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전임 경남지사 때 경남도 산하 공기업인 경남개발공사에서 '직원 특혜 채용' 의혹이 불거진 가운데, 경남시민주권연합은 "비리에 의한 채용자를 해고하라"고 했고, 경남도는 "추가 확인과정을 거쳐 적절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했다.

경남개발공사에서는 2013년 정규직 6명과 게약직 2명을 뽑으면서 전형절차를 필기시험에서 논술시험으로 바꾸었다.

그리고 당시 합격자 중에는 2012년 12월 치러진 보궐선거 때 홍준표 전 지사를 도운 산악회와 관련이 있는 사람이 있고, 경남개발공사 사장을 지낸 조진래 전 국회의원의 비서 출신도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20일 경남도는 경남개발공사의 채용비리 의혹에 대해, "도에서는 지난해 말 정부의 지방공공기관 채용비리 특별감사와 관련하여 경남개발공사에 대해서도 감사를 진행한 바 있다"고 했다.

그리고 경남도는 "이번에 제기된 시험과목 임의변경 등 채용절차의 부적정성 등을 적발하여 관련자에 대한 징계조치를 하였다"며 "그러나 당시 합격자들의 입사 전의 개인 신상 등은 확인하기 어려웠다"고 했다.

그러면서 경남도는 "이번에 제기된 의혹에 대해서는 추가 확인과정을 거쳐 적절한 조치를 취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경남시민주권연합은 21일 "채용비리에 의한 채용자 해고"를 촉구했다. 이들은 "경남개발공사의 채용비리에 대한 엄정한 수사를 촉구하고, 다시는 이러한 채용비리가 발생하지 않도록 제도 마련을 촉구한다"고 했다.

이 단체는 "경남도가 당시 합격자들의 입사 전 개인 신상 등을 확인하기 어렵다는 변명에 일관하고 있다"며 "이는 경남도의 무능력함을 스스로 자인하는 것"이라고 했다.

이들은 "지난해 말 실시된 행정안전부 지방공공기관 채용비리 특별감사를 경남도에 위임한 것이나 제척 대상인 감사관이 감사에 참여한 것, 채용비리 당사자를 확인하기 어려웠다고 밝힌 것 등을 볼 때, 과연 행정안전부와 경남도가 채용비리를 밝힐 의지가 있었느냐에 대하여 의문이 들고, 특별감사가 총체적으로 부실하였다"고 했다.

최근 경남개발공사에서는 직무대행이 포함된 '호화 외유성 해외 출장' 논란에다 '공공부문 직장 내 성희롱·성폭력 특별신고센터 접수로 여성가족부 컨설팅을 받은 사실'과 관련해, 경남시민주권연합은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서는 공공기관의 개혁과 더불어 감사제도의 개혁을 요구한다"고 했다.

경상남도청.
 경상남도청.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태그:#경남개발공사, #경남시민주권연합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