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북대학교 담벼락에 학생들이 기숙사 원안대로 건설할 것을 촉구하는 현수막을 걸어놓았다.
 경북대학교 담벼락에 학생들이 기숙사 원안대로 건설할 것을 촉구하는 현수막을 걸어놓았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경북대학교 기숙사 신축을 둘러싼 갈등이 장기화되고 있다. 경북대 근처 원룸 임대업자들의 반대로 대학 측이 신축 인원을 332명 감축하기로 하자 학생들의 반발이 본격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경북대는 지난해 7월 교내에 생활관 임대형 민자사업(BTL) 방식의 기숙사 신축(총 수용 인원 1209명)에 들어갔다. 그러자 인근 원룸 임대업자들은 임대료 수입 감소를 우려해 기숙사 신축에 반대하고 나섰다. 이들은 지난 4월 '경북대 기숙사 건립 반대 대책위원회(반대위)'를 조직하고 본격적인 반대 행동을 시작했다.

반대위는 수차례 신축 반대 집회를 열고 공사장 입구를 몸으로 막아서 3개월 이상 공사를 중단시켰다. 경북대 측이 협상에 나서자 반대위는 기숙사 수용 인원 중 500명을 감축하라고 요구하며 학생들의 협상 참여 배제를 요구하기도 했다.

결국 경북대 측은 대구 북구을이 지역구인 정태옥(무소속) 의원의 중재로 반대위와 신축 기숙사 수용인원 1209명에서 100명, 기존 기숙사 수용인원에서 232명 등 모두 332명의 수용인원을 감축하기로 반대위와 지난달 21일 합의했다.

신축 기숙사 수용인원 1209명에서 100명을 줄이고 기존 기숙사의 4인실을 2인실로 바꾸는 방법으로 인원을 감축한다는 것이다. 기숙사가 원안대로 신축될 경우 현재 기숙사 수용률 18% 수준에서 24% 수준으로 올라간다. 하지만 합의안대로라면 22% 수준으로 떨어지고 교육부 권고 수용률 25%에 미치지 못하게 된다.

신축 기숙사 감축 소식이 전해지자 경북대 학생들은 비상대책위를 구성하고 "학생들의 의견이 배제된 체 기숙사 수용인원이 결정됐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학생들은 지난달 24일 열린 졸업식에서 '기숙사 인원 감축 반대 시위'를 열기도 했다.

단과대 학생대표를 포함한 대표자들로 구성된 경북대 중앙운영위원회는 8월 말에는 "학생들의 의견은 배제된 상황에서 학생들의 희생은 상관없는 일인가"라며 규탄했다.

이들은 "대학은 신축 기숙사와 기존 기숙사 수용 인원을 밀실 합의로 일방 감축하고 후속 대책도 마련하지 않았다"며 "학생 복지 사업에 학생 의견은 반영하지 않았다. 재검토하라"고 강력히 촉구했다.

중앙운영위는 수용 인원 원안 가결 서명운동을 벌인 데 이어 지난 10일 '학생 의지가 반영된 기숙사 건립을 위한 학생대표자 102인 성명서'를 내고 신축기숙사를 원안대로 건립할 것과 기숙사 건립 반대위 해체, 총장의 사과를 요구했다.

이들은 또 학내에 '으데 학교일에 임대업자가 껴드나?', '고마해라, 마이 무따 아이가', '누구를 위한 기숙사인가' 등 임대업자를 비판하는 현수막 수십여 장을 내걸고 청와대 국민청원도 벌일 예정이다.
 
경북대가 기숙사 신축에 나서자 인근 임대 업자들이 공사를 방해하며 도로에 누워 있는 모습.
 경북대가 기숙사 신축에 나서자 인근 임대 업자들이 공사를 방해하며 도로에 누워 있는 모습.
ⓒ 경북대 기숙사 원안추진본부 SNS

관련사진보기

 
이후 중앙운영위는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정의당 대구시당과 교육부를 항의 방문해 입장을 묻고 원안 가결을 요구했다. 한편 비슷한 문제를 겪고 있는 한양대 학생들과도 연대하는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최근 경북대 교수회도 학교 당국에 "원룸 사업자의 요구와 국회의원의 요청에 굴복해 기숙사 감원을 합의했다는 보도는 대학본부가 대학 전체의 이익에 반하는 의사결정을 내렸다는 것"이라며 교수회에 합의문을 공개하라고 요청했다.

하지만 대학본부는 기숙사 학생을 대상으로 한 1인실 선호도 조사결과를 반영하고 학생복지를 향상하기 위해 기숙사 감원을 결정했을 뿐 임대업자들의 이해관계에 따라 감원이 이뤄진 것은 아니라고 주장했다.

중재에 나섰던 정태옥 의원도 기자와의 통화에서 "공사가 중단될 경우 700억 이상의 손실이 나고 임대업자들이 사무실을 점거해 농성을 벌여 중재에 나섰을 뿐"이라면서 "원래 계획에 있던 4인실을 2인실로 바꾸고 1인실을 늘려 시대상황을 반영하고 학생들의 후생을 다양화한 것"이라고 말했다.

학생들은 '경북대 기숙사원안추진본부'를 만들어 SNS를 통해 소식을 알리고 경북대 인근 원룸주인의 갑질 및 부당행위를 전수조사해 17일 발표했다.

태그:#경북대 , #기숙사, #기숙사 인원 감축, #학생 반발
댓글10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