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의 북일 정상회담 관련 입장을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의 북일 정상회담 관련 입장을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 NHK

관련사진보기


'재팬 패싱'과 '사학 스캔들'로 위기에 몰린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북일 정상회담 카드를 꺼내들고 있다.

일본 NHK는 14일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아베 총리가 일본인 납북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과의 정상회담 가능성과 예상 효과 등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일본 정부 내에서는 최근 남북 정상회담과 북미 정상회담으로 전개되는 한반도 대화 분위기에서 소외됐다는 우려가 팽배하다. 특히 대북 압력의 파트너였던 미국이 북한의 회담 제안을 수락하는 과정에서 일본이 배제됐다는 비판까지 나오고 있다.

그러자 일본은 북한이 국제원자력기구(IAEA)로부터 핵사찰을 받게 될 경우 인력과 장비 조달에 필요한 초기 비용 3억 엔(약 30억 원)을 직접 부담하겠다는 방침까지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아베 총리도 오는 5월 북미 정상회담이 추진되자 4월 초 미국을 급히 방문해 미일 정상회담을 하기로 했고, 전날 서훈 국정원장과의 면담에서 "북한의 비핵화를 전제로 한 대화를 높게 평가한다"라며 입장의 변화를 보였다.

아베 총리는 2017년에도 납북자 문제를 담판짓기 위해 평양 방문을 검토했으나 이뤄지지 않았다. 만약 올해 북일 정상회담이 성사되면 지난 2004년 5월 고이즈미 준이치로 당시 총리의 방북 이후 14년 만이다.

일각에서는 사학 스캔들과 재무성의 문서 조작으로 지지율이 급락하고 있는 아베 총리가 정치적 영향력을 과시하기 위해 북일 정상회담으로 돌파구를 찾으려고 한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일본 정부 대변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이날 정례회견에서 "일단 북한 문제는 한미일 3국이 긴밀하게 정책을 협력하며 대응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고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다만 북일 정상회담에 대해서는 "북한의 핵·미사일과 일본인 납북자 문제의 포괄적 해결을 위해 노력하며, 어떤 방법이 가장 효과적일지 앞으로 검토해 나가겠다"라고 여지를 남겼다.


태그:#아베 신조, #사학 스캔들, #북일 정상회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