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의원이 21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서울시장 출마 의사를 공식화하는 기자간담회에서 출마 결심의 배경을 설명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의원이 21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서울시장 출마 의사를 공식화하는 기자간담회에서 출마 결심의 배경을 설명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를 지낸 우상호 의원이 21일 서울시장 경선 출마 의사를 밝혔다. 우 의원은 이 자리에서 박원순 시장의 부동산 정책을 정면으로 공격했다.

우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대통령이 아무리 노력해도, 서울시장이 그 정책을 뒷받침하지 않거나 엇박자를 낸다면, 서울시민들은 정부가 어떤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지 알 수 없게 되고 결국 실망하게 될 것이다", "대통령의 정책과 차별화해서 다음 정치행보를 하려고 하는 분보다는 사심 없이 일할 수 있는 사람이 민주당의 후보가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우 의원에게 이 말의 의미를 묻자 그는 박 시장의 부동산 정책을 예시했다.

"대표적인 게 부동산 정책이다. 이 정부가 서민들의 주거 안정을 위해 부동산을 안정화하겠다고 했는데, 서울시가 연말에 강남 4구(강남·서초·송파·강동구)의 재건축·재개발을 집중적으로 허가했다. 그 결과, 다른 지역의 집값은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는데 강남 4구는 재건축 기대감으로 상승하면서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실패한 것처럼 언론에 보도되고 다뤄지고 있다.

(박 시장이) 왜 그렇게 했는가? 선거를 위해서 그렇게 한 것이다. 중앙정부 정책이 아무리 효과를 발휘하고 싶어도 광역단체가 협조하지 않으면 이 정부의 정책이 실패한 것으로 비쳐진다는 점에서 저는 심각한 문제의식을 가진다. 사실 서울시가 그리 하지 않았다면 문재인 정부 초기 정책이 성과를 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정책이 같이 가지 않으면 효과를 낼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우 의원은 최근 논란이 된 서울시의 미세먼지 대책에 대해서도 "중앙정부와 상의해서 종합적인 대책을 펴기보다 대중교통 무료 정책을 한 것은 보여주기식 행정 아닌가, 박원순 답지 않은 정책이었다"고 날을 세웠다. 우 의원은 "(대중교통 무료화가) 미세먼지 문제의 심각성을 알리는 데 중요한 과정이라고 보지만, 서울 공기와 인천 공기가 따로 있는 게 아닌데 시장이 지도력을 발휘해줬으면 어땠을까? 저라면 차량 2부제를 시행하면서 대중교통 무료정책을 폈을 것"이라고 말했다.

"나는 문 대통령과 각을 세우지 않았던 유일한 주자"

우 의원은 "(2011년 경선 당시) 박영선 의원의 조직본부장을 맡았고, 박 시장이 서울시장 후보가 된 후에는 대변인을 맡아서 '나경원 1억 피부샵' 문제를 열심히 제기해서 당선에 기여했다. 박 시장의 두 번째 출마 때도 전략홍보본부장을 맡아서 열심히 도와드렸다"고 당내 경선 여론조사에서 1, 2위를 달리는 박 시장과 박영선 의원과의 인연을 소개했다.

하지만 우 의원은 "서울시민들과 (시청) 공직자들 사이에 '박원순 3선'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이 형성되고 있다, 박 시장과 저의 지지기반이 중복되는 부분이 꽤 있어서 앞으로 설득해볼 생각"이라고 말했다. 우 의원은 "(박원순 대세론에 대한) 비장의 무기는 없다. 오히려 저의 지지율이 미미한 것이 경선을 흥미롭게 하는 요소가 될 것이다. 내 지지율이 급등하면 '어, 이거봐라' 하지 않겠냐"고 반문했다.

우 의원은 "내가 원내대표 시절에 (친문-비문) 다 없애버렸고, 지금은 문 후보를 돕지 않겠다는 후보는 없다고 보기 때문에 이런 구도는 의미 없다"고 하면서도 "나는 문 대통령과 각을 세우지 않았던 유일한 주자다. 이번 출마자중에서 문재인 정부의 성공에 가장 도움이 될 후보는 누구냐, 짧은 정치사를 봐도 제가 적임자라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고 말했다.


태그:#우상호, #박원순, #박영선
댓글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