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남지역 학교에서 근무해 온 비정규직인 운동부지도자 등 256명이 정규직(무기계약직)으로 전환되었다.

19일 경상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은 지난 2월 기간제 근로자 850명의  무기계약직 전환 발표에 이어, 이날 운동부 지도자 등 256명을 추가로 전환해 총 1106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교육청 정규직 전환 심의위원회(이하 심의위)가 여섯 차례 심의를 벌여 1106명을 무기계약직으로 전환하기로 했고, 전환율은 49.7%다.

심의위는 자체판단 직종 2225명 중 조리실무사 187명, 돌봄전담사 253명, 통학차량보호탑승자 237명, 운동부지도자 223명, 특수행정실무원 27명, 특수학교종일반강사 27명, 기타 직종 152명 등을 전환하기로 했다.

또 심의위는 '일시 간헐적 업무 종사자'와 '60세 이상 고령자', '휴직 대체자', '외국인' 등 1119명, 기간제교사와 강사 직종 3870명은 교육공무원 임용령 등 법 제도상 특성과 교육부 공통 가이드라인에 따라 정규직으로 전환되지 못했다고 밝혔다.

교육청은 "사회 양극화 문제를 완화하고, 고용·복지·성장의 선순환 구조를 복원하기 위해 '최대의 사용자'인 공공부문이 '모범적 사용자'로서 선도적 역할을 해야 한다는 정부의 정책 기조에 맞게 심의해 왔다"고 밝혔다.

교육청은 그동안 내부위원 4명과 노사관계전문가 등을 포함한 외부위원 6명 등 10명으로 심의위를 구성해 심의해 왔다.

교육청은 "직종별 사업부서는 직종의 특성을 고려해 간담회 등에서 수렴한 검토 의견을 내고, 심의위원회는 의견 개진을 희망하는 쟁점직종 노동자 대표를 위원회에 출석도록 해 의견을 청취하는 등 노동자들의 문제와 고충을 심의에 반영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밝혔다.

박종훈 교육감은 "기간제 노동자의 정규직 전환은 근로자들의 사기 진작과 경남교육에 대한 일체감을 높이는 것으로서 궁극적으로 '더불어 행복한 교육복지'를 구현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근로자의 고용안정과 처우 개선'을 위해 다각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경남교육청은 추후 용역근로자 1431명에 대해서도 직고용을 위해 '노사전문가 협의회'를 구성해 업무 특성을 고려한 정규직 전환 대상과 시기, 방식 등을 논의할 예정이라 밝혔다.

경상남도교육청.
 경상남도교육청.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태그:#경상남도교육청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