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우리는 더 이상 경남지방노동위원회를 신뢰할 수 없다. 고용노동부는 검찰수사 결과를 지켜볼 것이 아니라 당장 그 직무를 중지시키고 해임 절차를 진행해야 할 것이다.

공정성을 상실하고 노동자의 신뢰를 잃어버린 경남지방노동위원회는 이미 그 기능을 상실하였다. 기능을 상실한 지방노동위원회로 인해 노사 갈등은 격화될 것이며 혼란은 가중될 것이다. 우리는 이 사태를 계속 방치한다면 그 책임을 현 정부에게 물을 것이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경남지역본부(본부장 류조환)가 21일 오후 창원 소재 경남지방노동위원회(지노위) 사무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촉구했다.

민주노총 경남본부가 지노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연 것은 이동걸 경남지노위 위원장 때문이다. 이동걸 위원장은 이명박정부 때 이채필 전 고용노동부 장관의 정책보좌관이었다.

서울중앙지방검찰청 공공형사수사부가 이명박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이 민주노총·한국노총(양대노총)을 분열시키는 공작을 벌인 정황을 포착하고 수사에 나선 것이다. 검찰은 지난 19일 이채필 전 장관과 이동걸 전 정책보좌관의 자택 등에 대해 압수수색을 벌였다.

"노조 파괴 범죄 전모를 숨김없이 밝혀라"

민주노총 경남본부는 6월 21일 오후 경남지방노동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명박정권 국정원의 노조 파괴 범죄 전모를 숨김없이 밝혀라”고 촉구했다.
 민주노총 경남본부는 6월 21일 오후 경남지방노동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명박정권 국정원의 노조 파괴 범죄 전모를 숨김없이 밝혀라”고 촉구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민주노총 경남본부는 이날 회견문을 통해 "이명박정권 국정원의 노조 파괴 범죄 전모를 숨김없이 밝혀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국정원 개혁위원회 적폐청산 TF는 이미 오래 전에 이명박 정권 국가정보원이 민주노조 파괴 공작에 깊이 관여한 정황을 확인했다"며 "민주노총 파괴를 위한 불법적 국민노총 설립뿐만 아니라 이명박 정권은 국정원을 동원해 2009년 평택 쌍용차, kt노조 민주노총 탈퇴, 전교조, 공무원노조 법외노조화, 2010년 발레오만도에서 2012년 안산 sjm까지 전국을 휩쓸며 연쇄적으로 자행된 민주노조 파괴범죄를 자행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이날 압수수색으로 국정원이 고용노동부까지 동원해 국민노총 가입을 위한 위법한 민주노총 탈퇴 총회 의결을 적법한 것으로 행정해석 하도록 한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했다.

이어 "비단 고용노동부뿐만 아닐 것이다. 국정원, 검찰, 경찰, 고용노동부 등 유관기관들이 합동으로 관계기관 대책회의를 통해 민주노조 말살을 획책했으리란 점은 능히 짐작하고도 남는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고용노동부 압수수색은 국가권력이 자행한 노조파괴 범죄의 총체적 실상을 파헤치는 시작일 뿐"이라며 "적폐청산이 보여주기와 꼬리자르기로 끝나서는 안 된다는 점을 분명히 한다"고 했다.

이동걸 위원장에 대해, 이들은 "그는 한국통신 노조위원장 출신으로 '국민노총' 전신으로 알려진 '새희망노동연대'에 몸담았던 인물"이라며 "국무총리실 민간인 불법사찰 사건에 연루되어 사퇴한 지 두 달 만에 경남지노위 위원장직에 임용되었다"고 했다.

이어 "당시에도 보은 인사라는 지적이 있었으나 지금까지 위원장직을 맡고 있다. 이로써 이동걸 위원장이 경남지노위 위원장에 재직하는 동안 여러 심판사건에서 이해할 수 없는 판정이 나온 것에 대한 의문이 풀리고 있다"고 덧붙였다.

민주노총 경남본부는 "지노위는 노사정 위원으로 구성된 합의제 기구로 노사 사이의 이익과 권리분쟁을 조정 판정하는 준사법기관이다. 지노위 위원장은 심판회의 등에서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했다.

이들은 "민주노총의 와해 공작에 연루되어 친정부 노총인 국민노총 설립에 주도적으로 개입했다는 의혹과 수사를 받고 있는 사람이 계속 그 직무를 수행한다면 신뢰와 공정성이 생명인 지노위는 그 기능을 상실할 것"이라고 했다.


태그:#이채필, #이동걸, #민주노총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