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인천시청사 안 모습.
 인천시청사 안 모습.
ⓒ 이한기

관련사진보기

 
지난 19일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평양공동선언'을 마중물 삼아 인천시(시장 박남춘)가 동북아 평화특별시로 도약하기 위한 구체적인 실행 계획을 발표했다. 

인천시가 추진하겠다고 밝힌 대표적인 사업은 서해남북평화도로 건설 참여, 남과 북이 협력하는 평화산업단지 조성, 서해 북방한계선 일대에 남북공동어로구역 조성, 남북 공동개최를 목표로 하는 2032년 하계올림픽 유치 등이다.

인천시의 '평화특별시 프로젝트'는 평양공동선언 안에 있는 주요 내용 가운데 대통령 공약과 민선 7기 인천시의 공약의 공통점을 찾아 계획을 수립한 것이다. 향후 남북관계가 평화협력으로 나아간다면 이러한 인천시의 구상은 더욱더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인천시는 우선 정부의 한반도신경제지도 구상 3대벨트 구축사업 가운데 하나인 인천을 중심으로 영종도~신도~강화~개성~해주를 잇는 서해남북평화도로를 건설하기 위해 2021년 선도사업으로 영종~신도 간 도로를 착공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황해경제권 시대의 거점을 확보하고 미래 성장동력산업 육성을 통한 국가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남한의 자본과 기술, 북한의 노동력을 결합시킨 평화산업단지를 강화 교동에 조성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내년부터 기본조사를 시작해 관계부처와 협의를 거친 뒤 2021년 산업단지 지정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에 착수할 예정이다. 

인천시는 군사 분야 합의문을 통해 서해 북방한계선 일대를 평화수역으로 만들고 공동어로구역으로 합의됨에 따라 남북공동어로구역 1곳 이상을 조성할 계획이다. 또한 어획물 거래(판매)를 위해 국비 포함해 50억 원의 예산을 확보해 공동어로구역 인근 항·포구에 수산물 처리·저장 시설을 확충할 계획이다. 2021년에는 남북공동어로구역 내 조업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아울러 남북 간 항로 개설을 통한 교역 활성화와 인천국제공항을 대북교류 관문으로 추진하기 위해 올해 하반기 남북경제협력 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할 예정이다. 용역 이후 환황해권 물류 및 여객(카페리 등) 여건 및 정부 정책 방향과 연계해 인천시가 대북교류 거점도시로 발돋움하는 계기를 마련하겠다는 구상이다.

인천시 관계자는 "남북 공동개최를 목표로 하는 2032년 하계올림픽을 유치할 경우, 지난 2014년 아시안게임을 치루면서 얻은 노하우와 10여 곳의 최신 국제 규격의 경기장을 보유한 인천의 장점을 살려 많은 종목이 인천에서 개최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태그:#평화특별시, #평양공동선언, #인천시, #박남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람에 대한 기사에 관심이 많습니다. 사람보다 더 흥미진진한 탐구 대상을 아직 보지 못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