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기자회견문을 낭독하고 있는 오수봉 하남시장
 기자회견문을 낭독하고 있는 오수봉 하남시장
ⓒ 박정훈

관련사진보기


오수봉 하남시장이 고개를 숙였다. 지난 22일 내부전산망에 산불감시원 부정채용 관련 양심고백을 한 공직자 A씨와 관련해 24일 오전 잡힌 긴급기자회견 자리에서다.

오 시장은 "시정의 책임자로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한 점에 대해 도의적 책임을 통감하며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부정청탁과 연관된 직원에 대해서는 엄중히 문책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청탁과 연관된 합격자에 대해서는 전원 합격을 취소하고 민간이 포함된 별도의 채용심사위원회를 구성해 공정한 절차에 따라 다시 선발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향후 시에서 선발하는 모든 근로자 선발 시 모든 민간전문가가 포함된 별도의 심사위원회를 구성해 공정성과 투명성을 높여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부정청탁을 제보한 직원에 대해서는 공익 신고자 보호차원에서 신분상, 인사상 불이익이 없도록 보호하겠다"고 약속했다.

하남시는 올 초 산불감시원을 뽑았는데 총 61명이 응모해 30명이 합격했다. 이중 23명이 부정채용과 관련된 것으로 제보됐다. 산불감시원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일하며 일급으로 6만~7만원 내외의 급여를 받는다.

지난 22일 하남시 공무원 A씨는 내부전산망을 통해 "산불감시원 채용시험이 불공정하게 진행됐다. 과장·팀장으로부터 합격시켜야 할 사람 23명의 명단을 받았고 23명을 모두 합격시켰다"고 주장했다.

A씨 주장 "부정청탁 거절한 공무원, 인사 등으로 불이익"

고개 숙여 사과하는 오수봉 하남시장
 고개 숙여 사과하는 오수봉 하남시장
ⓒ 박정훈

관련사진보기


A씨는 "이 명단 중 대부분은 과장·팀장도 누군가로부터 청탁을 받은 것이다. 청탁자는 거절하지 못하는 위치에 있는 사람들로 추측된다"며 "과거에도 부정청탁이 있었고 거절한 공무원은 인사 등으로 불이익을 받게 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이번 청탁을 받아들인 대가로 이번만큼은 불이익을 피해갈 수 있겠지만 첫 단추부터 잘못 꿰진 공직자로서 앞으로 정상적인 공직생활을 할 수 있을지 걱정되었다"며 "늦었지만 바로잡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이렇게 사실을 알리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번 채용비리에는 일부 시의원과 단체, 정치권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으나 경찰조사가 끝나야 정확히 확인될 것으로 보인다. 오 시장은 시의원이 연루 여부를 묻는 한 기자의 질문에 자신이 보고받은 바에는 없다고 밝혔다. 현재 하남경찰서는 관계자들을 소환해 조사 중으로 알려졌다.

오 시장은 기자회견 말미에 "환경미화원, 수로원 등 지금까지는 선발기준이 달라서 그런 것들을 방지하기 위해 거주기간, 부양가족, 국가유공자 등 점수로 다 공개한다"며 "지금까지 환경미화원 선발에 잡음이 나왔으나 (자신이 부임한) 이번에는 없었다. 이번에 발생한 사안도 추후 제도적으로 (정비해) 그럴 여지가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덧붙이는 글 | 경기미디어리포트에도 송고됩니다.



태그:#오수봉, #하남시, #산불감시원, #부정청탁, #채용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오마이뉴스로 오세요~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