사업이 중단됐다. 이후 광주시 중대동 산 21-1번지 일원 25만여㎡로 대상지를 옮겨 재추진하고 있는 상황이다.

박 의원은 이날 방송된 KFM 경기방송 박철쇼 '릴레이토크'에 출연해 "물류단지가 들어오면 3번 국도와 장호원고속도로의 정체가 더 심화될 것이고 최근 대규모 인구유입에 따른 교통혼잡과 맞물려 교통대란은 불 보듯 뻔하다"며 "소음과 분진 문제 그리고 안전사고도 우려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광주시민들 주거환경에 직접 영향을 주는 물류단지 추진 초기 단계에 주민들 의견이 반영될 수 있는 절차가 없어 매번 주민갈등이 불거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광주시의 물류단지 집중화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에 대한 진행자의 질문에 "국토교통부와 국회를 통해 물류단지법 개정을 추진해 물류단지 실수요검증단계에서 기초자치단체가 의견청취 및 협의 대상으로 포함되도록 하겠다"라고 답변했다.  

광주시 9개 물류단지 추진 중... 지역현안 문제 부각

현재 광주시에는 경기도에 위치한 20여개 물류단지 중 절반에 가까운 9개가 운영 및 추진 중에 있어 지역현안 문제로 달아오르고 있는 상황이다. 

경기광주시의 물류단지 논란은 2014년 물류단지 총량제 폐지 및 실수요검증제가 도입되며 관련 인허가 절차가 간소화 돼 물류단지가 광주지역에 연이어 추진되며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 

광주시는 서울과 인접한 지리적 이점과 중부고속도로 등 주요 고속도로가 통과해 물류단지 최적 입지로 꼽히나 교통량 증가에 대한 도로 및 사회기반시설이 미비한 상태다. 또한 물류단지에서 고속도로를 연결하는 도로기반 개선이 이뤄지지 않아 지역에서는 물류단지 주변에 교통대란이 일어날 것이라는 우려가 지속되고 있다. 

한편, 광주시에 추진되고 있는 물류단지는 오포·직동물류단지 2개소, 중대물류단지 1개소, 학동·신대·퇴촌물류단지 3개소, 봉현물류단지, 초월물류단지, 도척물류단지 등 총 9개소에 이른다. 

덧붙이는 글 | 경기 미디어리포트에도 송고됩니다.


태그:#광주시, #물류단지, #중대물류단지, #박관열, #경기도의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오마이뉴스로 오세요~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