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학생 민간보안요원들은 노로바이러스 감염, 열악한 근무여건 등으로 평창 동계올림픽의 '아픈 손가락'으로 꼽힌다. <오마이뉴스> 취재 결과, 민간보안요원 40여 명이 9일 개막식 현장에 투입되지 못한 것으로 확인됐다.

주로 대학생으로 구성된 민간안전요원들은 노로 바이러스 문제로 약 이틀간 숙소에 대기해야 했다. 이들에게 재출근 명령이 떨어진 시각은 개막식이 열리는 9일 당일 새벽 2시에서 새벽 3시 사이였다. 하지만 민간안전요원들의 숙소에서 강릉, 평창 주경기장까지는 약 1시간 반이 소요된다. 때문에 통근 버스를 타지 않으면 이동이 어려운 상황이다.

지난 1월 27일 오전 평창동계올림픽 메인프레스센터에서 민간안전요원들이 출입자들을 대상으로  검색을 하고 있다.
▲ 검색 강화된 메인프레스센터 지난 1월 27일 오전 평창동계올림픽 메인프레스센터에서 민간안전요원들이 출입자들을 대상으로 검색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결국 너무 늦게 재출근 통보가 이뤄지는 바람에 주간 민간안전요원 40여 명은 현장에서 배제됐다. 구멍이 난 자리에는 군인과 경찰이 대신 투입됐지만 우려는 여전하다.

강릉 올림픽 파크에서 근무하는 안전요원 A씨는 "이들 중 대다수는 민간안전요원보다 보안 매뉴얼을 잘 알지 못하는 상황"이라며 "안전요원조차 명확한 가이드라인을 받지 못했는데 군경들 또한 당연히 헷갈릴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안전요원 B씨는 "모두가 매뉴얼을 제대로 숙지하지 못하는 상황이라 지금도(9일 오후 3시경) 입구 별로 제대로 된 물품 통제가 어려운 상태"라고 말했다.

한편 평창 동계올림픽에는 천여 명의 민간안전요원들이 투입됐지만 사전안전교육 부실과 보안 매뉴얼 혼란 등으로 안전에 빨간 불이 켜졌다는 지적을 받아왔다(관련기사: "겉옷 벗어야 하나요?" 제각각 검색대... 평창안전 '빨간 불').


태그:#평창동계올림픽, #개막식, #안전요원, #스포츠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