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의당 충남 광역 비례 의원에 도전하는 이선영 후보
ⓒ 이선영제공

관련사진보기



정의당의 광역 비례 후보 경선에 도전하는 이선영 후보는 당진 출신이다. 당진 읍내에서 태어난 이선영 후보는 계성초에 입학해서 6번의 전학 끝에 합도초등학교를 졸업했다. 아버지의 직장 때문이었다. 그후로 당진시 합덕읍에서 중학교와 고등학교를 졸업한 이선영 후보는 천안에서 대학을 마치고 현재 순성중학교에서 호봉제회계직으로 근무하고 있다. 직장에서는 충남공립학교호봉제회계직지회 수석부지회장까지 맡고 있다.


- 2017년 인터뷰를 한 적이 있다.(관련기사: 그 시절 '서무과 언니'들의 투쟁) 충남교육청과 협상은 잘 마무리 됐나?
"노동조합 결성 이후 처음으로 하는 단체협약이다 보니 실력과 경험 모두 부족해서 많이 어려웠다. 다행히 여러분들의 도움으로 어느 정도 성과를 얻었다. 아직 만족할 만한 수준은 아니지만 시간을 갖고 노력할 것이다."

- 정의당 소속으로 출마까지 준비하고 있다. 계기가 있었나?
"충남교육청과의 협상 과정이 평범한 비정규직 노동자인 나를 바꾸게 하는 계기가 됐다. 나를 비롯한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받는 차별을 없애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하게 되었고, 힘없는 사람들의 목소리를 들어주고 반영하는 사람이 꼭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비정규직 노동자로, 정의당 후보로 출마까지 결심하게 됐다.

보다 근본적으로 대답하자면 학교 행정실에서 근무하는 '비정규직 여성 노동자'가 나의 정체성이다. '비정규직' 혹은 '여성'으로서 부당하거나 혹은 불합리한 문제를 푸는 것이 쉽지 않다. 내가 출마해 당선되는 것이 사회의 힘없는 약자 혹은 소수자들에게 힘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들과 내가 다르지 않다. 아니 정확하게 표현하자면 다르지 않은 것이 아니라 내가 바로 힘없고 약한 비정규직 노동자이다. 만약 당선이 된다면 함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지금 우리 사회 가장 큰 문제는 일자리의 양극화라고 생각한다. 내 자신이 힘없고 평범한 비정규직 노동자이고, 보통 사람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잘 알고 있는 만큼, 우리네 평범한 사람들의 목소리를 지방정부의 정책에 반영하고 싶어 출마했다." 

 이선영 후보
▲ 당진의 한 카페에서 만난 이선영 후보
ⓒ 최효진

관련사진보기


- 정의당 당내 비례 후보로 본선에 나설 가능성은 높은가?
"당사자가 직접 말하기는 곤란하다(웃음). 그저 열심히 준비하고 있다는 말 정도 밖에 할 수 없다. 다만 정의당 내에서 비례 후보로 공식적으로 나선 사람은 없다. 아직 당내 경선도 통과하지 못한 만큼 본선까지 정의당의 비례후보로 나설 수 있도록 노력 중이다. 정의당이 추구하는 노동 중심의 가치, 여성이라는 소수자 위치가 당의 정체성에 부합한다고 생각한다. 정의당의 특성상 후보 개인의 욕심이 앞서지는 않는다. 가장 적합한 인물을 찾아서 후보로 권유하는 경우가 많다. 나 역시도 그런 경우다. 당내에서 나보다 더 좋은 후보가 있다고 한다면 함께 논의할 것이다."

- 본인의 성격을 설명한다면.
"공감과 이해가 나의 강점이다. 어머니들이 그렇듯 들어주고, 공감하고, 이해하는 재능이 있다. 곤란한 상황을 보면 쉽게 지나치지 못한다. 나를 처음 대하는 사람들도 날 편안하게 느끼는 편이다. 다만 농담과 진담을 잘 구분하지 못할 때가 있어서 상대편의 농담에 진지하게 답변할 때가 종종 있다.

부족한 점을 생각해 보면 업무처리가 빠르거나 달변이라고 느낄 만큼 말을 잘 하는 편은 아니다. 다만 꼼꼼한 편이다. 그리고 강한 성격이 아니다 보니 좀 여린 면이 있다. 정치인이 되려면 꼭 극복해야할 단점이라 생각하고 노력중이다."

- 비례 후보라서 정당의 지지율이 중요할 것 같다. 정의당이 당진은 물론 충남 전체에 후보를 내지 못해서 선거전에 불리할 것 같다. 본인의 인지도 역시 거의 없다고 보는 게 솔직한 생각이다. 
"정의당이 작은 정당인 것은 사실이다. 그렇지만 지난 대선을 통해 우리 국민들은 정의당이 어떤 정당인지 분명히 알게 되었다. 그런 정의당의 이름으로 선택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정의당이 추구하는 가치가 힘없는 이들과 함께 하는 것이다. 나 역시 마찬가지다.

정의당의 가치를 도민에게 널리 알리고 선택받겠다. 개인으로는 평범한 사람일지 모르지만 정의당이라는 틀 안에서 열심히 활동 할 생각이다. 지난 대선에서 혹여나 '정권교체'가 되지 못할까 정의당을 선택하지 못한 분들이 많으리라 생각한다. 하지만 '이번에는' 정의당을 선택해 주셨으면 한다. 그래야 지방의회에서 시작하는 변화가 만들어 질 수 있다."

- 어떤 분야에 특히 관심이 많은가?
"우선 학교 현장에서 오랫동안 근무한 만큼 교육 부문에 관심이 많다. 더욱이 나 역시 한 아이의 엄마다. 엄마의 입장이니만큼 부모의 마음을 반영할 수 있으리라 믿는다. 또한 비정규직의 해소와 같은 질 좋은 일자리 창출에도 관심이 많다. 남편이 문화 부분에서 근무하고 있는 만큼 문화 부분에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프로필
1976년 충남 당진 출생
합도초, 합덕여중, 합덕여고, 천안공대 졸업
현 순성중학교 행정실 근무
현 세종충남지역노조 충남공립학교호봉제회계직지회 수석부지회장

덧붙이는 글 | 당진신문에도 관련 기사를 송고했습니다



태그:#이선영, #충남도비례 후보, #정의당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본인이 일하고 있는 충남 예산의 지역신문인 <무한정보>에 게재된 기사를 전국의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픈 생각에서 가입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