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민주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와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 등 양당 지도부가 20일 오전 국회에서 공동교섭단체 구성을 위해 회동하고 있다.
▲ 악수하는 장병완-노회찬 민주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와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 등 양당 지도부가 20일 오전 국회에서 공동교섭단체 구성을 위해 회동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오늘 이 자리(민주평화당)에 오기까지 보름이 걸렸습니다. 근데 와보니까 바로 옆방이네요."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의 말에 참석자들 사이에서 웃음이 터졌다. 첫 만남에 다소 긴장감 흐르던 분위기가 일순간 밝아졌다. 노 원내대표는 "와보니 바로 옆방이다. 이제 이웃사촌이 됐음을 절감한다"며 "정의당으로서는 쉽지 않은 결정이었다. 한 번도 가보지 않은 길이었기 때문이다. 그런 만큼 설렘과 두려움을 같이 안고 여기에 왔다"고 말했다.

공동교섭단체 구성을 추진 중인 민주평화당-정의당은 20일 오전 국회 본청 민주평화당 회의실에서 각당 원내대표·원내수석부대표·대변인 등 '3+3 원내지도부 회동'을 처음 진행했다. 첫 협상에 평화당은 장병완 원내대표·이용주 원내수석부대표·최경환 대변인이, 정의당은 노회찬 원내대표·윤소하 원내수석부대표·김종대 원내대변인이 참석했다.

이날 분위기는 대체로 화기애애했다. 장병완 평화당 원내대표는 모두발언에서 "정의당은 한반도 평화 정착과 선거제도 개편, 개헌 등 민주평화당과 기본적인 정당·정책의 궤를 같이 한다"며 공통점을 강조하는 한편 "공동교섭단체를 통해 국회 운영을 정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양당 이용주(평화당)-윤소하(정의당) 수석은 악수하며 담소를 주고 받는 등 밝게 웃는 표정이었다.

민주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와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가 20일 오전 국회에서 공동교섭단체 구성을 위해 회동하고 있다.
▲ 머리 맞댄 장병완-노회찬 민주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와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가 20일 오전 국회에서 공동교섭단체 구성을 위해 회동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이들은 협상 관련해 구체적인 결론 시점도 내놨다. "이달(3월) 말까진 최종 인준을 받아서 같이 발걸음하도록 노력하겠다(윤소하)" "4월 임시국회 전에 공동 교섭단체 구성 마치겠다(이용주)"는 계획이다. 윤소하 부대표는 이날 비공개 회동 뒤 브리핑을 통해 "양당 원내교섭단체 구성 관련 협의 완료시점은 이달 말까지로 하되, 이번 주 내로 협의안이 도출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양 당 지도부는 함께 추진해 나갈 공통 과제로 ▲ 한반도 평화 ▲ 기초의원 선거구 확정 등 선거제 개혁 ▲ 개헌 등을 꼽았다. 노 원내대표는 "(평화당은) 촛불광장에서 함께 촛불을 들었던 동지"라며 "한국 사회에서 가장 필요한 게 '정의'고 '평화'"다. 국회·정치 개혁, 북미·남북 정상회담 등 두 당이 함께 할일이 많다고 본다. 4월 임시국회 전에 공동교섭단체 협의가 빠르게 정리돼 좋은 모습 보이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앞서 14일 당원과의 온라인 대화를 통해 "공동교섭단체는 합당이 아니다. 정의당의 정체성을 훼손하는 게 아니라 실질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보이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그러나 양당 지도부가 지적하듯 공동교섭단체 구성은 쉽지 않은 일이다. 공동교섭단체의 명칭과 조직운영, 단체 대표 등 지도부 구성, 상임위원회 간사직 등 향후 많은 부분에서 진통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관련해 이용주 원내수석부대표는 "실리를 추구하거나, 자리다툼을 하는 실망스러운 모습은 보여드리지 않겠다"고 말했다. "교섭단체 구성에 있어 의석수가 중요하긴 하나 그게 기준은 아니다", "예전 공동교섭단체인 자유선진당-창조한국당의 전례도 살펴보고 있다"는 설명이다. 윤소하 부대표도 "기본은 1대1 협상의 원칙을 지키는 거다. 이 원칙을 중심으로 협의하겠다"라고 덧붙였다.

두 당의 공동교섭단체 구성에 대해 유승민 바른미래당 대표가 앞서 "민주당의 2중대 탄생"이라며 "정의당에 크게 실망했다"고 하는 등, 정치권 일각에선 비판적 시각도 있다. 실제 당 내부에서도 양당의 정체성 차이 등을 이유로 반대하는 당원도 있다. 그러나 양 당 지도부가 협상을 적극 추진함에 따라, 공동교섭단체는 변수가 없는 한 이달 중으로 구성될 것으로 보인다. 

[관련 기사]
급물살 탄 평화-정의 공동교섭단체 구성... "17일 추가 논의"
"손에 흙 묻혀야 청자 빚어"... 당원 설득나선 정의당 지도부


태그:#공동교섭단체, #정의당, #민주평화당, #공동교섭구성, #협상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