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1991년 홍준표 당시 광주지검 강력부 검사에 의해 조직폭력단 '국제PJ파 두목'으로 기소됐던 여운환씨가 입을 열었다. 그는 <오마이뉴스>와 이틀간 총 7시간에 걸쳐 자신과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 사이에 있었던 '사나웠던 운명'을 숨가쁘게 털어놨다. <오마이뉴스>는 18회에 걸쳐 그 '사나웠던 운명의 증언'을 풀 스토리로 연재한다. <오마이뉴스>는 여 대표의 인터뷰 내용과 관련해 홍 대표의 해명과 반론을 듣고자 수차례 접촉을 했지만 응하지 않았다. 다만 홍 대표의 한 측근인사는 "그것은 검찰(검사)이 불의한 깡패세력을 소탕한 사건"이라고 반박했다. <오마이뉴스>는 이후라도 언제든지 홍 대표의 반론을 환영한다는 뜻을 밝힌다. [편집자말]
여운환 아름다운컨벤션 대표가 지난 10월 25일 광주의 한 호텔에서 <오마이뉴스>와 만나 인터뷰를 하고 있다.
 여운환 아름다운컨벤션 대표가 지난 10월 25일 광주의 한 호텔에서 <오마이뉴스>와 만나 인터뷰를 하고 있다.
ⓒ 소중한

관련사진보기


- 그럼 도대체 국제PJ파의 두목은 누구인가? 
"김길용이여. 조직원들도 다 김길용이 두목이라고 해."

- 경찰이 작성한 조폭 계보에서 김길용이 국제PJ파의 두목으로 올라 있었나?
"그렇게 돼 있으니 구속된 거제. 범죄와의 전쟁 중에. 검찰도 경찰이 맞다고 보고 김길용을 두목으로 기소했고, 재판에서도 두목으로 5년 형을 준 거 아녀?"

- 근데 홍준표는 당신과 현○○이 경찰들을 매수해서 조폭 계보를 조작했다고 주장했다.
"경찰관이 매수됐다면 홍준표가 경찰관이 매수된 일을 못 밝힐 사람인가? 그것이 안 밝혀졌잖아. 그거 작성한 담당자가 마르고 닳도록 안 바뀔 것도 아니고. 이런 일이 있을 수 없지. 나이 스무살 먹은 놈이 경찰을 매수해서 폭력배 두목을 바꾸었다는 게 말이 되는 소리여?"

- 국제PJ파에서 활동한 적이 전혀 없나?
"단 한 번도 없어. 새까만 후배들 밑에서 내가 놀았겠나?"

- 그럼 시민파에선 두목이었나?
"조직원이었제. 김태촌도 조직원이었고. 나는 스무살도 안된 시절이야."

- 국제PJ파 행동대장이라는 박○○는 처음에 전○○과 여운환이 두목이고 김길용이 부두목이라고 했다가, 나중에 김길용이 두목이고 조○○이 부두목이라고 진술을 바꾸었다.
"그게 맞는 진술이여."

- 박○○는 당신이 두목이라고 진술해서 입건이 안된 것인가?
"그렇지. 지가 행동대장이면 3년 6개월은 살아야지. 다른 놈은 가입만 해도 징역인데 지는 행동대장으로 활동했다는데 왜 징역을 안 사냐고."

- 홍준표는 계보에도 없는 사람을 조폭 두목으로 만들어서 잡아넣은 셈이네.
"나를 잡아넣고 자기는 '모래시계 검사'가 됐제. 근디 재판 과정에 뭔 일이 있었냐 하면 홍준표가 광주경찰서의 김영암 강력반장을 증인으로 세웠어. 검찰 쪽 증인으로 세울 때에는 검찰에 유리한 말을 할 줄 알고 그랬을 거 아녀? 재판받는 과정에서 홍준표가 김영암 반장한테 이러더라고. '증인, 뒤돌아보세요.' 내가 거기 앉아 있었잖아. 국제PJ파 조직원들이랑. '여운환 피고인 알죠?' '알고 있습니다.' '여운환 피고인, 깡패 맞죠?' 그러자 김영암 반장이 '네? 지금은 아니죠'라고 했어. '국제PJ파 두목 아니에요?' '검사님, 이 뒤에 앉아 있는 피고인은 오래 전에 손을 씻고 사업을 하는 사업가로 저희들은 파악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난리가 나불었어. 기자들도 그러고.

몇 마디 더 물었지만 '절대 깡패가 아닙니다' 그래. '그럼 옛날 리스트에 있었던 것은 뭡니까?' '그때 리스트에 시민파가 있었습니다. 당시 치안본부에서 전직, 현직 총망라해서 리스트를 작성하라는 지시가 떨어져 우리가 리스트를 한번 작성했던 적은 있습니다. 국제PJ파와 관계가 없습니다.' 그 다음날 신문에 '여운환 두목 아니다'라는 제목으로 기사나 나부렀어. 홍준표 자기가 세운 증인이여.

김영암 반장은 입지전적인 인물이여. '광주의 포도대장'으로 불렸어. 순경으로 출발해서 무궁화 세 개를 달았다. 그런데 홍준표가 바로 보직해임시켜부러. 수십 년 동안 수사만 했던 수사반장을, 그런 사람을 보안과인가 다른 경찰서론가 발령을 내불더라고. 그렇게 무소불위였어."

- 김영암 반장의 진술이 홍준표를 엄청 당혹스럽게 만들었겠다.
"그렇다고 보직해임을 해서 쓰겄어? 나와서 그 사람 얼굴 한 번 못 봤어. 나중에 내가 전화한께 '여 사장, 사업 잘 하시라'고 하더라고. 내가 '형님, 감사합니다'라고 했어. 그랬더니 '나는 할 도리를 한 거다'라고 하더만. 그런 사람이여. 지금은 퇴직했제. 지 맘대로 특진시키고 보직해임하고. 그러니 누가 홍준표 비위를 상하게 하겄소? 김영암 반장도 말 한마디로 거들었다가 보직해임 돼불고 음지에서 몇 년 동안 지냈는디. 홍준표가 그런 사람이여."

"5년 후배의 집사이자 고문? 기가 막히제"

- 1심 재판부는 당신을 "자금책이자 두목의 고문급 간부"라고 지칭했다.
"그렇다."

- 자금책이라면 국제PJ파에 돈을 댔다는 건데 그런 적이 있나?
"자금책 겸 두목의 고문급 간부... 그런 판결은 꿈에도 생각 못했어. 1심에서 이런 이상한 명칭으로 판결이 났어. '항소심 가서 무조건 그 두목만 아니라고 밝히면 되겠지, 이런 걸로 싸움을 할 이유는 없잖아' 생각했어. 내가 만약에 조직의 자금책이라면 내가 어디다가 뭔 돈을 언제 줬다는 것이여? 단 10만 원이라도 줬다면 줬다는 흔적이라도 나와야 할 거 아녀? 내가 고작 김길용이 고문이고 집사란 말이여? 처음에는 나를 어마어마한 놈(국제PJ파 두목)이라고 해놓고."

- 5년 후배의 고문이자 집사라...
"그러니까 기가 막힐 노릇이제."

- 국제PJ파 축구대회에 50만 원을 찬조한 걸로 돼 있는데. 
"내가 축구대회에 50만 원의 찬조금을 낼 일도 없고, 축구장에 가본 일도 없고. 즈그들끼리 단합대회하는데 사람을 초청한 일도 없고. 나한테 '용돈 좀 주소' '그림 하나만 사주소' 이런 소리를 할 수 없는 처지여. 김길용이 마음을 안 잡고 현역으로 깡패 생활을 하고 있을 뿐이지. 나한테는 똘마니 중의 똘마니였어. 허지만 나는 어찌 됐든 광주에서 승승장구하며 사업하고 있는 사람이었다고. 나이는 어려도 광주 유지였어.

내가 국제PJ파의 무슨 사건에 한 번이라도 개입됐달지 싸움을 했달지 이런 게 하나라도 있어야 할 거 아녀? 그래서 재판부가 '그럼 여운환이가 무슨 활동을 했나?'고 물었어. 박○○가 하다하다 할 말이 없으니까 옹색하게 답했어. '축구할 때 찬조금을 줬다는 이야기를 들었고, 사건이 나면 김길용에게 피신하라는 말을 전해들은 적이 있습니다.' (직접 봤다는 것도 아니고) 전해들은 적이 있다는 거여."

- 돈을 준 적은 정말 없었나?
"5만 원도 준 적이 없당께."

- 두목의 고문급 간부는 뭔가?
"그럼 두목이 있어야 할 거 아녀? 그럼 두목이 누구냐? 두목을 지정해야 할 거 아녀?"

"여운환을 두목으로 하는 국제PJ파는 없다"

- 검찰이나 법원에서는 당신을 '국제PJ파 두목'으로 특정하지 못했나?
"그렇지. 우리 변호인들이 '아무리 시대가 그런다고 이런 재판을 할 수 있나?' 그래. 열이 나가지고."

- '여운환 = 국제PJ파 두목'은 홍준표가 만들어낸 허구인가? 
"완전 허구여. 완전 소설이여. 소설도 완전 3류 소설."

- 국제PJ파는 있지만 여운환을 두목으로 한 적은 없다?
"국제PJ파는 지금도 존재해. 그건 수사기관에서 죽 관리해온 일이니까 누구도 부인할 수 없잖아. 하지만 여운환을 두목으로 한 국제PJ파는 세상에 없어."

- 결국 홍준표가 당신을 국제PJ파 두목으로 만들고 자기는 '모래시계 검사'가 됐네.
"나 구속하고 홍준표는 서울로 영전해서 갔잖아."

- 홍준표가 공소유지를 끝까지 했나?
"끝까지 했지. 항소이유서도 쓰고, 상고이유서도 썼다드만."

- 서울로 갔는데도 끝까지 공소유지를 했네. 
"끝까지 했지만 (내가 국제PJ파 두목이라는 것은) 무죄가 나왔제."

덧붙이는 글 | 인터뷰 16편으로 이어집니다.



태그:#여운환, #홍준표, #국제PJ파, #김영암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